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칼럼

[칼럼] 상대방을 위하고 공감해야 사랑이다.

URL복사

우리들의 인생 삶은 본시 다 같다. 하지만 금수저와 흙수저로 삶을 사는 게 인생 삶이분리가 된다는 데서 빈자들은 삶이 힘겹다. 그러나 대부분 누구나 돈을 모으고 또 돈을 갖기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악착같이 돈을 모은다. 그래서 삶이란 서로 감싸주고 밀어 주고 일으켜주고 돕고 사는 게 서로 간 사랑이다.


그럼으로 빈자들은 험한 고통, 힘들게 집도 돈도 갖고, ‘이만하면 됐다’ 하고 뿌듯해 하던 인생의 삶은 오랜 세월 힘겨운 생활 속에 지쳐 건강 한번 뒤 돌아보지도 못한 채 청천벽력 같은 말기 암이라는 죽음, 죽음을 앞두고 뒤돌아보니 자기 인생이 ‘허무’ 딱 두 글자다.


우리는 이런 흐르는 세월 속 인생 삶 사이에서 늙고 약해져 결국 죽는다. 앞만 보고 달려오다 문득 죽음을 코앞에 두게도 된다. 그러다보니 인생이 허망해지고 심지어 ‘내 인생이 그저 허무함을 위해 존재 했는가’하는 허무한 생각이 드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다. 과거의 내가 모여서 현재의 내가 있고 현재의 내가 모여서 미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나에게 중요한 것은 내일의 희망을 열심히 최선을 다하고 오늘을 누리며 사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현실은 어떠한가. 피하고 싶거나 인생에서 지워버리고 싶을 만큼 고통스러운 시간 일수도 있다. 그렇다고 피할 수도 건너뛸 수도 없다. 현재는 우리에게 맡겨진 시간이고 감당해야 할 나의 몫이다. 이 시간에 주어진 현실을 원망하고 낙심하면서 살아간다면 우리의 과거는 늘 지우고 싶을 만큼 어둡게 기억이 될 것이다.


요즘은 사랑에 대한 노래의 내용도 살벌한 냉소와 비난이 대세지만, 오늘 소개하는 ‘Mirrors(거울)’는 지고지순하고 따뜻한 사랑 노래다. “당신은 나의 거울과 같아, 당신은 나의 모습을, 나의 가슴에 비춰, 외롭고 이해할 수 없는 세상에서 내가 거울 속에 비친 모습처럼 당신과 함께 한다는 것을 잊지말아줘, 당신은 내 반쪽이고 우리는 함께해야 하나가 되니까.”


사랑은 상대방을 위하는 마음이다. 위해 주려면 상대방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방이 어떨 때 슬픈지 기쁜지를 알고 그 슬픔과 기쁨을 함께 느낄 수 있어야 슬픔을 덜어주고 기쁨을 줄 수 있으니까요. 그렇게 위해줘야 나도 그 대상에서 사랑의 위함을 받을 수가 있다.


우리는 우리 뇌에 장착되어 있는 거울뉴런들을 통해서 타인들의 마음에 접근하고 그 마음을 이해한다. 거울뉴런들이 그 기능을 수행한다. 거울뉴런들을 통해서 타인의 마음에 접근하고 그 마음을 이해한다. 거울뉴런들이 타인이 의도가 반영된 언행을 하는 것을 관찰 할 때 활성화되고, 타인의 상태를 저절로 모방하게 해서 우리가 그 사람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인간은 논리를 이용해서 상대방의 감정과 상태를 추축할 수 있다. 그러나 논리적인 추측은 직접 느끼는 것보다는 강도와 정확도가 약합니다. 거울뉴런들은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나도 같이 느끼게, 그런 상태가 되게 만들어준다. 누군가가 놀라서 펄쩍 뛸 때 무슨 일인지도 모르면서 같이 펄쩍 뛰게 되거나, TV에서 축구선수가 앞정강이를 차일 때 “아야!” 하면서 그 선수의 아픔을 느끼는 것처럼 말이다. 드라마를 보며 주인공을 따라 우는 것도 비슷한 예다.


거울뉴런들은 뇌의 언어 담당 영역에 위치해 있음이다 인간이 서로 이해하고 교감하기 위해 모방과 언어가 함께 발달된 것이다. 거울뉴런들은 우리가 혼자가 아니라 서로 매우 긴밀하게 연결되어 살아가도록 계획되고 그런 방향으로 발전해 온 존재들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증거다. 그렇게 서로 연결되어 이해하고 교감해야 훨씬 더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는 표시이기도 한다.


상호 간의 교감과 이해를 저해하고 가로막는 요소들은 원시적인 이기심, 분노와 공포 같은 부정적인 감정 상태, 그리고 거울뉴런들에 의한 모방 폭력현상이다. 폐쇄적인 집단구성원들끼리 교류하면 ‘우리편’이 아닌 사람들의 입장을 공감하거나 이해할 기회를 잃게도 된다. 그런 집단이 화가 나면 ‘우리 편’의 분노에 서로 감염되고 그 분노가 증폭되어 집단 폭력을 향하게도 된다. 우리 편이 아니라 상대방도 잘 보고 있어야 전체를 위한 거울뉴런의 진가가 발휘되는 데, 그러지 못하면 전체를 위한 공감도 이해도 할 수 없게도 된다.


그럼으로 우리는 여보게 사람들아, 재산과 지위를 믿고서 가난한 사람들을 비천하다 괄시하지 말고, 어쩌다 부귀 빈천 지위는 다르지만 인간은 본디부터 평등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가 힘을 모으고 마음을 합해 사랑하며 살아가야 한다.


그럼으로 우리 모두가 ‘사랑해’의 뜻을 말하고 싶다. 모두가 사랑한다는 말은 늘 기쁨과 즐거움을 담아주는 참 좋은 말이다. ‘사랑해’란 말 중 제일 첫 글자인 ‘사’자는 한자의 죽을 ‘사(死)’를 쓰는 것이고, 가운데 ‘랑’자는 ‘너랑 나랑’할 때 ‘랑’자를 쓰고 마지막 글자인 ‘해’자는 같이하자 할 때 ‘해’자를 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 합하면 “너랑 나랑 죽을 때까지 같이하자”라는 뜻의 말이다. 그럼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서로 서로가 상대방을 위하고 서로가 공감할 수 있어야 사랑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파열 위험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스텐트 시술로 예방하면 안전
[시사뉴스 이용만 기자] 심장 혈관 내부에 지방이나 염증 등의 이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심한 경우 갑자기 파열돼 심근경색이나 급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Vulnerable Plaque)’ 환자의 기본적인 치료는 항혈전제·고지혈증 치료제와 같은 약물치료가 유일했는데, 그럼에도 갑작스러운 파열로 인한 심근경색의 발생을 막기는 쉽지 않았다. 국내 연구진이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에게 예방적으로 스텐트 치료를 하는 것이 약물치료에 비해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를 심장 분야 최고 권위의 미국심장학회에서 8일(월)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의 약물치료와 예방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간의 주요 임상사건 발생률을 비교한 전 세계 첫 번째 연구인 만큼 세계 심장의학 전문가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승정 석좌교수, 박덕우·안정민·강도윤 교수팀은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 1,606명을 대상으로 약물치료집단과 약물치료에 더해 예방적 스텐트 시술을 함께 받은 집단으로 나누어 치료 결과를 최대 7.9년간 비교 분석했다. 그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