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09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아이코스, 니코틴· 타르 최다 함유

URL복사

식약처, 3개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조사
1급 발암물질 5개 검출, 타르는 일반담배보다 더 많아
"덜 해로운 대체 제품"이란 업계 주장 허구 판명

 



[시사뉴스 최승욱 기자]   그간 애연가 사이에서 '덜 해로운 담배'로 인식되었던 전자담배의 유해성이 뒤늦게나마 보건당국의 조사를 통해 일반딤배에 못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한국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와 KT&G의 '릴'은 일반담배와는 다른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다는 경고까지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엠버), BAT코리아의 '글로'(브라이트 토바코), KT&G의 '릴'(체인지)등 3종류의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배출되는 물질에 포함된 11개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분석 대상 유해성분은 니코틴과 타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저감화를 권고하는 벤조피렌 등 9개 물질 등 총 11개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전용담배(담뱃잎을 원료로 만든 연초 고형물)를 충전식 전자장치에 꽂아 250∼350도의 고열로 가열해 배출물을 흡입하는 담배를 뜻한다.


평가방법은 궐련형 전자담배의 경우 국제적으로 공인된 분석법이 없어 담배 성분의 국제표준 측정방법인 ISO(국제표준화기구) 방식과 헬스 캐나다(캐나다 보건부) 방식이 적용됐다.






ISO 방식으로 분석한 결과 3개 제품의 니코틴 평균 함유랑은 아이코스 0.5㎎, 릴 0.3㎎, 글로 0.1㎎에 아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일반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0.01~0.7㎎으로 궐련형 전자담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타르의 평균함유량은 아이코스 9.3㎎, 릴 9.1㎎, 글로 4.8㎎이 검출돼 두 제품이 일반담배(0.1~8.0㎎)보다 타르 함유량이 많았다. 타르는 담배에서 배출되는 물질에서 니코틴과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유해물질의 복합체를 말한다.


