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기획ⓛ] 망국의 메르스 ‘사이비: 영세교

URL복사

요승 라스푸틴 사례 등 자칫 국가적 재앙으로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대한민국 사회가 사이비 종교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들은 헌법에 명시된 종교의 자유를 내세워 섹스스캔들, 금전 갈취, 국정농단 등 단순한 개인의 문제를 넘어 국가적 차원의 ‘종교적 비리’로 한 나라를 뒤흔들 수 있기에 주의가 요구된다.

최순실 국정농단 그리고 사이비

지난 3월10일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로 대통령을 탄핵시킨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 사건은 일개 개인이 한 나라의 국정을 뒤흔들었을 뿐만 아니라 사적 이익을 위해 곳곳에 권한 행사를 한 정황이 드러나 국민적 공분을 샀다.
하지만 더 충격적인 사실은 박근혜-최순실, 그 배경에 종교적 정체성 논란에 휩싸인 한 종파가 얽혀있었기 때문이다. 그 종파란 최태민 목사가 1970년대 불교와 기독교, 천도교를 종합해 만들어 교주가 된 ‘영세교’를 의미한다.

‘살아 영생’이란 교리를 표방한 최태민 목사는 생전 자신을 미륵이나 단군으로 칭했다. 원로정치인인 김종필 전 국무총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대 시절 고(故) 육영수 여사의 계시를 받았다며 자신에게 접근한 최태민 목사에게 혹해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꾸지람도 듣지 않고, “최태민 목사와 함께 자기 방에 들어가면 밖에 나오지도 않았다”고 회고했다.
재미있는 것은 최태민 목사의 신앙적 뿌리이다. 국내 종교이념 전문 언론매체 ‘종교와 진리’의 보도에 따르면 한국 기독교 주요 이단은 1930년대에 평안북도 철산에 성주교회를 설립한 김성도의 종교체험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의 종교체험은 1950년대에는 그 유명한 이스라엘 수도원의 김백문을 통해 이론화된다. 이를 교단으로 발전시킨 것이 통일교의 문선명 교주이다.
1950년대에 등장한 전도관의 박태선도 한국 기독교 이단의 또 다른 뿌리로 기독교에서 보고 있다. 또한 전도관은 김백문과 문선명 교주의 성혈(聖血)전수 교리와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재림예수와의 하룻밤, 약속된 에덴

성혈 전수는 피가름 의식이라고도 한다. 정확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하와를 뱀이 유혹해 성교를 했고, 하와가 또 아담을 유혹해 성관계를 나누면서 뱀(마귀)의 피가 인류에게 전승됐다고 보는 시각이다. 따라서 마귀의 피를 깨끗하게 해야하는데, 재림예수(교주)와의 잠자리를 통해 혈통은 깨끗해진다라는 것이 성혈 전수로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는 알려졌다.

통일교 등은 이는 일체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최태민 목사의 아들이자 최순실씨의 이복 오빠인 최재석씨에 따르면 최태민 목사와 문선명 교주는 자주 어울렸던 것으로 보여진다.
최재석씨는 CBS팟캐스트 ‘싸이판’에서 “문선명씨가 기독교회관에 있던 새마음봉사단에 자주 왔었다”며 “봉사단에서 아버지와 함께 있는 것을 자주 봤다”고 언급했다.

최태민(새마음봉사단)-최순실(미르·K재단), 닮은 꼴

새마음봉사단은 1977년 최태민 목사와 당시 대통령 영애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도한 정신개조 운동이다. 최순실씨는 새마음봉사단의 대학생 회장을 맡았다.
최태민 목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내세워 각종 이권 개입과 횡령, 사기 및 융자 알선 등 권력형 비리를 저질렀다고.

이는 중앙정보부가 작성한 ‘최태민 관련 자료’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재벌 회장 등 10명의 실업인을 운영위원으로 위촉해, 재벌급 실업인 60명 선으로부터 찬조비 운영비를 조달했다’는 내용이 상세히 기록됐다. 놀랍게도 최태민 목사의 봉사단 운영비 조달 목적 등 행각은 약 40여년 즈음해 딸 최순실씨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정과 흡사하다.
보고서에는 “횡령 14건 2억2000여만원”, “사기 1건 200만원”, “변호사법 위반 11건 9천400여만원” 등 최태민 목사의 구체적 비리내용도 적시돼 있다.

반공의 우산 아래 자란 ‘이단’

1978년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구국여성봉사단 총재와 새마음봉사단 총재를 겸임한다. 이후 새마음봉사단은 전국적인 조직으로 확대, 각종 교단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의 안민석 의원은 과거 “유신독재체제에서는 최태민 목사를 비롯한 사이비종교들은 반공이데올로기의 우산 아래 박정희 정치권력을 등에 업었다”고 논평하기도 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최순실 씨의 국정 농단 사태를 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최태민·최순실 두 사람의 사교(사이비종교)에 씌였다”고 개탄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미르재단, K스포츠 재단도 연결시키면 ‘미륵’이라고 한다”며 “최순실씨의 선친인 최태민씨는 스스로를 미륵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화무십일홍 권불십년’이라고 했던가. 최태민 목사는 결국 박정희 정권의 몰락을 부른 단초로 작용한다.

1979년 10월26일 금요일 저녁 7시41분 궁정동 안가. 모델 신재순이 가수 심수봉의 반주에 맞춰 “사랑해 당신을~”이란 노래를 부르는 순간, 육중한 총성이 울린다. 총의 이름은 아돌프 히틀러가 자살할 때 사용했던 월터-PPK. 그리고 유신의 심장 박정희 전 대통령은 유명을 달리한다.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은 훗날 재판에서 박정희 대통령을 시해한 이유 중 하나로 “최태민의 망국적 전횡”을 거론하기도 했다.



기독교의 허점 파고든 한국의 ‘라스푸틴’

폭로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는 과거 주한 미국대사관이 최태민 목사를 ‘한국의 라스푸틴’으로 본국에 보고한 사실을 털어놨다.

‘요승’으로 불리는 그리고리 라스푸틴(1872∼1916)은 황태자의 병을 고쳐주겠다며 니콜라이 2세의 황후 알렉산드라를 사로잡아 막강한 권력을 누리며 전횡을 일삼다 결국 제정 러시아의 몰락을 이끈 인물이다. 심지어 황후와도 잠자리를 했다는 설도 나돌았지만, 이는 훗날 헛소문으로 밝혀졌다.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작성된 이 보고서가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 미국 정가는 이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태민 일가의 끈끈한 유대감을 파악, 이를 ‘라스푸틴’의 비유를 통해 한국 사회의 혼란을 예견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문제는 최순실 국정농단의 단초를 제공한 것이 정통 기독교, 아니 한국형 기독교라는 데 있다.

국내에서는 무인가 신학교와 무자격 목사안수가 아무런 조건없이 남발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1만명에 가까운 무자격 목사가 배출되고 있다고 한다.

최태민 목사도 애초 영세교의 교리를 전하는 ‘칙사’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그는 서울과 대전 일대에서 난치병을 치료한다는 등 행각을 벌였고, 불교 기독교 천도교를 종합했다는 교리를 내세웠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접근하기 쉽게 1975년 예수교장로회 종합총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게 된다.

허태선 목사(단군상문제대책위원장)는 “최태민씨는 명백한 혼합종교적 성격의 인물이지만, 무자격 목사 안수 남발이란 현 기독교의 문제점을 파고들어 마치 ‘기독교 목사’인 것처럼 위장할 수 있었다”며 “제2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막기 위해선 정통 기독교의 개혁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