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민심은 통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

URL복사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헌정사상 두번째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됐다. 이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안 의결서를 받는 순간부터 헌법재판소에 의한 탄핵 인용, 기각 결정이 나기까지 대통령으로서의 모든 권한이 정지됐다.


朴대통령 탄핵안 234표로 압도적 가결


국회는 9일 오후 3시 본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가결했다. 총 제적의원 300명중 299명이 참여해 찬성 234명, 반대 56명, 기권 2명, 무효 7표로 가결됐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이날 오후 3시 탄핵안 상정 후 찬반토론 없이 진행된 탄핵소추안은 별다른 물리적 충돌 없이 상정 1시간10분 만에 가결로 결론이 났다. 헌정 사상 두번째로 국회를 통과한 대통령 탄핵소추안은 정세균 국회의장의 결재를 거쳐 각각 헌법재판소와 피소추자인 박 대통령에게 송달됐고, 박 대통령이 등본을 송달받는 즉시 대통령으로서의 권한 행사는 정지됐다.


이번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찬성 의원수는 234명으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찬성의원 193명보다 41명이나 많은 의원이 찬성표를 던졌고, 적극적 반대표가 56명에 불과해 예상을 뒤엎은 압도적 가결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야당 및 무소속(더불어민주당 121·국민의당 38·정의당 6·무소속 7) 172명이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해 봤을 때, 새누리당에서 62명이 대통령 탄핵에 동참한 것으로 나타나 친박계 의원 상당수가 돌아선 것으로 추정할 수 있어 향후 새누리당의 분당이 격화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야 “국민의 뜻 겸허히 수용”


정치권은 탄핵 가결 후 대체적으로 국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과 관련 “여당의 당 대표로서 국민 여러분들께 송구하고, 정말 겸허하게 결과를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도 “오늘 국민의 엄중한 요구에 국회가 무겁게 받아들여 응답했다고 생각한다”고 평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제 국정 혼란을 이쯤에서 일단락하고 대한민국의 내일을 향해 여야가 다시 협치의 무대로 나와 대한민국 전진을 위해 지혜를 모으자”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탄핵안 의결 직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오늘 국회의 대통령 탄핵의결은 명예롭고 평화롭게 시민혁명을 이룬 국민의 힘으로 가능했다”며,“어둠 속에서 국민들이 밝혀주신 촛불이 길이 됐다. 역사가 그 노력을 장엄하게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지금은 불안한 상황과 국가리더십의 부재를 하루빨리 끝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걸 내려놓고 국민과 국회의 뜻을 받드는 결단이 필요하다”며 즉각적인 퇴진을 촉구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된 데 대해 “국회가 국민들의 명령을 성실하게 수행했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제 빨리 국정을 수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주 이코노미스트지에서 하루하루 갈수록 한국은 경제적으로 심각한 위기 상황에 빠질 것이고, 자칫 헤어 나오기 힘들 거라고 경고했다”며 조속한 국정 수습을 촉구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대북 경계강화 지시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황교안 국무총리는 첫 일성으로 국방을 비롯한 안보 업무를 가장 먼저 챙겼다. 황 총리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국회 가결 직후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현재 엄중한 상황에서 북한이 국내 혼란을 조성하고 도발 가능성이 높다”며 “그런 만큼 군이 비상한 각오와 위국헌신의 자세로 임무수행에 만전을 기하고, 감시 및 경계태세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가결됨에 따라 헌법상 보장된 대통령의 모든 권한, 즉 △국군통수권 △조약체결 비준권 △헌법개정안 발의·공포권 △국민투표 부의권 △헌법기관 임명권 △행정입법권 등의 권한이 임시적으로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이양됐다. 황 총리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현재처럼 17부·5처·16청의 행정각부를 지휘하며, 국무조정실이 행정부의 콘트롤 타워로 부처 간 정책을 조정, 지휘·감독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실제 권한 대행에 있어서는 과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때의 고건 국무총리처럼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즉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현상유지를 위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대통령의 권한을 행사할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또한 국정공백을 막기 위해 임시 국무회의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할 가능성이 높다. 혼란한 틈을 타 발생할지 모를 도발에 대비하기 위해 군에 비상경계령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내각에도 비상근무태세를 지시하고 경제·민생 등 시급한 과제의 중단없는 추진을 지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의 영역에서도 불요불급한 부분을 제외하고 가능한 소극적 행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대통령 순방이나 해외정상들의 방한 일정은 상당 부분 연기하거나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헌재, 본격적인 탄핵 심판 절차 착수


헌법재판소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만큼 이날부터 본격적인 탄핵심판 절차에 착수했다.


헌재도 국민 여론을 의식해 최대한 빨리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데는 공감하는 것으로 보이나, 형사소송 준용시 적용되는 전문법칙이나 검찰이나 법원에서 수사기록 또는 재판기록을 받아보는 시점 등이 심판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국민들의 기대와는 달리 탄핵사건 심리는 6개월 이상 길어질 수도 있다. 헌재는 경우에 따라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사건 장본인인 최순실씨,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이 사건 주요 관계자들을 전부 법정에 불러 진술을 직접 들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한 법조계 인사는 “이 사건 관련자들 중 상당수가 검찰 공소사실을 부인하고 있지 않느냐”며 “결국 다들 불러서 법정에서 직접 진술을 들어야 할텐데 180일 만에 결론을 내기에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검찰의 수사기록 전달 시점과 박한철 헌재소장의 임기가 내년 1월말에 종료되어 이 또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중선관위, 투·개표소 시설물‧투표지분류기 작동 최종 점검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 1만4259개 투표소와 254개 개표소에 대한 불법 시설물 점검과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을 실시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종로 일대 투표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한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종로 1·2·3·4가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투표소 준비 상황을 보고받고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열기가 엄청 강하다"며 "모두가 힘을 합쳐서 투표가 질서있게, 공정하게, 또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한 총리는 올해 처음 도입된 수검표 제도 등을 언급하고 "선거관리위원회, 경찰청, 소방서, 우리 행정안전부 같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조그만치의 차질도 있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0일 투표가 최종 마감되면 투표함은 투입구를 봉쇄하고 특수봉인지로 봉인해 투표관리관·투표참관인이 경찰공무원의 동석하에 개표소로 이송한다. 각 구·시·군선관위에서 보관하고 있는 관내사전투표함과 우편투표함의 경우 선관위 직원이 정당추천 선관위원과 개표참관인, 경찰공무원과 함께 개표소로 이송하게된다. 또 개표절차가 시작되면 51.7cm에 이르는 비례대표선거 투표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파열 위험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스텐트 시술로 예방하면 안전
[시사뉴스 이용만 기자] 심장 혈관 내부에 지방이나 염증 등의 이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심한 경우 갑자기 파열돼 심근경색이나 급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Vulnerable Plaque)’ 환자의 기본적인 치료는 항혈전제·고지혈증 치료제와 같은 약물치료가 유일했는데, 그럼에도 갑작스러운 파열로 인한 심근경색의 발생을 막기는 쉽지 않았다. 국내 연구진이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에게 예방적으로 스텐트 치료를 하는 것이 약물치료에 비해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를 심장 분야 최고 권위의 미국심장학회에서 8일(월)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의 약물치료와 예방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간의 주요 임상사건 발생률을 비교한 전 세계 첫 번째 연구인 만큼 세계 심장의학 전문가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승정 석좌교수, 박덕우·안정민·강도윤 교수팀은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 1,606명을 대상으로 약물치료집단과 약물치료에 더해 예방적 스텐트 시술을 함께 받은 집단으로 나누어 치료 결과를 최대 7.9년간 비교 분석했다. 그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