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켜라

2007.02.05 10:02:02

UCC 돌풍이 점점 거세지는 가운데 마케팅사관학교 7기 학생들이 저술한 UCC 성공 기업들의 전략 분석서가 나왔다. UCC 관련 서적이 거의 없는 마당에 이 책은 귀한 분석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또한 이 책은 사용자가 직접 쓴 UCC북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UCC적 개념에 들어맞는 셈이다.

동영상 파급력 새로운 명칭 만들어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인 UCC는 사용자제작콘텐츠를 뜻한다. UCC는 새롭게 탄생한 개념이라기보다 새롭게 정의된 개념이다. UCC는 인터넷 초창기부터 새로운 저널과 문화형태로 떠올랐지만 최근 디지털 기기의 확산으로 불붙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것에서 넘어서 자신이 직접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사진, 음악, 동영상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한다.
이 책은 이 같은 디지털 세대를 ‘창조세대’로 규명하고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자신의 정보를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정보 권력을 누리고 싶어 한다고 파악한다. 사진을 올려 미니홈피를 꾸밀 수 있게 한 싸이월드가 폭발적 인기를 누린 이유는 이 같은 욕구를 편리하게 충족시켜줬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이들은 동영상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동영상의 파급력은 UCC란 명칭까지 만들어내면서 기업들의 새로운 개척 지대를 제공했다.

저작권과 수익모델이 관건
이 책은 유튜브, 마이스페이스, 야후, 싸이월드, 아프리카TV, 엠군, 네이버, SBS 넷티비 등 UCC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밝히면서 UCC 기업들의 강점과 약점들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UCC 서비스의 특성상 기업체는 플랫폼만 제공해주면 될 뿐, 큰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도리어 수익 모델만 잘 개발한다면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직은 현재진행형이지만 성공한 많은 UCC 기업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이 때문에 UCC는 전세계 인터넷 업계의 최대 화두다.
저자는 UCC 기업들의 공통적인 과제로 저작권 문제와 수익 모델 문제를 들었다. 복사나 ‘불펌’이 많은 UCC 콘텐츠의 특성상 저작권은 심각한 문제다. 전문 사이트들은 TV 방송국이나 영화사 등과 제휴나, 복제물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규정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수익 모델의 부재에 있다. 수익 모델이 확립되지 않을 경우 UCC 기업들은 과거 웹1.0 시대의 닷컴 기업들의 실패처럼 무너질 수 있다고 저자는 우려한다.

직장인을 위한 생각의 기술
오쿠무라 류이치 지음/ 원앤원북스 펴냄/ 1만1천원
막연히 떠오르는 많은 생각들을 명쾌하게 끄집어내도록 도와준다. 머릿속에 가득 채워져 있는 생각들을 구조화하고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 저자의 핵심 메시지는 직장인이라면 매사에 도표로 생각하라는 것이다. 도표는 효율적 사고를 돕는다.

협상의 원포인트 레슨
변종원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1만원
수출입을 위한 계약, 기업간 인수와 합병, 해외 투자 등 각종 비즈니스 업무를 위한 다양한 협상들이 늘어나는 시대에 실무 협상 베테랑이 공개하는 실전 노하우. 준비부터 계약까지 단계별로 성공 협상의 비법을 짚어놓았다.

관계
홍광수 지음/ 아시아코치센터 펴냄/ 9천원
조직체 안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인간관계를 풀어나가야 할까. 까다롭고 어려운 상사와 보기 싫은 동료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내맘 같지 않은 사람들 내 맘대로 움직이지 않는 사람들을 이해하면서 코드를 맞출 방법을 제시한다.

정춘옥 ok337@sisa-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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