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창간 특집] 1984년부터 한반도 吉運 도래

URL복사

"2044년까지 남북통일, 북방 고토회복"


가장 고차원적인 학문이 고천문학 영역


오늘날의 천체망원경이나 천문관측을 통해 우주를 인식하는 것처럼 우리 문명사에서도 천문관측기록이 전래되어왔다. 고려 때의 서운관이나 조선의 관상감이 그 것이다. 여러 분야의 ‘박사’들을 중심으로 하늘 무늬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자 노력해 온 역사가 여러 문헌에 남겨 있다. 선사시대의 고인돌에 새겨진 별자리의 기록까지 고려한다면 우리는 사실상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관측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셈이다.


오래된 역사의 기억만큼이나 우리 문화사는 서구 중심주의에 기울어져 있다. 이로인해 고천문학영역은 실증주의적 역사관에서 주된 고려의 대상이 되지 못했고 오히려 비과학적인 미신이라는 영역으로 치부되기까지 했다. 최근 들어 새로운 연구자들의 등장과 함께 뒤늦게나마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실상 하늘별자리의 기록에 대한 실증적인 관심만으로는 설명되지 못하는 영역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대부분의 기록이 한문으로 되어있다는 점도 커다란 장벽이다.


천문역법의 이해에는 태양태음력을 활용한다. 그러니 십간과 십이지를 활용한 음양오행학에도 조예가 깊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최첨단 물리학적인 지식과 천체관측이라는 복잡한 영역을 통섭적으로 고찰하지 않는 이상 맥락을 파악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많다. 이와 더불어 도참과 예언의 영역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정신수련을 통한 혜안이 있어야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한 사회의 가장 고차원적인 학문이 고천문학의 영역임에 틀림없다.


객관적으로 주어진 시대적인 흐름과 하늘 별자리가 응하는 때를 우리는 일반적으로 ‘시절운’, ‘시운(時運)’이라고 한다. 이른바 천시(天時)이다. 국운이 천운과 맞닿는다면 그 나라의 비약적인 발전과 융성함이 함께한다는 것은 오래된 천문학과 인간의 역사와의 흐름과 조응에 대한 연구의 결과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84∼2044년 하원갑자 시기


일반적으로 역사적 시기를 나눔에 있어서 60년을 1갑자(甲子)로 한다. 이를 천지인(天地人) 삼원(三元)으로 배속하여 순환하면 상원·중원·하원으로 나눌 수 있다. 상원갑자 60년, 중원갑자 60년, 하원갑자 60년으로 나누어 180년마다 한 세상이 돌아가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 동양 천문역법의 기본적인 시간원리이다.


이를 시대상황에 적용해보면, 1864∼1924년는 이른바 ‘상원갑자’(上元甲子)의 시기이다. ‘양(陽)’의 기운, 정신적인 흐름과 활동이 강하게 표출되는 시기였다. 한반도에서도 이러한 시운에 부응하는 새로운 민족과 종교와 관련한 사상들이 각축하듯 펼쳐나왔다. 더불어 민초들의 세계사적 각성은 문화의 르네상스와 대중의 자각과 각성을 통한 대중교육을 실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새로운 문물의 수입과 지적 호기심이 세계사적으로도 활황을 보였던 때이기도 하다. 이를 양기의 발흥기, 천기(天氣)의 흐름이 활성화된 때라고 칭하지 않으면 무엇이라 하겠는가?


1924∼1984, 중원갑자(中元甲子)는 하늘(陽)과 땅(地)의 기운들이 서로 교류하는 대전환의 시기였다. 세계사적으로도 엄청난 격변과 사건, 전쟁들이 휘몰아친다. 음양의 교류, 하늘과 땅의 뒤섞임의 시기에는 수많은 인재와 인물들을 탄생시키기도 하였다. 한국의 학교교육이 계몽적인 지식인들에 의해 사회에 뿌리내리는 시기도 이때였다. 오늘날 한국을 이끌어가는 386세대들, 또한 이 시기에 태어난 인물들이다. 정치적 폄훼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하늘과 땅 기운을 골고루 갖춘 이들이 하원갑자의 시기를 이끌어나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런지도 모르겠다. 1984년은 하원갑자(甲子)의 시작기점에 해당한다. 이로부터 갑자, 을축 … 계해에 이르는 60년, 2044년까지가 하원갑자의 시기인 셈이다.


한반도에 국운이 도래한 것은 ‘1984년’부터였다. 익히 알려져있듯이 1984년부터 60년에 이르는 하원갑자(下元甲子)의 시기 동안에 북방의 ‘고토회복’과 백두산족이 오천년동안 지속하는 ‘대운’이 시작된다는 논리는 천문관측 기록에 근거한다.


