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소년범 중형 목소리 높아···소년범 교정 도마에

URL복사


[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을 시작으로 강원도 강릉과 충남 아산에서 발생한 '10대 집단 폭행 사건'으로 10대 청소년들의 범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청소년 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정시설이나 교화·교육 프로그램이 턱없이 부족해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미성년자 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 목소리가 높아진 데에는 청소년의 재범률뿐만 아니라 수위도 갈수록 잔혹하고 흉폭해지는 사실과 무관치 않다. 과거처럼 담배·본드 흡입 등과 같은 단순 탈선이 아닌 둔기 등을 이용한 집단 폭행·감금, 성매매 강요, 살인, 강도, 성폭행 등의 성인 범죄처럼 수법이 잔악하고 집단화되고 있는 것이 문제다.

소년법 폐지·개정 여론도 흉포화된 청소년 범죄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 극약처방으로 볼 수 있다. 법무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소년사건 재범자 비중은 무려 40%대로 고착 상태에 있다. 법무연수원이 발간한 2015년 범죄백서에 따르면 2014년 소년 10만명 당 범죄자 수는 1172명이다. 이는 10년 전인 2005년 760명보다 54.2%나 급증한 수치다. 소년 피의자의 재범률도 2006년 28.9%에서 2015년 42.6%로 상승했다. 이에 따라 정치권 안팎에서는 현행법상 '소년'에 대한 연령 기준을 낮추고 형량의 상한선을 높이는 법 개정 작업을 하는 중이다.
  
최영승 한양대 교수는 지난 6월 한국소년정책학회·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주관한 공동학술대회에서 소년범의 재범 방지를 위한 기소유예제도 개선방안으로 △소년범에 대한 선도 조치를 선행하고 그 효과 여부에 따라 기소여부 결정 △가해자·피해자간 조정 후 기소유예제도 도입 △청소년꿈키움센터와 연계한 교육조건부 기소유예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하지만 법 조항 몇 개만 뜯어 고쳐 형량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 다수의 시각이다. 소년범죄의 재발을 막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김재윤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정치인들이 여론의 환심을 사려 형량을 높이고 소년법 폐지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문제가 많다"며 "아이들을 형벌의 도구로 사용해서 범죄를 억압하겠다는 것은 무책임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살인죄의 경우 과거 유기징역 상한을 15년에서 30년으로 늘렸는데 실제로 범죄가 줄어들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지금 소년법 최장기 20년도 굉장히 강력한 것이다. 결코 적은 형량이 아니다. 여론에 휩쓸려 하는 것은 아무런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청소년 교정시설이나 교화·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데다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마련되지 않고 있어 이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일선 지청의 한 차장검사는 "잘못을 한 아이에 대해 무기징역에 가까운 중형을 선고했을 때 그 아이들을 교화를 시킬 수 있겠냐"면서 "교도소나 소년원에서 교화가 될 만큼 우리 형사교화정책이 탄탄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10세 미만에 중범죄를 저질렀을 때 사형을 구형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냐"면서 "아이들의 성장 시기에 따른 형사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년법은 19세 미만 소년들이 범죄를 저지른 경우 10가지 종류의 보호처분을 규정하고 있다. 이 가운데 소년들이 사회에서 격리되는 처분은 소년보호시설 감호 위탁, 소년의료보호시설 위탁, 소년원 송치 등이다. 

소년범이 범죄를 저지르고 재판에 회부돼 징역 또는 금고형을 선고받으면 소년원 대신 교도소로 보내진다. 다만 성인 범죄자와 분리 수용하기 위해 일반 교도소가 아닌 '소년교도소'로 보내진다. 청소년들은 사고와 정서, 인격이 미성숙한 상태로 성인범과 공동 수감할 경우 범죄 수법 등을 습득할 부작용이 있어 분리수용을 원칙으로 한 것이다.



현재 소년교도소는 단 1곳 뿐이다. 소년범 중 남자는 김천 소년교도소로 보내진다. 여자는 별도의 전용 교정시설이 없어 청주교도소에서 수감생활을 한다. 장기형을 선고받으면 10년 이상 복역하기도 하고 수감 도중 만 23세를 넘으면 성인교도소로 이감된다.

