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커버스토리/박근혜 게이트①] 여전히 국민과 청와대 사이엔 ‘차벽’이 있다

URL복사

사진으로 보는 ‘최순실 사태’ 이모저모


여전히 국민과 청와대 사이엔 ‘차벽’이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3차 촛불집회가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청와대로 향하는 길이 경찰이 설치해놓은 차벽에 가로막혀 있다. 이날 100만명(주최 측 추산)의 시민들이 모여 촛불을 들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외쳤다. 박근혜 대통령도 관저에서 참모들로부터 촛불집회 상황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입 꾹 닫은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씨 관련 논란 및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던 중 복잡한 심경을 다잡으려는 듯 입을 꾹 다물고 있다.


이날 박 대통령은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 특정 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여러 위법 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하니 너무나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이 모든 사태는 모두 저의 잘못이고 저의 불찰로 일어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필요하다면 저 역시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이며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까지도 수용하겠다. 어느 누구라도 이번 수사를 통해 잘못이 드러나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할 것이며 저 역시도 모든 책임을 질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안경에 가려진 매서운 눈빛


마스크와 안경을 착용해 얼굴을 가린 최순실씨가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받은 뒤 구치소로 향하는 버스로 이동하면서 안경 너머로 앞을 매섭게 바라보고 있다.


같은 달 3일 구속된 최순실씨는 검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줄곧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가린 채 등장해 ‘최순실 대역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은 “지문 대조를 통해 확인한 결과 현재 구속돼 조사 중인 피의자는 최순실 본인이 맞다”고 밝혔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한 변호사는 “최씨와 관련해 제기되는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는 상황에서 뚜렷하게 밝힐 만한 명확한 증거가 나오지 않으니 음모론이 제기되는 것”이라며 “최순실씨 의혹에 대해 음모론이 계속 나오고 있다는 현재 여론의 분위기를 검찰이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게 쳐다보는 이유는 뭔가요?





가족회사인 ‘정강’의 공금 유용 등 각종 비위 의혹이 제기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지난 6일 서울중앙지검 포토라인에서 의혹 관련 질문을 받자 불편한 기색을 보이며 기자를 바라보고 있다.



박상진 사장님, 많이 바쁘세요?



대한승마협회 회장인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이 13일 검찰에 소환돼 서울중앙지검에서 참고인 신분 조사를 받은 후 취재진 사이에서 도망치듯 빠져나가려 하고 있다. 박 사장은 지난해 독일에서 최순실씨를 직접 만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자리에서 최씨가 삼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삼성은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 대해 십억원대의 말 후원, 승마 경기장 구입 등 각종 특혜를 지원해왔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또한 삼성은 최씨와 정씨가 세운 독일 법인 비덱스포츠에 35억원 상당의 자금을 송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끄러워해야 하는 건 머리가 아닙니다


최순실씨의 최측근인 차은택씨가 11일 새벽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후 구치소로 향하며 머리를 가리고 있다. 차씨는 직권남용 공범, 공동강요, 횡령, 알선수재,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차씨는 △포스코 계열 광고사인 포레카를 인수한 광고업체 C사 대표를 상대로 지분 80%를 넘길 것을 회유·협박한 혐의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수석과 공모해 지인 이모씨를 KT 임원으로 취직시키고 차 전 단장이 실소유주로 알려진 광고대행사 플레이그라운드 커뮤니케이션즈를 KT 광고 대행사로 선정되도록 직권을 남용한 혐의 △‘2014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만찬 및 문화행사’에 행사 대행 용역업체를 선정해주는 대가로 2억8000만원을 받은 혐의 △아프리카픽처스 운영자금 10억여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참담한 표정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조희연 교육감이 정유라씨 출신 중·고등학교(선화예술학교, 청담고등학교)에 대한 특정감사 중간 결과를 참담한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감사를 통해 정씨가 출결과 성적 등에서 특혜를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며 법률자문 등을 거쳐 정씨의 고교 졸업 취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씨는 국내 대회 참가를 이유로 결석 후 해외로 출국하거나, 공문을 제출하지 않고 출석을 인정받기도 했다. 정씨가 고교 3학년 때 출석했다고 주장할 수 있는 날은 17일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순실 게이트 영역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된 17일 수능 ‘최순실 게이트 영역’이 등장했다. 해당 시험지에는 ‘최순실 게이트 공범을 고르라’, ‘현 사태에 대한 새누리당·청와대의 입장, 유영하 변호사(박근혜 대통령 변호인) 기자회견문·조선일보 사설을 보고 이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등의 문제가 담겨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