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지방의회 '정책보좌관제' 도입이 시급하다

URL복사

"정책지원인력 확충은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



[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지방자치가 부활한지 어느덧 20여년이 흐르면서, 지방행정 환경은 점점 전문화, 복잡화돼가고 있다. 특히 국가 총 지출 중 지방 지출이 증가하고 있고, 국가사무의 지방이양 확대로 인한 지방사무도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지방의회를 향한 시민의 요구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조례제정 및 정책개발 등 의정활동 전반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는 미비한 실정이다. 

서울시의회는 지방의회의 '맏형' 격이다. 즉, 법률적 위상에 따라 중앙정부의 국정 파트너로서의 역할과 동시에 하나의 지방자치단체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최근 들어 자치와 분권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시민중심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 및 감시를 위한 서울시의회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강(强)시장·약(弱)의회라는 구조적 문제점으로 인해 시정 정보에 대한 집행부 의존성 심화로 의원의 정책의사결정에 제약이 있고, 개별 보좌인력 부재로 인한 맞춤형 의정 지원의 미흡 등으로 서울시의회의 정책 역량이 한계를 맞고 있다.

'정책보좌관제' 더 미뤄서는 안 된다

서울연구원이 발간한 '서울시의회 정책역량 강화 위한 지원제도 개선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의회의 정책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는 개인보좌 및 조직보좌제도로 구성되어 있다. 국회의 경우 조직보좌제도로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등 독립적 정책지원조직을 운영함으로써 의원들의 정책·의안정보 수집, 분석, 검토와 관련된 사항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개인보좌의 일환으로 국회의원과 정책지원조직 간에 개인보좌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의원과 정책지원조직을 연결하고 정책·의안에 대한 조정기능을 수행함으로써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확대, 심화시킬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반면, 현재 지방(광역)의회는 개인보좌제도 없이 집단보좌 중심의 정책역량 지원제도만이 운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의회 규모 및 예산의 제약 등에 따라 조직보좌의 경우에도 의회사무처 내에 입법담당관, 예산정책담당관의 조직이 혼재되거나 그 역할과 기능이 중복되어 효과적인 의정활동 지원에 한계가 존재한다. 

이로 인해 지방의회 의원은 국회와 달리 전문적 의안 정보 등과 관련해서 상임위원회 등을 통해 제한적 정책보좌를 받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특히 개인보좌제도의 경우 일부 지방의회를 중심으로 제도 도입이 시도되었으나, 현재는 지방 정부의 특성과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법적 제약에 따라 제도 운영이 금지되어 지방의원들의 의사결정 등 정책 활동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의원개인보좌 부재 
서울시의회 정책역량 저해 

실제로 서울시의회의 정책역량 확보를 저해하는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의원 개인보좌 부재가 27.0%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법제도의 제약이 15.3%, 정책지원조직 인력부족이 12.2%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의원 개인보좌 부재는 무엇보다 의원 개인의 정책적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수행을 어렵게 하고, 집행부 의존성이 높은 정보(자료)들의 선택적, 차별적 선별이나 공무원 등과의 소통이나 협의의 중재 역할을 제약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지방의회 인사권 제약 등으로 인한 현행 법제도의 한계와 집행부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열악한 인력 규모 등이 장기적 관점에서 서울시의회에 분야별 전문성을 지닌 인력을 채용, 관리, 교육하는 데 있어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지적됐다. 

이 밖에도 집행부에 대한 의존성 높은 정보 수집 네트워크에 따른 제약, 서울시의회 정책업무 수행과 관련해 서울시 유관기관, 국회, 타 광역의회, 해외 지방의회 등과의 실질적 업무교류 미흡, 현행 서울시의회 입법담당관, 예산정책담당관 등 정책지원조직의 낮은 활용도 등 정보 네트워크 측면, 시의회 조직구조 및 인력관리 측면에서의 문제점들이 지적됐다. 



"지방분권 위해 인사권 독립·정책보좌관 필요" 