 식약처는 또 (세계보건기구(WHO)가 저감화를 권고한 9개 성분 중 벤젠과 포름알데히드, 담배에서만 특이하게 검출되는 니트로소노르니코틴 등 국제암연구소(IARC)가 규정한 1급 발암물질이 5개 검출됐다고 밝혔다. 포름알데히드는 1.5~2.6μg, 벤젠은 0.03~0.1μg이 검출됐다. 실제 흡연자의 흡연습관을 고려해 흡입량과 흡입빈도 등을 강화한 HC(캐나다 보건부)법을 적용하면 유해성분 평균 함유량은 ISO 방식보다 1.4~6.2배 높게 나타났다. 다만 발암 물질의 함유량은 일반 담배의 0.3~28.0% 수준이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일반담배와 유사한 수준"이라며 "니코틴 자체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궐련형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2개 제품에서 타르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많게 나온 것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이번 분석 결과와 WHO 등 외국 연구자료를 고려할 때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담배의 유해성은 흡연기간, 흡연량 뿐만 아니라 흡입 횟수, 흡입 깊이 등 흡연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유해성분 함유량만으로 일반 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을 적절치 않다고 설명했다.  벤조피렌과 벤젠 등 인체 발암물질이 궐련형 전자담배에 포함된만큼  궐련형 전자담배도 일반 담배처럼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같은 식약처의 발표는 궐련보다 덜 해로운 대체물질을 개발하고 있다는 업계의 주장이 마케팅 효과에만 주안을 두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한국필립모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코스는 특수 제작된 담뱃잎을 불 없이 정교한 전자 기술을 통해 350°C  미만으로 히팅하며, 재와 연기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며 " 이 제품은 풍미가 있는 니코틴 증기를 생성하며 탄 맛을 뺀 담뱃잎 고유의 맛을 선사합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이 제품은 연소 과정이 없기 때문에 궐련 연기에 비해 유해물질의 수준이 현저히 낮습니다"며  "이러한 이유로 아이코스는 흡연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미 수백만 명의 흡연자들이 이미 아이코스로 전환했습니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BAT코리아도 마찬가지다.  자사  홈페이지에서 "글로는 담배를 태우지 않고 가열한 비발화성 담배로, 일반 담배에 비해 90% 가량 독성을 줄인 덜 유해한 제품입니다"라며 "세계보건기구(WHO)가 줄이도록 권장한 9가지 유해성분에 있어 일반 3R4F 담배 (타르 약 9mg)에서 연소된 연기와 가열 담배 글로의 증기를 비교한 것입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어 "BAT는 과학자 및 규제기관과 함께 차세대 제품군을 더 널리 알리고, 고객 안전과 제품의 품질을 우선시하는 규제 방식을 지지하며, 금연을 돕는 제품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고 자랑하고 있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날 식약처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물질 분석 결과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필립모리스는  입장문을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함유량을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일반담배와 유해성을 비교한 식약처의 평가는 잘못된 것”이라며 “타르는 불을 붙여 사용하는 일반담배에 적용되는 것이며 연소가 발생하지 않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적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와 일반담배의 연기는 구성성분이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배출총량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배출물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비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회사는 “유해성분의 함유량을 통한 유해성 비교는 적절치 않고 흡연자들이 가장 해로운 담배제품인 태우는 일반담배에 머무르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식약처의 결론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간과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지난해 5월 국내에 첫 선을 보인이후  올 4월 현재까지 1년동안 1억7570만갑이 판매되는 등 흡연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4.10 총선 D-1 서울 대회전...국힘 ‘청계광장’ vs 민주 ‘용산’ 피날레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4·10 총선 전날이자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9일 거대 양당 수장은 이번 선거 최대 승부처 서울 중심부를 찾아 막판 총력전을 벌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청계광장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통령실이 있는 서울 용산에서 선거운동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7시 20분 중구 청계광장 소라탑에서 '국민의힘으로 대한민국 살리기' 이름으로 총력 유세를 진행한다. 마지막 유세에는 한 위원장을 비롯해 선대위 관계자가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이충형 국민의힘 대변인은 청계광장을 마지막 유세지로 정한 이유와 관련해 "청계광장은 서울의 중심이고 수도권의 중심"이라며 "우리나라의 중심을 잡을 수 있는 이번 선거가 미래로 나아가는 중심이 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도봉을 시작으로 동대문, 중·성동, 광진, 강동을 거쳐 송파, 동작, 영등포, 양천, 강서, 마포, 서대문, 용산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한표를 호소할 예정이다. 서울의 핵심 승부처로 꼽히는 '한강벨트'와 야당 강세 지역인 도봉, 강동, 양천, 서대문 등에서 당 지지세가 확산하고 있다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도배업'... 선배의 조언 담은 <도배 달인의 이야기>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좋은땅출판사가 ‘도배 달인의 이야기’를 펴냈다.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도배업, 설비수리와 같은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AI가 발달하면서 기존에 각광받던 전문직이 생존에 위협을 받는 가운데 정보과학기술의 위협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이점과 정년이나 퇴직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는 안정성 때문이다. ‘도배 달인의 이야기’는 평범한 직장인이 도배업으로 인생 2막을 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신용보증기금에서 근무했던, 육체노동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직장인이었다. 퇴직 후 교육 사업을 했지만 실패한 후 궁여지책으로 지인의 소개를 받아 도배를 시작했다. 벽지 종류도 몰랐던 초보 시절을 지나 ‘숨은 고수’ 상위 4%의 도배 달인이 되기까지 우여곡절을 숱하게 겪었다. 책에는 저자가 도배 고수로 거듭나기까지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도배업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다. 가장 궁금할 수입 문제부터 도배업자의 하루 일과, 도배 일을 하며 겪은 에피소드, 도배기능사 시험 팁 등 도배에 관한 알찬 정보가 가득하다. 저자처럼 도배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자 하는 후배 도배사들의 이야기도 수록돼 있어 눈길을 끈다. 저자는 도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