법조계의 한 인사는 "점점 소년범이 늘어나고 있고 범죄의 죄질도 안 좋아지고 있는데 정작 소년교도소는 많지 않다"며 "일부 판사들이 정도가 심한 소년범을 소년원으로 보내면 솜방망이 처벌이라고 비판하는 시각이 있는데 판사들도 현재의 교화 시스템이 부족해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마지못해 소년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소년범이 처벌에 무게를 둔 교도소와 달리 교화에 가더라도 관련 교육프로그램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소년범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전문적인 심리상담이나 정신과적 치료 등과 같은 체계적인 지원보다는 대학 진학을 위한 공부에만 몰두하거나 제과·제빵, 메이크업, 네일아트, 헤어디자인, 텔레마케팅, 자동화용접과 같은 기술교육이나 직업훈련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청소년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춰진 교정이 이뤄져야 소년범의 재범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정훈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 소장은 "어떤 아이가 범죄를 저질렀다면 생활범죄인지 폭력인지 등을 우선 파악하고 그 상태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해야 하는데 그런 프로그램이 없다"며 "소년원을 갔다 온 청소년들을 사회적으로 격리 시키려고만 하고 왜 아이들이 '거기'까지 갔는지 그런 과정들에 대해선 사회적으로 무관심하다"고 지적했다.

이 소장은 "소년범이라도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는 심리상담이 계속 유지되는 상태에서 관리가 이뤄지면 정상적인 아이들과도 사회에서 어울릴 수 있을텐데 우리 사회는 계속 차별만 하려고 한다"며 "차별하다보면 소년범들은 갈 곳이 없어 결국 비슷한 아이들끼리 어울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곽대경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제일 중요한 건 아이들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게 맞춤형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라며 "아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해서 공부가 필요한지 직업훈련이 필요한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맞춤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게 아니라 정확하게,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진단해서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부터 조사해야 한다"며 "그런데 지금 제공할 수 있는 교도소 내 인력이나 자원이 한계가 있으니 지역공동체를 활용해 전문가들과 함께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합리적인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교정업무를 담담한 한 검사장은 "법무부에서도 소년범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많이 하고 있다"며 "다른 부처에서도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법무부가 올해 1월 범죄예방정책국 내에 소년범죄예방팀을 신설한 것도 그간 소홀했던 것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된 것이다. 앞으로는 소년범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김진표 국회의장,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 및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 주관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미국을 방문중인 김진표 의장은 16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미 의회 의원, 학계·싱크탱크 인사, 특파원·지상사 등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하는 한편, 대미 의회외교의 거점이 될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을 주관했다. 김 의장은 먼저 이날 오전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을 둘러봤다.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은 한국전 참전기념 공원에 설립된 기념물로, 한국전 전사자 총 43,808명(미군 36,634명, 카투사 7,174명)의 명부가 새겨져 있다. 헌화를 마친 김 의장은 미 의회의사당 인근으로 이동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했다. 김 의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70년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한 한미동맹은 이제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비전 하에 경제안보와 첨단기술 등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지역·글로벌 도전에 능동적으로 공동 대처하고 있다"며 "전례 없는 강력한 협력 성과는 미 의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각계각층의 후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이어 "양국 우호협력 관계를 한 차원 높이기 위해 의회 간 교류 협력도 대폭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박물관에서 펼쳐지는 록밴드 공연...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속 밴드>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오는 4월 20일(토) 15시 국립경주박물관 야외 마당에서 <박물관 속 밴드> 공연을 개최한다. 이날 공연은 차후 순차적으로 개최될 국립지방박물관 문화향연의 포문을 여는 첫 공연으로, 2019년 결성된 3인조 록밴드 불고기디스코의 개성 넘치는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멋진 연주 외에도 뛰어난 조형성과 통일신라의 수준 높은 금동불 제작 기술을 보여주는 국립경주박물관의 대표 소장품 ‘백률사 약사여래’에 대한 소개도 마련될 예정이다. 경주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문화향연에 대해 불고기디스코는 ‘어린 시절 수학여행의 대명사 경주에 좋은 추억이 많다. 특히 신라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라이브로 공연을 하게 되어서 진심으로 설레는 마음이 가득하다. 신라 천년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장소에서 저희 불고기디스코와 관객 모두 좋은 에너지와 영감을 함께 받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연과 함께 소개될 백률사 약사여래는 8세기 후반부터 9세기경 기근과 전염병이 잦아지고 사회적인 불안이 엄습했던 시기에 제작되었다. 약사여래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