오성취두, 백두산족의 세계 주도 꿈 꾸며


근래 한국 선도사상의 흐름을 통섭한 봉우 권태훈(1900∼1994) 선생께서 언급한 木火土金水라는 ‘오성(五星)이 일렬로 서면서’ 취두(斗星분야에 모임)한다는 ‘오성취두(五星聚斗)’현상이 그것이다. 이러한 천문현상과 과거 역사에서의 경험적 사례를 통해, 앞으로 한민족이 세계를 주도한다는 하늘의 증거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청마대운’(靑馬大運, 1954(甲午)년∼2014년(甲午)년)의 시기와 맞물리며 한반도의 운이 크게 상승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예측과 한국전쟁이후의 여러 상황들과 궤적을 함께 하고 있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이미 1954년도의 기록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렇듯 역사라는 큰 주기에서는 수많은 사건들이나 패턴들은 ‘반복적으로 재현’되며 순환한다. 오성취두라는 천문분야의 내용과 부합하는 형태로 한반도의 국운이 발전해왔다는 주장을 비판하려면, 오히려 아니라며 부정할 수 있는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지도 모르겠다.




이러한 천문학과 하늘의 흐름에 따라 1984년부터 60년간의 기간 안에 남북통일과 북방의 고토회복, 서양의 백인중심문화가 황인의 동양문명 중심으로 전환되고 우리나라가 그 주축이 된다는 ‘백산운화’(白山運化)와 ‘황백전환’(黃白轉換)의 길조에 접어들었다는 선생의 주장은 아직은 이루어지 않은 가까운 미래의 일이기도 하다. 더구나 선생의 이와 같은 주장은 수많은 아류 예언가들의 무책임한 아전인수적인 해석과 인용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면에서 비판적 해석의 여지는 있다.


1984년을 하원갑자 60년이 시작되는 기점으로 보면, 2014년은 그 절반의 기점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2018년 무술년 역시, 하원갑자의 마지막 주기를 향해 달려가기 시작하고 있는 셈이다. 하원갑자의 때에서는 음기가 왕성한 때이다. 세계사적으로 증가하는 여성들의 영향력과 물질중심주의가 이러한 때에 두드러진다(물론 이것이 반여성주의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상대적 개념으로서의 측면에 대한 강조일 뿐이지 여성차별을 정당화하는 논리를 웅변하는 것이 아니다).


하원갑자의 시기에는 학교와 인물을 중시하는 흐름에서 ‘물질’과 ‘이익’중심의 사회로 변화한다. 평균적으로 45∼60년에 이르는 학교 건물들은 대부분 건립 당시의 입지들에서 변모를 시도하는 것도 이러한 흐름과 부합한다. 지가 상승률을 고려한 재단이나 동문의 노력으로 투자전략의 변화를 꾀한다. 새로운 부지를 찾아 옮기는 것이 뚜렷한 경향이다. 제조업에서도 10년동안 공장 가동을 통한 이익보다 공장 매각을 통한 수익이 훨씬많다는 자조적인 지적처럼 한국은 부동산투기공화국이었다.


일제 강점기 때에도 풍수적인 고려를 통해 출입구와 교사배치와 안산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배치되었던 학교들의 조화와 균형의 미학은 시대적인 요구, 천기의 흐름에 따른 물질중심주의에 따라가게 된다. 최근에는 중·고교가 있는 자리에 아파트가 들어선다. 중원갑자의 시기에는 사람과 교육에 대한 강조와 투자가 집중되고, 학문에 대한 사회적 지향과 열풍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하원갑자의 시기에는 그 자리를 아파트가 차지한다. 아파트에서의 중산층의 삶과 부가가치를 최고의 가치로 하는 것 또한 이러한 천기의 흐름과 부합하는 셈이다.

마찬가지로 시대적인 사조와 흐름도 마찬가지이다. 1987년 6월항쟁을 거치며 형성되었던 시민항쟁이 2017년의 촛불항쟁으로 터져나오는 데 30년의 세월이 걸렸다. 시운과 천기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삶과 천문자연과의 상관성에 대한 논의는 사회와 일상의 다양한 영역에도 적용해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촛불에서 통일로, 새로운 역사 시작


