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전시] 프랑스에서 한국까지

URL복사

프랑스에서 온 세계현대미술가전이 열린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기념 공인 미술전시인 ‘프랑스에서 한국까지-프랑스에서 온 세계현대미술가전’이 열린다.


‘한-불 상호교류의 해 한국 내 프랑스의 해’를 마무리하는 폐막주간 행사 중 하나로 선정되어 서울 올림픽공원 내 서울 올림픽기념관에서 1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88서울올림픽 국제야외조각 심포지움’의 기획자인 제라르 슈리게라의 협조를 바탕으로 이뤄진 전시로 서울올림픽 조각공원 조성에 열정을 바쳤던 한국에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를 맞아 ‘2018년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뜻을 담아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세계적인 현대미술가의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각 나라의 현대미술 작가 54인의 메인 작품과 작가들 중 20여명이 자신이 좋아하는 시에 담긴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낸 작품과 함께 80여점이 전시되며 21명의 작가단이 6박7일 일정으로 직접 한국을 방문한다.


본 전시는 한국, 중국, 일본을 거점으로 하는 물류기업 중소업체 MY인베스트(회장 문덕화)의 문화 예술에 대한 깊은 열정으로 이뤄진 전시로 더욱 그 뜻이 깊다.


MY인베스트 문덕화 회장은 “이번 전시에 대한 제안을 처음 받았을 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세계적인 미술작가 참여의 규모가 커서 그 비용문제도 상당한 부담이 됐던 것이 사실입니다. 업무로 일본 출장이 많은 편이어서 틈이 나는대로 일본 전역에 산재한 많은 미술관을 다녀보면서 크고 작은 미술관이 설립된 과정의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늘 마음 한 구석에 있었습니다. 더욱 문화콘텐츠 전문 계열사인 주식회사 캠비를 설립하여 애니메이션에서부터 다양한 문화 예술 관련 사업을 시작하면서 이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작가의 화실을 찾아가 만났던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예술적인 삶과 에너지들을 실제로 보고 느끼면서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특히 93세의 나이에도 끝없이 예술적인 감성을 추구하는 휴머니티 사진작가 사빈바이스와의 만남은 많은 생각들을 가슴에 담게 했습니다.”


문 회장은 전시회를 마치고 나면 재단을 설립하여 미술관을 개관 할 계획 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올림픽기념관 전시실 1·2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전시 작품들은 그 규모와 작품의 특성들이 한 눈에 범상치 않음을 쉽게 살펴 볼 수 있었다. 전시 작품들 중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던 작품들이 이곳 저곳 눈에 들어왔다. 돔 형태로 이뤄진 제1전시실은 앞뒤로 작품을 관람 할 수 있는 구조로 뒷면에 걸려 있는 뽈 바네이동의 작품은 우주선 아폴로15호가 작가의 작품을 달에 싣고 가 달에 설치한 인류 최초의 예술가인 작가의 작품으로 원형으로 축소되어 있는 인류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제1전시실 안쪽에 걸려 있는 사진작가 사빈 바이스의 작품은 세기의 조각가 쟈코메티 사진 작품과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인 소년 작품이 작가의 특성적인 흑백의 눈빛으로 나린히 결려 있다. 올해 세계 여러나라에서 열리고 있는 작가의 전시에 대하여 미국의 유명 시사주간지 TIME지는 ‘이 시대의 마지막 휴머니티 사진작가 사빈바이스, 그 천재성을 재발견하다’라는 특집기사를 게재했다. 문 회장은 사빈바이스 작가의 조각가 쟈코메티의 모든 유품과 작품사진을 촬영한 사실과 지난 1981년 한국을 방문하여 경주와 서울 등지를 여행하며 작업한 미공개 사진 50여점이 존재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아시아 에서는 최초로 한국에서 작가의 회고전을 열고 중국과 일본에서의 순회전시를 준비하는 계획에 대하여 작가 측과 협의를 마쳤으며 구체적인 시기와 절차를 준비 중에 있다.


88서울올림픽 조각공원에 조각 작품이 조성된 작가인 마크 부뤼스의 작품은 제1전시실에 걸려 있다. 작가의 작품은 일상적인 소재를 작품의 주제와 연관된 예술성으로 승화시켜 가는 아상블라즈 기법의 작품으로 동양적인 감성이 강하게 느껴져 오는 작품이다. 제 전시실정 정 중앙에 배치된 쟉크 보쎄르 작가의 작품은 표현주의적인 양식과 현대 추상주의를 아우르는 작품으로 놀라울 만큼 절제된 감성으로 색면의 기하학적인 미감을 한눈에 살펴보게 한다.


제2전시실에 전시된 피터 끌라즌의 작품은 콜라쥬와 디지털 기법을 활용한 작품으로 신구상주의 장르의 표현 속에서 인간과 문명의 충돌과 상호 보완에 대한 정신성을 표현하고 있다. 제1전시실에 전시된 거리의 예술 창시자인 제롬 메니지의 작품은 자유로운 행복의 메시시를 상징하는 하얀 실루엣의 형상이 얼른 눈에 들어온다.


이번 전시에서는 특별전시인 ‘시를 그린 그림들’ 전시는 화가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시인의 시에 내재된 감성과 이야기를 표현한 작품으로 전시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특히 시를 그린 작품전에는 10여년 째 연속 노벨문학상 후보로 오르고 있는 우리나라 고은 시인의 시 ‘마나사로바 호수’에 담긴 감성을 고은 시인의 초상과 함께 그린 제라르 르끌로아렉의 작품이 관람자들의 관심을 끌면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인의 위상에 대한 자부심을 함께 가질 수 있다.


본 전시회는 한국 전시 이후 중국에 순회 전시를 협의 하고 있다. MY인베스트 계열 문화콘텐트 업체 (주)캠비의 김승길 이사는 현재 중국 창저우시 문화 관계자 및 여러 지역에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 전시회는 1일부터 20일까지 열리며 전시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이며 관람료는 무료이다.(매주 월요일 휴관)


본 전시의 공식 기념 행사는 오는 9일 쉐라톤 서울 팔레스 강남호텔 다이너스티 홀에서 방한 작가단과 주한 프랑스 대사 및 국내 외 문화 예술계 및 각 분야의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며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를 마감하며 양국의 교류 현황을 살펴보고 양국의 우호증진을 모색해 보는 다큐멘터리를 EBS 미디어에서 제작하여 12월 중순 EBS2를 통하여 방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한동훈, 이재명‧조국 직격...“이·조 심판은 네거티브가 아니라 민생”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2일차인 29일에도 격전지 수도권 지역 유세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은 네거티브가 아니라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의왕과천·안양 유세현장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대표가 하려는 건 검찰개혁이 아니라 검찰타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국 대표를 두고 "자기 가족이 범한 입시 비리, 미공개 정보 이용, 증거인멸 등의 각종 범죄와 함께 사법시스템에 복수하겠다는 것이 검찰개혁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인 박은정 후보 남편의 22억 수임료 논란을 겨냥해 "조국 대표가 말하는 검찰개혁이, 고위직 검사가 검찰을 그만둔 지 얼마 안 돼 (사건 수임) 한 건에 22억을 땡기는 건가"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한 위위원장은 "이재명이나 조국같이 법을 농락하고 시민을 착취하는 사람에게 지배당해야 하나"라며 "우리가 싸우는 상대방은 범죄자이다. 여러분처럼 법을 지키며 선량한 시민들이 범죄자 앞에서 기죽을 필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영진시장과 동작구 성대시장 유세에서도 "이번 선거는 정치 개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