【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4 - ⑪】 ㈜램바이오

2021.02.04 14:12:11

면역력 높여 주는 맞춤형 면역 식단 분석(LAM)기법 도입
시험관내(In vitro)에서 장내 흡수 가능한 BRM 생성 기술 개발
기능의학 전파 선구자 ㈜메디넥스와 업무협약으로 확장성 증대

기저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 되는

식단 개발 … 상품화 길 열어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사상초유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기업창업, 기업경영 환경도 급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맞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위기 수준의 극심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로 인해 창업기업의 86%가 3년 만에 폐업한다는 통계는 이미 예전 얘기가 되었고 현재 운영 중인 기업도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수도권일보>와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12월 21일까지 3차례에 걸쳐 57개 기업을 보도한 바 있다. 


본지는 3차 기획특집시리즈에 이어 4차 기획특집시리즈를 신년특집으로 기획, 총 20회에 걸쳐 보도할 계획이다.
4차 시리즈의 열 한번째로 맞춤형 면역 식단분석 및 개발업체인 ㈜램바이오의 김명조 대표(강원대 생물자원과학부 교수)를 만나봤다.  [
편집자 주]

 

회사 설립배경과 회사소개를 간단히 하면.

 

강원대 교수로 재직 중인 2006년 12월경 지도교수인 KOBAYASHI(小林, OSAKA) 교수의 소개로 일본 津山市에서 면역분석 사업을 하고 있는 KAWASHIMA(川嵨) 대표이사를 만났고 KYOTO대학의 ATSUSHI UCHIDA 교수의 연구결과물을 활용하여 산업화 하는 모습을 보며 산학의 필요성과 부러움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계기로 우여곡절 끝에 2008년 여름에 강원대학교 내 면역력 분석연구소가 본 기술의 일본 특허(3655
741호)를 국내 독점으로 특허권 이전하여 맞춤형 식소재 분석기술개발을 완료하면서 2017년 11월 학교 산학
협력단 지분참여기업으로 램바이오를 설립하게 되었다. 


램바이오는 한마디로 면역세포능력(LAM 분석) 효과 시험을 통해 소비자만의 면역강화 식단을 개발해 암이나 만성질환 등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면역맞춤형 식단 및 식품 개발 전문기업이다. 

 

LAM분석이란 무엇인가.


LAM(Lymphocyte Activation Measurement)분석이란 자신의 면역세포능력(채혈시의 면역세포능력)이 본사 분석 대상 암세포인 K562 세포주에 대하여 어느 정도 공격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에는 암세포(K562)와 함께 배양시켜 자신의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능력을 파악하고(기본 면역세포활성도 분석)또 다른 한쪽에서는 Free form BRM화한 식소재를 면역세포와 같이 배양시켜 식소재의 영향을 받은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능력(식소재 면역세포활성도 분석)을 파악한 뒤 두 그룹의 결과를 수치화 및 그래프화 하여 식소재별 면역세포의 능력을 확인하는 분석 기법이다.

 

 

LAM분석을 통해 무엇을 얻나.


LAM분석을 통해 소비자, 특히 기저환자들의 면역 식단을 컨설팅 한다. 표준암 치료(수술, 항암, 방사선) 후 직접 식단관리를 하고 계신 분, 투석치료를 받는 만성 신장 질환 환자, 식습관이 주요 원인인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대사성 질환 환자, 면역력을 올리고 나이는 젊게 하고자 하는 분, 장기간 환경호르몬에 노출된 분,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분, 흡연 및 과도한 음주를 하는 분, 자신에 맞는 맞춤형 면역식단이 필요한 분 등이 상담 후 필요로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LAM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소비자 맞춤형 식단을 컨설팅해 주는 것이다. 

 

 

LAM검사와 식단개발 기술은 일본 특허 기술이라고 들었다.


앞서도 얘기했지만 이 분석기술은 일본 KYOTO대학의 ATSUSHI UCHIDA 교수의 연구결과물(특허 3655741호)
이다. 특허기술을 강원대학교 내 (구)면역분석연구소에서 기술이전료를 지불하고 국내로 들여와 (현)램바이오에서 식소재의 BRM화 기술을 접목시켜 서비스하고 있는 분석 기술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건강한 일반인도 하루에 약 5,000개의 암세포가 발생하고 체내 면역 세포에 의해 소멸되는 과정이 매일 반복된다. NK(Natural Killer)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찾아 자멸사 또는 괴사를 유도하는 세포이다.

 

혈액암을 포함한 여러 암환자와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는 NK세포 활성도가 현저히 낮다. 이들 환자의 혈액 내에서 NK세포의 활성화가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NK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단일 식소재 및 복합물제제(제조된 건강기능식품 또는 환)등 어떠한 소재라도 원천기술력을 통해 장내 소화기관을 거쳐 최종 소장에서 흡수되는 물질상태, 즉 Free form BRM물질을 In vitro(시험관내)에서 분석 가능하게끔 만드는 기술력이다. BRM(Biological Response Modifiers)이란 체내에서 천연적으로 암등과 같은 질환에 대처
하여 면역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화합물이다. BRM은 면역세포들로 하여금 암세포를 우리 몸에 속하지 않는 이물질로 인식시켜 공격하도록 유도하며, 인체 면역능력을 변화 시키거나 조절하는데 큰 효과를 보이는 물질이다.

 

이번에 ㈜메디넥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메디넥스는 알다시피 국내 최초의, 최고의 기능의학 전파 산파역할을 하는 회사이다. 램바이오가 개발한 LAM분석법과 맞춤형 면역식단 개발 기술을 국내 병원 및 기저질환 환우(患憂) 등 소비자에게 널리 보급하기 위해서이다.

 

 


메디넥스의 이창열 대표가 의지를 가지고 이 기술 및 식단 전파에 최선을 다하고 있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교 산단 지분참여 기업인 램바이오가 좋은 일이라면 회사 수익보다 면역 맞춤형 식단이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 믿을 수 있는 검사로 맞춤형 식단을 컨설팅해 주는 것이다. 

 

앞으로 어떤 기업을 만들고 싶나.

 
램바이오는 농 · 식품 · 기능바이오 벤쳐기업이다. 일반인은 물론 기저질환자들까지 올바르고 진실된 건강 솔루션을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특히 (LAM)분석과 분석결과를 토대로 꾸준히 식소재 개발을 하고 있으며, 램바이오의 브랜드 정신인 ‘진정한 건강’을 구현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진정한 건강’은 램바이오 대 고객 약속이며, 고객이 램바이오에게 기대하는 가치이다. 이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박성태 sungt5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