무릇 이름을 짓는 과정에는 그 사회의 지적혜안과 미래에 대한 예측, 그리고 희망이나 ‘의지’가 반영되기 마련이다. 오늘날은 이른바 ‘광화문시대’이다. 광화문(光化門)이란 이름에는 우리 백두산민족의 염원이 담겨있다. ‘빛으로 화하는 문’이라는 자기예언적 이름의 부여과정에는 ‘홍익인간 이화세계’에의 지향이 담겨있다. 자연의 순리와 이치대로 살아가며 천지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널리 이로움을 주는 참된 사람이 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월드컵응원단의 ‘대~한~민~국’이라는 구호에서 자각한 시민들은 ‘촛불’로 밝혀낸 등불이 새로운 희망을 꿈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들었다. 시절운과 국운이 함께 도래하니 이제는 ‘통일’을 꿈꿀 수 있게 된 셈이다. 광화문시대의 도래는 ‘촛불에서 통일로’, 이제는 동방의 아침을 밝히는 등불의 나라, 코리아는 일어서게 될 것이라는 명확한 암시를 현실화시킨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규제 과감히 혁파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밸류업 기업에 인센티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들은 과감하게 혁파하고, 국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주식시장을 비롯한 우리 금융시장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24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이낸셜뉴스가 개최한 '2024 FIND·제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에서 성태윤 정책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금융시장은 가장 속도가 빠른 시장으로, 사실상 전세계가 하나의 금융시장으로 연결돼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연결과 속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우리 자본시장이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세제를 정비하겠다"며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24시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로 시장안정을 이뤄 나갈 것"이라며 "든든한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금융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더보기
[특징주] 와이즈에이아이, AI 챗봇 핵심 특허 9종 취득…일본 시장 공략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일본 AI 솔루션 전문기업으로부터 AI 챗봇 관련 특허 총 9건을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은 와이즈에이아이가 본격적인 일본 AI 시장 진출에 앞서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후발 기업과의 진입장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에이아이가 취득한 특허는 ▲챗 시스템 ▲챗봇 서버장치 ▲챗봇 학습장치 ▲챗봇 ID 관리 장치 ▲미래 의도 예측 서버 장치 ▲챗봇 포털 서버 장치 및 프로그램 ▲자동응답 시스템 ▲음성 문의 시스템 등 AI 기반 채팅의 자동 응답과 관련된 핵심 기술이다. 앞서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2022년 '에이미(AiME)'의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목적으로 망고시드와 수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이미는 와이즈에이아이가 자체 개발한 AI 인터넷전화 서비스다. 당시 양사는 에이미의 현지화 및 기술 고도화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향후 상용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키로 결정했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는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연이어 일본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며 현지 AI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며 "일본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선제적으

사회

더보기
박 복지차관 "'주 1회 휴진' 결정 유감…원점 재검토, 정부 수용 대안 아냐"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최근 대학병원 교수들의 주 1회 휴진 결정과 일부 교수들이 사직을 진행한다고 얘기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현장으로 돌아올 것으로 촉구했다. 정부는 의료계와 일대일 논의도 할 수 있지만, 원점 재검토의 경우 정부가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박 차관은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주 1회 휴진하겠다는 결정을 내리고 일부 교수들이 예정대로 사직을 진행한다고 표명한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속적인 소통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의대 교수들께서 정부의 진의를 받아들이고, 집단행동이 아닌 대화의 자리로 나와주실 것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했다. 박 차관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학 본부에 정식으로 접수돼 사직서가 수리될 예정인 사례는 없다. 전날 기준 100개 수련병원 전임의 계약률은 57.2%, 서울 5대 병원은 58.7%로 전일 대비 소폭 증가했다. 오는 25일에는 의료계, 환자 등 사회 각계가 참여하는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첫 회의가 열린다. 박 차관은

문화

더보기
[이화순의 아트&컬처] 사진 작가 최영진, '해'를 통해 '삶의 본질'을 묻는다
'빛나는 해를 담아봤으면, 우주를 담아봤으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하게 된다. 그리고 한쪽 눈을 감고 해를 향해 휴대폰 사진도 들이대본다. 그러나 해를 품기 위해서는 구름도 품어야 하고, 눈부심도 각오해야 한다. 눈을 다칠 수도 있다. 중견 사진작가 최영진이 리서울갤러리에서 펼치는 22회 개인전 'The Sun'은 이런 소망을 간접 실현시켜준다. 새만금, 벽사마을, 해변, 서울 변두리, 경동시장 등 풍경의 이면을 고찰하는 사진과 해, 꽃, 새, 돌 등 대상을 포착하며 추상과 명상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해온 작가는, 일련의 해를 찍은 작품을 내놓았다. 20여년간 한번도 발표하지 않은 미공개 흑백 작품들이다. 촬영과 인화 등 난이도가 높은 작업을 극복한 작가는 특유의 깊이와 사색의 세계를 흑백의 해 작품을 통해 보여준다. 결과물은 구름사진이지만 초점의 대상은 '해'다. 30여년간 장소 불문, 시도 때도 없이 해를 바라보며 초점을 잡고 카메라 셔터를 눌렀던 그는 실제로 한쪽 눈의 백내장까지 겪어야 했다 한다. 해를 둘러싼 구름은 시시각각 변화한다. 해를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맞서는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이미지는 다르다. 때로는 태양에서 섬광이 발하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