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갤러리위가 추석 한가위를 전후해 환한 보름달을 닮은 달항아리와 달항아리 그림을 10월 2일까지 열고 있다. 3차원의 달 항아리를 2차원의 캔버스 위에 작가적 사유와 조형적 독창성으로 그려온 작가 최영욱과 김연옥의 달항아리 그림과 달항아리 도예가 신철의 작품을 ‘채움’ 전으로 선보이는 것.
이번 전시회는 달항아리를 화폭 위에 그려온 작가 최영욱과 형식적 변주를 시도하는 김연옥 작가, 그리고 '달항아리'를 직접 만들어온 도예가 신철이 참여해 달항아리에 담은 작가만의 사유를 전한다.
우선 최영욱 작가의 달항아리는 'Karma'란 제목을 달고 있다. 우리말의 '연(緣)' 혹은 '업(業)'으로 번역되는 제목 카르마(Karma)는 실타래처럼 얽힌 인연과 그 순환의 섭리를 품고 있다. 작가는 캔버스 위에 달항아리를 그린 후 달항아리 표면에 빙렬(氷裂)처럼 보여지는 미세한 실선을 하나하나 그으면서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최영욱 작가는 "사람의 삶은 의도대로 가지 않고 어떤 운명 같은 것이 있지 않나 생각해 본다. 나는 그 운명, 업, 연을 선으로 표현했다. 그 선을 긋는 지루하고 긴 시간들이 나의 연을 생각하는 시간들이었다"고 전했다.
최 작가는 달항아리 위에 빙렬을 표현하면서 오랜 세월 만났다 헤어지고 어딘가에서 다시 만나는 자신의 인생길을 표현한다. 작가는 본인이 그리는 달항아리를 통해 달항아리처럼 살고 싶은 자신의 마음을 담아냈다.
김연옥 작가의 달항아리는 자신에 대한 사색에서 탄생했다. 여주에서 도자기 공장을 운영했던 선친을 따라 도자기를 만들고, 유약을 바르고, 그림을 그리던 어린 시절의 기억과 경험이 숙명처럼 달항아리를 작품에 담게 했다. 달항아리에 그림을 그렸던 시절을 거쳐 7년 이상 캔버스 위에 달항아리를 그리고 있다.
김연옥 작가의 작품은 '겹' 시리즈다. 김 작가는 "천을 겹쳐서 붙인다고 단순한 겹이 아니다. 그 안에서 물감을 여러번 올리고 천도 계속 올리고, 누적된 시간과 공간, 역사를 담아서 표현한다. 누적된 층을 이야기해서 ‘겹’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작품에 대해 설명했다.
김연옥 작가는 접은 면천 조각을 캔버스에 균일한 간격으로 수 겹 붙이고 그 위에 달항아리를 섬세하게 그려낸다. 선을 세우고, 색을 쌓는 반복과 중첩의 과정 속에서 전통적 이미지와 현대적 기법이 조우해 달항아리의 새롭고 독특한 미감을 완성하고자 한다.
신철은 미국, 일본, 중국, 프랑스 등에서 19회의 개인전을 가진 대표 도예가다. 뛰어난 조형성을 가진 달항아리로 세계 각국에서 극찬을 받고 있다. 뉴욕 블루클린 박물관, 파리 체루누치 박물관 등에 작품이 소장돼 있다.
신철은 "달항아리는 기본적으로 소박하고 시원하며 풍만하고 준수한 품성을 가지고 있다. 나는 그 위에 임금처럼 힘 있는 건강함을 더하고자 한다. 솔직하고 당당한 형을 통해 마음을 울리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보여주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