이에 따라 지방분권을 위해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이 선행돼야 하고 정책보좌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주최로 지난달 21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대토론회'에서는 지방자치 강화를 위해 지방의회의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이날 양준욱 서울시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강동3)은 "한국 지방자치는 성인이 됐지만 아직 어린애 옷을 입고 있다. 수년 전부터 지방분권을 위한 정책전문인력 확보와 인사권 독립을 요구했지만 한 발짝도 전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촛불시위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정국이 휘말렸지만 지방자치제도가 제대로 정착돼 있어서 안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순은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발제를 통해 "지방분권이 강화되고 지방의회의 권한이 정상화되면 보다 발전된 지방자치가 실현될 것"이라며 "강화돼야 할 지방분권 분야에는 자치입법권 강화, 자치조직권 강화, 예산편성 자율화가 포함돼 있다. 이 외에도 지방의회의 인사청문회 도입, 교섭단체 운영 및 지원체계 마련 등도 지방의회의 활성화를 위해 검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영진 중앙대 정치국제학과 교수는 "의정보좌관제는 지방의회의 의정활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인사권의 독립과 내실 있는 인사청문회의 도입"이라며 "지방의회가 지방정부와 단체장을 적절히 견제할 수 있을 때 견제와 균형의 정비발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20대 국회에서 지방자치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자치입법권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확보, 인사권 독립 등의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 개정 서울시의회 안을 준비하고 있다. 개정안이 마련되면 시민 토론회 개최, 연구용역 등을 추진하고 17개 전국 시·도의회와의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우충무 영주시의원 ‘이해충돌 논란’ 현재 진행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경북 영주시의원의 배우자 명의로 출자자본금을 보유한 건설조경 회사가 지자체 수의계약을 무더기로 수주하면서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의혹이 커지고 있다. 한 시민단체가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에 고발을 진행, 이러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지역공직사회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공신연, 권익위에 수의계약 몰아주기 부패·공익신고 지난 1월 19일 (사)공직공익비리신고전국시민운동연합(이하 공신연) 경북북부본부는 안동에서 긴급결의서를 결의하고, 향후 영주지역 부정부패 사항에 대해 ‘집중 개입’을 의결하면서 영주시지부에서 직접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황선종 공신연 영주시지부장은 지난 1월 25일 우충무 영주시의원의 수의계약 의혹에 대해 국민권익위에 부패·공익 신고서를 접수하며, 엄정한 조사를 요구했다. 공신연 영주시지부는 ▲우충무 경북 영주시의원 배우자가 출자지분의 30% 이상을 소유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지방의원이 소유한 재산이 사실상 자본금 총액의 100분의 50 이상인 사업자에 해당해 지방계약법 위반 ▲해당 공무원은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라 수의계약 체결 제한 여부 확인서를 징구하게 돼 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은 점 ▲수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계곡 살인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이 확정된 이은해 혼인 무효 판결
(사진=뉴시스 제공) [시사뉴스 박용근 기자] 이른바 '계곡 살인사건'으로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을 확정 받은 이은해(33)와 피해자인 남편 윤모(사망 당시 39세)씨의 혼인은 무효라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인천가정법원 가사3단독(전경욱 판사)는 20일 윤씨 유족 측이 이씨를 상대로 낸 혼인 무효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윤씨의 유족은 지난 2022년 5월 "이씨가 실제 결혼생활을 할 의사 없이 재산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윤씨와 결혼했다"며 이혼 소송을 제기했다. 전 판사는 "혼인신고 당시부터 윤씨의 사망에 이르기까지 이씨에게는 참다운 부부관계를 바라는 의사가 없었다"고 판단했다. 민법 제815조 제1호를 보면 혼인무효 사유로 규정하는 '당사자 간에 혼인의 합의가 없는 때'란 두사람 사이에 사회관념상 부부라고 인정되는 정신적·육체적 결합을 생기게 할 의사가 없는 경우를 뜻한다. 둘 중 한명이라도 실질적인 부부생활을 할 의사가 없었다면, 혼인신고로 법률상 부부라는 신분관계를 설정했더라도 무효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전 판사는 이씨에게 혼인 의사가 없었다고 판단한 이유 중 하나로 "이씨가 윤씨와 단 한차례도 동거하지 않고 혼인 기간 내내 다른 남성과

문화

더보기
명화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영등포문화재단(대표이사 이건왕)이 영등포아트홀 신규 기획공연 프로그램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을 선보인다.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은 2024년 리뉴얼된 영등포아트홀 기획공연 브랜드 ‘시리즈Q’의 새로운 공연 섹션으로, 문화도시 영등포 구민들의 평일 오전 시간을 그림과 음악으로 풍요롭게 만든다는 콘셉트로 명화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으로 기획됐다. 오는 4월 25일(목) ‘빈센트 반 고흐’를 시작으로 7월 25일(목) ‘구스타프 클림트’, 10월 24일(목) ‘앙리 마티스’를 주제로 펼쳐질 이번 마티네콘서트 시리즈는 프랑스, 스페인, 일본, 러시아 등 30개국 100개 도시를 여행하면서 현장에서 경험하고 직접 발로 뛰며 체험한 다양한 여행 경험만큼 다채로운 설명을 선사할 도슨트 이서준의 작품 해설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공연은 위대한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 세계를 탐험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음악은 ‘트리니티 앙상블’이 연주한다. 돈 맥클린의 고흐 추모곡 ‘빈센트’를 시작으로, 조르주 비제 ‘아를의 여인’ 모음곡 중 ‘미뉴엣’, 카미유 생상스 ‘동물의 사육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