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트랜드] 1980년대를 그리워하는 할리우드

URL복사

복고와 리메이크로 표현되는 향수… ‘풍요의 상징’에 대한 추억과 동경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미국은 1980년대를 지독히도 그리워한다. 트럼프 대통령을 탄생시킨 정치적 배경 이야기가 아니다. 문화 이야기다. 물론, 정치 문화 사회적 현상들은 당연히 별개로 움직이진 않는다. 복고와 리메이크로 표현되는 ‘미국의 향수’는 당대 미국 문화가 압도적인 지배력을 행사한 만큼 전 세계적 감성과도 관련이 매우 깊다.

미국 문화 ‘덕후’를 자극한 ‘스트레인저 씽즈’

오는 10월 시즌2 방영을 앞두고 있는 미국드라마 ‘스트레인저 씽즈(Stranger Things)’는 스토리와 영상의 재미 외에도 사회 문화적으로 상당히 흥미로운 작품이다. 작년 7월 방영된 이 드라마는 작년 한 해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 최고 히트작이다. 출연배우들은 일약 스타덤에 올랐으며, 지금까지도 지구 곳곳에서 관련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에서도 ‘기묘한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소개돼 사랑을 받았다.

80년대를 배경으로 한 복고물인 이 작품은 단순히 그 시대의 사회상이나 분위기를 재현하는 것을 넘어서 당대를 풍미한 대중문화 코드를 집대성하고 오마주하고 있다. ‘응답하라 1988’이 그 시대의 히트곡과 영화 포스터를 나열하며 향수를 자극하는 것과 비슷한데, 차원이 다른 점이 ‘스트레인저 씽즈’는 드라마의 소재 구조 캐릭터까지도 모두 80년대 영화나 드라마의 전형적 코드와 정서를 뼛속까지 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당대 대중문화의 ‘덕후’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작품이며, 80년대 미국 문화 ‘덕후’라야 진정으로 이 드라마의 매력을 온전히 향유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과거 청춘스타인 위노라 라이더와 매튜 모딘의 캐스팅, 주연 배우가 4명의 단짝 친구인 어린이들이라는 점, 외계인과 괴생물체 초능력의 존재와 이를 둘러싼 과학자와 정부의 은폐·음모라는 시놉시스 등만으로도 이미 향수를 물씬 자아낸다. 여기에 매 장면 음악과 대사, 상황 등이 ‘구니스’ ‘ET’ ‘스탠 바이 미’ ‘환상특급’ 등의 고전 오마주의 연속이다. 놀라운 점은 이 과정 속에서도 예능을 연상시키는 단편적 구성을 벗어나 있다는 사실이다. 정신 차리기 힘든 복고적 코드의 빈틈없는 향연 속에서도 억지 설정이나 전개 없이 완성도를 갖추고 있는 수작이다.

리메이크 논의 없는 히트작은 없다

‘스트레인저 씽즈’는 전 세계적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지난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TV드라마 1위에 꼽혔으며,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연속 시청한 드라마로 조사됐다. 이 드라마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1980년대가 미국 대중문화사에서 가지는 무게를 생각하게 만든다.

한 단편영화 감독은 이 드라마에 대해 “할리우드 영화에 빠져서 어린 시절을 보낸 내게 경이로운 행복을 줬다”며, “나 같은 40대 ‘할리우드 키드’ 출신에게 이 드라마 속의 80년대 정서들은 창작 활동에서도 분명히 내제화돼서 표현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일까. 미국 영상산업은 1980년대 리메이크에 빠져 있다. ‘후라이트 나이트’ ‘토탈 리콜’ ‘로보캅’ ‘고스트버스터즈’ 등이 최근 리메이크 돼 흥행에 성공했고, 올해는 1982년작 ‘블레이드 러너’의 속편 ‘블레이드 러너 2049’가 오는 10월 개봉 예정이다. 현재 제작 중인 ‘인디아나 존스’ 리메이크작은 2020년 개봉 예정이며, 탐크루즈를 스타로 만든 1986년 ‘탑건’도 공식적으로 속편 제작을 발표했다. 1980년대 박스오피스 탑에 올랐던 히트작 중에 리메이크 논의가 없는 영화는 거의 없다.

흥미로운 점은 제목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의 흥행작 외에도 마니아들에게 기억되는 장르물이나 컬트영화, B급 코미디 등 소품도 리메이크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이다. 존 카펜터 감독의 1986년 액션어드벤처물 ‘빅 트러블’은 현대판으로 제작 중이며, ‘빽투더퓨쳐’ ‘포레스트 검프’로 유명한 할리우드의 거장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의 1984년 작품 ‘로맨싱 스톤’, 1980년작 ‘중고차 소동’도 재탄생된다. 1984년 ‘비버리 힐스 캅’을 빅히트 시킨 마틴 브레스트 감독의 1988년 코미디 ‘미드나잇 런’도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논의되고 있다. 같은 감독의 1979년 작품 ‘고잉 인 스타일’은 리메이크 돼서 최근 개봉했다. 리메이크가 거론되는 영화들은 1980년대 특유의 시대 정서를 강하게 가진 작품들이 많다.

