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칼럼

[칼럼] “역사 바로세우기, 지금이 시작이다”

URL복사

잘못된 일제사관 및 검증되지 않은 국수주의론 배제

[칼럼니스트 혜명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교과서 지정으로 한동안 물의를 일으킨 것을 온 국민이 알게 되고 그럼에도 기어코 국정교과서를 만들어 일선 학교에 강제로 떠맡기듯 했지만 전국에서 2곳만이 채택했다가 네티즌과 민원으로 항의를 받고 국정교과서는 폐기 되었다.

그것이 계기가 되었는지 일반 국민들의 역사의식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일제 식민 사관의 왜곡된 역사와 중국의 동북 공정으로 인하여 우리 역사 학계는 사실성에 근거한 역사가 아닌 조작된 역사를 배울 수밖에 없었고 그 왜곡된 역사가 사실인양 인정 아닌 인정 속에 살아왔다.

상고사, 고대사, 근현대사 어디부터서라고 할 수 없을 만큼 우리 역사는 난도질과 도륙을 당해 왔다. 이미 서적과 유물은 우리의 것이 아닌 채로 미국, 영국, 일본, 러시아, 중국 등 사방으로 흩어졌다. 일제가 불태운 서적만도 헤아릴 수가 없다.

우리에게 식민지를 겪게 했던 일본과 식민학자들이 만들어 놓은 허구의 역사에 길들여지고 그게 사실인양 학습되고 의식되어 왔다.

나는 역사를 전공한 사람은 아니다. 다만, 조금 일찍 지금까지 알았던 역사가 잘못 되었다는 것을 일찍 깨달았을 뿐이다.

처음에 어떤 계기로 그 잘못된 것들에 대한 배신감에 조금은 화가 났지만 이내 무엇이 잘못되었고 이렇게 된 원인과 앞으로의 결과에 대해 고심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검증되지 않은 국수주의론적 사관 배제되야

의문점의 시작은 20여년 전이다. 어디서 무얼? 어떻게? 처음엔 서점이나 인터넷의 역사 관련 서적들을 찾아 무조건 읽게 되었다.
그럴수록 머릿속은 점점 수세미처럼 헝클어지고 하얗게 되었다. 갈피도 잡을수 없었고 우리 역사의 방대함에 어찌할 바 모르는 어린아이처럼 당황스럽기까지 했다.
뿌리는 뭐부터고 줄기는 어디까지인지 그렇게 몇 년의 탐독 끝에 소위 말하는 역사 강의를 쫓아 다녔다. 그때는 두 딸 아이의 가장 역할까지 하느라 시간내기가 녹녹치 않았지만, 직장을 쉬고라도 내가 듣고 싶은 역사 강의를 찾아다녔다.

다시 처음부터 내 머리 속에 세뇌되어 있던 학교라는 곳으로부터 교육받아 왔던 식민 역사 비워내기부터 만만치 않았고 다른 대안도 없어 괜히 왔다고 후회되는 강의도 있었지만 일단은 내가 무엇을 판단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었기에 공부에 매진하는 것 이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었다. 강단사학이던 재야사학이던 가리지 않고 역사 강의가 있는 곳 그리고 인터넷과 유튜브 자료를 통해 배우는 데 시간들을 할애했다.

그저 알고 싶은 것을 배우고 싶다는 일념이었다. 가끔 어떤 사람들은 나에게 “환단고기를 믿나요? 아메리카 대륙도 우리역사라고 하지요”라는 질문을 던진다.

나는 과대 망상적이거나 국수주의자가 아니다. 그리고 검증되지 않은 역사에 목매지도 않는다. 환단고기든 대조선사든 그저 배우고 싶었을 뿐이다. 또한 언급한 적도 없다.

올바른 역사관, 민족 자긍심 일깨워

내가 알고 싶었던 것은 있지도 않은 한사군이 왜 그렇게 기록되었는지 임나일본부 설에 우리가 왜 휘둘리는지 근현대사의 인물들이 평가절하되고 식민지 시대 우리의 영웅 독립투사들의 활약이 왜 묻혔는지에 관해서다. 그저 조작된 역사 앞에서 절규한다.

