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승안의 풍수의 세계

[풍수인문학] 물극필반(物極必反)의 시대

URL복사

물질중심주의가 극에 이르면 반드시 되돌아온다
조상의 유골도 동기감응(同氣感應) 원리로 현재의 나에게 영향 끼친다

[시사뉴스 정승안 교수] 과학만능주의와 실증주의의 유령이 한반도를 배회하고 있다.
오늘날은 물질과 과학만능주의가 중심이 되는 시대이다. 실증주의와 과학이 주도하는 시대에서는 모든 이론이나 사실들은 이른바 과학적인 방법들만이 우선적인 고려의 대상이 된다. 바야흐로 과학이라는 이름의 사회현상에 대한 연구가 한국에서는 지배적인 사조이자 유령이 됐다. 과학만능주의와 실증주의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통계의 유령들이 한국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학계에서도 통계와 인과관계를 통한 논리적 증명이 아니고서는 주류의 논리로 진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위한 주요한 방법론적 논리로 활용되는 연역-귀납법은 현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개별적 사실들에서부터 일반적 법칙을 추구하는데, 이러한 일반화에 의해서 얻어지는 일반법칙이 형성되는 과정을 경험적 일반화(Empirical Generalization)라 한다. 이렇듯 어떤 사건이나 장면들에 대한 개별적 관찰들이 경험적 일반화를 통해 정리된 것을 논리적 완결성을 지닌 과학적인 방법이며 사회현상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오늘날 사회과학 하는 사람들의 논리적 근거이다.



○ 풍수·귀신·예언 - 과학만능주의·실증주의에 일침 가하는 훌륭한 반례
한국에서 처음으로 사회학을 소개한 사람은 이인직으로 알려져 있다. 1927년에는 경성제국대학의 아키바 다카시(秋葉降)가 처음으로 강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정작 사회학자로서 적극적인 활동과 결과를 남긴 이는 ‘조선사회사정조사’사업을 담당했던 무라야마 지준(村山智順(1891-1968)이었다.


무라야마는 1919년 조선총독부의 촉탁 직원으로 근무하기 시작하면서 22년 동안 전국을 돌아다니며 자료 수집을 했는데, 한국 전통사상의 원류에 해당하는 풍수, 점복, 예언등과 관련한 당대의 풍속과 민속등과 관련한 자료들을 많이 남겼다. 그러나 행정조직을 동원해 조사하고 일본의 식민지 정책에 활용할 목적의 연구였으므로 조선의 전통사상과 민간신앙을 폄훼하는 것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면에서 비판의 여지가 많다. 그러나 여기에 수록된 자료들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전통사상에서 풍수, 점복, 예언과 같은 것들이 한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는지를 짐작해 볼 수 있게 한다. 특히 연인원 2만 여명의 조사자들과 수만 건에 이르는 다양한 유형의 풍수관련 사건들과 이야기들의 일반화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실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삶과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건들이 풍수적인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겼어야 했던 위기와 체험들에 대한 수 만여 건에 이르는 보고서는 풍수와 관련한 경험과 체험의 일반화된 진술이 되고 있음은 무라야마의 보고서를 통해서도 충분히 확인된다. 조선총독부를 日자로 지었고, 고종과 순종의 무덤을 왕실풍수가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여 대가 끊기도록 했다. 조선의 혈맥을 끊기 위해 한반도 곳곳에 쇠말뚝과 쇳물을 붓고, 수많은 명문가들을 무너뜨리기 위해 철로와 길을 냈다. 문제는 일본제국주의자들의 교육을 받은 후예들은 그들과 똑같은 논리를 되새김하며 ‘미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풍수나 점복과 관련한 민간신앙과 사회적 의식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다는 것을 반증한다. 오히려 이를 철저히 활용하며 한국의 고유한 전통사상을 미신(迷信)으로 치부하며 그들의 지배력을 재생산하고 있다. 풍수와 같은 술수의 학문들은 가진 자들의 지배논리로 활용되어왔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한국사상의 근본에서 복류하고 있는 원천적인 사고에 해당하는 전통사상의 원리와 기준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가 있어야만 오늘날 한국인의 정체성과 사회성에 대한 이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이해와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북두칠성의 자루가 가리키는 방향이 열두 띠의 시간에 해당

  天地者萬物之逆旅(천지자만물지역려)  光陰者百代之過客(광음자백대지과객)
  而浮生若夢爲歡幾何(이부생약몽위환기하)  古人秉燭夜遊良有以也(고인병촉야유양유이야)

  천지라고 하는 것은 만물이 쉬어가는 여관이요,
  세월(광음)이라는 것은 백대를 스쳐지나가는 나그네일 뿐
  뜬구름 같은 인생은 마치 꿈과 같은데 그 기쁨을 누리는 것이 얼마나 되겠는가?
  옛사람들이 등불을 밝히고 밤새도록 노닌 것은 참으로 그 까닭이 있었음이라.


한문을 접할 기회가 없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뜨악한 얘기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장년 세대에게는 익숙한 이름난 시이다. 시선(詩仙)이라고 불렸던 당나라 때의 이백(李白, 701-762)의 시 春夜宴桃李園序(춘야연도리원서)에 나오는 내용이다. 시에 있어서는 신선이라고 평가받을 정도의 문학적 재주야 그렇다하더라도 하늘과 땅을 쉬어가는 집으로, 부단한 세월(百代=3천년)속에 지나가는 과정에서 바라보는 나그네의 삶을 술 한 잔에 담아내고 있다.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고자 하는 옛 어른들의 풍취가 얼마나 소중했을까를 생각해보게 한다.


○ 동기감응(同氣感應)의 원리로 설명되는 신(新) 과학
한국인의 삶에 있어서 시간의 관념 또한 이런 맥락에서 설명된다. 풍수를 비롯한 음양-삼재론적인 전통에서는 30년을 한 세대로, 4대 120년에 이르는 기간까지 포괄돼 설명된다. 과거 삼대이전의 조상의 유골조차도 동기감응(同氣感應)의 원리로 지금의 나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유구조에는 절대적인 시간개념이 설명하지 못하는 영역이 존재한다.


1884년 국제자오선회의에서 합의된 그리니치 표준시간이 절대적인 시간기준으로 등장했다. 절대시간이 과학이라는 이름과 함께 자리 잡은 영역에서는 근대 자본주의의 등장이 시간을 둘러싼 사회적 대립과 갈등의 시작을 알릴뿐이었음을 보여준다.


잃어버린 자연의 시간과 의미를 회복할 필요가 있는 때이다. 우리에게는 표준시라는 절대적인 시계의 시간과 더불어 사계절의 뚜렷한 변화에 따른 12지지와 24절기의 시간이 생활 속에서 작동하고 있다. 북두칠성의 자루 모양이 가리키는 방향은 정확하게 24절기와도 부합한다. 나그네의 별, 북두칠성의 변화와 시간의 적용은 오늘날 천문학적인 발견과도 정확하게 부합하고 있다. 칠성신앙으로까지 나아간 전통적 시간관념에서 풍수에 대한 관념이 신앙이나 믿음의 대상이 아니라 자연현상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의 산물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