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예약을 해놓고 취소나 연락 없이 예약 장소에 나타나지 않는 ‘예약부도(豫約不渡), 노쇼(No-Show)’로 인한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28일 현대경제연구원(2015년 기준)에 따르면 음식점, 병원, 미용실, 공연장, 고속버스 등 5대 서비스 업종에서 지난 한 해 예약부도로 인한 매출 손실은 4조5000억원에 달하고 연관 제조업체의 손실까지 합치면 경제적 손해는 8조2700억원에 이른다.
평균 예약 부도율은 식당이 20%, 개인 병원 18%, 미용실은 15%에 이른다. 소규모 공연장은 10.1%, 고속버스는 12%였다. 특히 식당 예약 부도율은 2001년 한국소비자원 조사(10%)의 두 배가 됐다.
전문가들은 이들 5개 업종의 예약 부도율을 선진국 수준인 10%로 낮출 경우 경제적 손실을 매년 3조8310억원 정도 줄일 수 있다고 분석한다.
한 경제전문가는 “5개 업종의 예약 부도율을 1%씩 줄일 때마다 5000명의 고용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연 효과로 따지면 5만명의 추가 일자리가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4월부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등과 함께 노쇼 문화 근절을 위한 ‘노쇼 근절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효과는 전무한 상태이다.
오히려 소상공인의 피해 사례가 점차 커져가고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서울시협의회 이근재 회장은 “종로구의 어느 레스토랑에서 10만원짜리 메뉴 6인분을 예약해놓고 전화도 없이 오지 않아 식재료 비용 및 당일 아르바이트생 비용까지 지출했었다”고 말했다.
이에 소상공인연합회도 ‘예약 부도 관행 개선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이 단체의 최승재 회장은 “예약 부도, 이른바 노쇼(No-Show)는 소상공인들을 멍들게 하는 행위”라며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절실 하다”고 당부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도 “예약을 잘 지키는 문화가 정착되면 업주들의 손해도 줄고 손님들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질도 올라갈 수 있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노쇼 문화의 근절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에만 기댈 게 아니라 선진국처럼 강력한 취소 수수료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국 철도여객공사(Amtrak·암트랙)는 2013년부터 2015년 암트랙 열차표를 예약한 9587만여명 중 ‘노쇼 고객’은 3%(287만여명)에 불과했다.
출발 24시간 전까지 예약 취소 처리를 하지 않은 채 열차를 탑승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나 교환을 일절 해주지 않도록 한 노쇼 강화 조치가 빛을 발한 것이다.
동일본철도 경우 취소에 따른 위약금으로 2000~3000엔(2만2000~3만3000원) 정도를 받고 있다. 동일본철도는 경영 정책에 따라 노쇼 현황을 공개치 않고 있지만, 예약부도률은 낮은 편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