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2022년 시사뉴스 선정 국내 외 10대 뉴스

2022.12.26 10:05:15

 

 

[시사뉴스] 2022년은 새로운 변화와 불안이 교차한 한 해였다. 코로나19로부터 일상으로의 복귀가 한창이지만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서민의 삶은 더 버거워졌다.

 

박빙의 승부 끝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고 새로운 용산시대가 개막됐다. 5년만에 정권 교체를 이룬 윤 대통령은 정치·안보·외교·경제·사회 등 국정 전반에서 전임 문재인 정부와는 다른 길을 선택했다. 대선 한 달 뒤에 치른 지방선거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17개 광역단체장 중 12곳을 휩쓸며 지방권력 지형을 완전히 뒤바꿨다. 연이은 선거에서 승리한 집권여당이 당내 분란에 휩싸여 비대위체제가 이어지는 초유의 상황도 연출됐다. 그 과정에서 첫 30대 거대 보수당의 당수였던 이준석 전 대표가 징계를 받고 불명예 퇴장했다. 대선 패배 후 곧바로 야당 당권을 거머쥐며 정치 일선에 복귀한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여전히 진행중이다.

 

초대형 충격을 가한 ‘이태원 참사’는 한국사회의 민낯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수도 서울 한복판에서 159명이 압사한 사고를 두고 정치권과 사회는 정쟁과 갈등에 휩싸였다. 독자 기술로 ‘누리호’ 발사에 성공해 우주시대를 열었고, 청와대가 국민 품에 돌아갔다. 검찰은 새 정부 들어선 후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등에 전면 재수사에 돌입했고, 文 정권의 ‘서해 공무원 피격’·‘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수사에도 나섰다.

 

경제는 지표 대부분이 좋지 않았다. 부동산 가격이 급전직하했지만 시장은 거래를 멈춘 채 꽁꽁 얼어붙었다.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으로 서민의 시름은 깊어지지만 내년엔 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공식 취임해 ‘뉴삼성’ 구축에 나섰고, ‘K-방산’ 연간 수출액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재계는 1980년대 출생 오너가 3~4세가 경영의 전면에 등장했다.

 

올해도 ‘K-culture’열풍은 이어졌다. 그림책 작가 이수지씨가 한국인 최초로 최고 권위의 ‘안데르센상을’ 수상했다. 영화 ‘오징어 게임’은 美배우조합상 3관왕에 올랐고 칸에서는 남우주연상과 감독상을 차지했다. 임윤찬이 클라이번 콩쿨에서 최연소 우승자에 이름 올렸고, ‘탈춤’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됐다.

 

나라 밖에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미-중 신패권경쟁이 본격화했다. 미 연준(Fed)은 ‘울트라-자이언트 스텝’을 연이어 밟으며 세계 금리인상을 주도했다. 미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선전하면서 트럼프의 대선 출마에 빨간불이 켜졌고, 일본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총격에 숨져 세계에 충격을 줬다. 시진핑은 3연임에 성공해 사실상 종신 집권의 길로 들어섰다. 일본은 안보문서를 개정해 ‘반격가능한 국가’를 선언했다. 유사시 한반도 선제 타격도 가능하게 됐다. 미국 서부와 호주의 대화재, 아프리카·중앙아시아 대 홍수 등 지구적 기후위기는 더 확산되고 있다.

 

2022년 한 해의 주요 사건과 사고들을 정리했다. <편집자 주> 

 

박성태 대기자 sungt57@naver.com      
유한태 기자 yht1818@gmail.com
강민재 기자 iry327@naver.com               
김정기 기자 sisanews@hotmail.com
홍경의 기자 tkhong1@hanmail.net        
김철우 기자 talljoon@naver.com
이미진 기자 s2rene2022@gmail.com
김미현 기자 new2022kim@kakao.com

시사뉴스 sisa@sisa-news.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