조작된 역사를 진실로 알리는 것은 유적과 유물이다. 이것도 고고학이 도입되면서 과학적 기구들이 연대측정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할 수 없는 증거 앞에서도 역사는 끊임없이 공정이라는 이름으로 변한다. 거대한 나라의 거대 권력과 자본 안에 우리의 역사는 그들의 역사로 둔갑을 한다.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왜 지켜내야 하는 것인가? 필자는 말한다. 역사는 정신이라고. 예전 조상들의 영토가 광활했으니 지금와서 그 땅을 내놓으라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선조들이 살았고 지켜냈던, 북방 민족의 기백을 이어 받자는 것이다.

아는 것과 알기위해 노력하는 것과 알지 못하고 알려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침탈하는 것은 우리의 정신을 끊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것은 가치관이다.

국민들의 가치관과 자발적 애국심과 자긍심은 강요나 교육에 의해서 억지로 형성이 되는 것이 아니다. 올바른 역사관이 확립될 때 국가관과 애국관은 바로 설 수 있다. 그리고 민족혼도 부활된다.

일제 사학론에 물든 ‘강단’ 반성필요

이것은 당장 우리에게만 해당되는 사안이 아니다. 우리의 후손들에게 면면히 이어져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강단과 매국사학자들은 이병도의 이데올로기에서 일말의 반성도 없다. 지금까지 내놓은 학설과 논문이 뒤집어지는 것에 대한 제 밥그릇 지키는 것에 철통수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남과 북의 학자들이 우리의 역사 연구와 역사 다시 쓰기에 학문적 교류와 유적, 유물로 반증해야 한다.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데 있어서 그 어떤 정치적인 것도 개입돼선 안된다. 우리의 정신을, 우리의 얼을 되살리는 것은 역사 바로 세우기로 시작해야 할 것이다.

가리고 감추는 자들이 있다면 반드시 감춰진 것을 밝히고 알리려는 사람들이 있다. 다수의 진정한 학자들이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에서 우리의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고분분투 중이다. 멀고 험한 길이지만 그들은 그 어려운 길 가운데에 있다. 또한 그들의 연구가 헛되지 않도록 역사 학교와 강단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혜명화(슬밝빛)
■도서출판 알리고 편집인
■평화통일시민연대 여성위원장
■촛불시민대헌전 제정 범국민협의회SNS위원장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연금개혁 공론화위원회, 시민대표단 숙의토론회 세부계획 심의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국회 연금개혁 특별위원회(위원장 주호영ㆍ이하 연금특위) 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상균ㆍ이하 공론화위원회)는 28일(목) 오후 3시 공론화위원회 회의실에서 「공론화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를 열어 시민대표단 모집 결과 등을 보고받고, 시민대표단 숙의토론회 세부계획 등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공론화위원회는 수행사인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으로부터 ‘1만 명 기초조사’ 결과를 토대로 3월 22일(금)까지 모집한 시민대표단 선정 결과를 보고받았다. 공론화위원회는 4월 13일(토)ㆍ14일(일)ㆍ20일(토)ㆍ21일(일) 등 4차례의 숙의토론회에 직접 참가할 시민대표단을 총 500명 규모로 구성하되, 개인 일정 등으로 참석이 제한되는 변동 가능성을 고려하여 예비 인원도 함께 편성하기로 하였다. 공론화위원회는 시민대표단 모집 직후인 3월 22일(금)부터 3월 25일(월)까지 4일간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설문조사의 목적은 시민대표단이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연금개혁 주요 의제별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이다. 한편 공론화위원회는 카드뉴스(숙의자료집 Ⅰ), Q&A 형식 자료집(숙의자료집 Ⅱ), 심화자료집(숙의자료집 Ⅲ)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