현재 생산·소비 모두 당대 문화 향유층이 주도

그렇다면 왜 리메이크이며, 왜 80년대인가. 일단 소재난이다. 현재 할리우드나 미국드라마는 옛날 영화의 리메이크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미 성공해서 검증된 작품이라는 점은 제작자 구미에 딱 맞는다. 또한, 과거에 대해 향수를 지닌 팬층이 흥행 안전핀 역할을 한다는 이점도 있다. 1980년대에는 세계적 흥행작이 많았으며 소재들도 비교적 현대적이어서 더욱 많은 작품이 타깃이 되는 것이다.

미국은 20년 단위로 트렌드가 순환하는 전통이 있다. 1970년대 중반에 1950년대, 1980년대에는 1960년대의 스타일이 유행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는 ‘대중문화는 그 과실을 먹고 자란 향유자들이 성장해 추억을 다시 대중문화 상품으로 생산해 낼 수 있는 20년을 단위로 순환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요즘은 생산자의 연령대가 높아져서 단위가 딱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이 논리로 대거 리메이크되고 있는 80년대를 설명하자면 당시 10대였던 문화 소비 주체들이 이제는 생산자가 돼서 성장기를 지배한 정서를 쏟아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대중문화의 주 소비층이 여전히 30~40대라는 점이 복고문화를 장기화시키는 핵심 원인이다. 실제로 ‘스트레인저 씽즈’의 경우 다른 회사들이 거절한 대본을 넷플릭스에서 제작했는데, 이는 넷플릭스 주 이용자 연령대가 40대라는 점이 작용했다.

80년대 미국 대중문화의 영향력은 전 지구적이며 절대적이었다. 이는 당대 미국 문화를 그리워하는 소비층이 전 세계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적지 않은 시장이다. 또한, 이 그리움은 생물학적 나이와 국적을 넘어서 불황의 시대에 ‘풍요의 상징’에 대한 진한 향수와 동경이라는 집단 심리를 대변하는 현상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與 차기 원내대표 주자들 발걸음 시동...이철규 출마 최대 관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경선 일정이 다음 달 초로 확정되면서 자천타천 거론되는 주자들 발걸음에도 시동이 걸리는 모습이다. 차기 원내대표는 22대 국회 첫 원내사령탑으로서 192석의 거야를 상대하며 윤석열 정부의 후반기 안정적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하는 막중한 역할이 요구되는 자리다. 아직 출마 의사를 직접 밝힌 의원은 없지만 당내에서는 벌써 서너명의 이름이 압축적으로 거론된다.최대 관심은 '친윤 핵심'으로 꼽히는 이철규(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의 출마 여부다. 이와 관련해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개인의 명예나 이익을 위해 뛰는 사람보다는 당을 잘 되게 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아직 출마 여부에 관해 말을 아끼는 분위지만, 주변에서는 차기 지도부로 역할을 염두에 둔 '몸풀기'라는 시각이 많다. 이 의원은 강원일보와 인터뷰에서 "주변에서 역할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아직 깊이 고민해 보지 않았다"며 "지금은 당선자들이 같은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도록 아우르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4선 반열에 오른 김도읍(부산 강서) 의원도 유력 후보 중 하나로 거론된다. 법제사법위원장 등 원내 경험이 탄

경제

더보기
[특징주] 소프트캠프, 日 최대 IT 전시회 '재팬 IT 위크' 참가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소프트캠프는 전날부터 오는 26일까지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리는 일본 최대IT전시회 '재팬 IT 위크(Japan IT Week Spring)'에 참가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재팬 IT 위크는 일본 IT를 선도하는 기업과 전문가들이 참여해 클라우드 보안과 정보보안 등에 관련한 다양한 솔루션·서비스를 소개하고 최신 보안 이슈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다. 소프트캠프는 클라우드 섹션에 '제로 트러스트 텔레워크 보안 대책'을 주제로 참가한다.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웹 격리 보안 서비스 실드게이트(SHIELDGate)를 주력 서비스로 내세운다. 실드게이트는 일본 지자체 업무 단말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사용하는 데 있어 정보보호가이드라인이 요구하는 보안 조치를 충실히 준수한다. 리모트 브라우저 격리 기술은 내부망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을 안전하게 돕는다. 격리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 편의성과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망분리와 동일한 외부 위협 차단 효과도 제공한다. 일본 정부와 지자체 중심으로 권고하는 텔레워크도 제로 트러스트 기반으로 구현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

사회

더보기
의대 교수들 오늘부터 사직...정부 “사직 효력 없을 것”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예정대로 25일부터 병원과 진료과정에 따라 사직을 시작한다고 밝힌 가운데 정부는 의대 교수들이 법적으로 사직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전국 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 등에 따르면 전국 의대 교수들 가운데 일부는 이날부터 사직에 들어간다. 의대 교수들은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개혁에 반대해 지난달 25일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는데, 이날로 1개월이 지나 민법상 사직서의 효력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지난 23일 온라인 총회 후 "예정대로 4월 25일부터 사직이 시작된다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정부의 사직서 수리 정책과 관계없이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부는 국립대 전임교수의 경우 '공무원' 신분이어서 임용권자의 사표 수리가 있어야만 사직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대학 총장 등 임용권자가 승인하지 않으면 사직 효력이 생기지 않는다는 얘기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제출된 사직서라도 형식상 요건과 절차를 갖춰야 수리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전날 "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