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문제

2007.08.17 16:08:08

[문제] 제시문 (가), (나)의 공통적인 문제의식이 무엇인지 명확히 밝히고,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현대인의 삶의 태도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1,000± 100자)
(가)
1920년대에는 시간 관리에 대한 기업의 관심, 그리고 이를 대중의 신분 상승 욕망과 연결시키고자 하는 광고들도 자주 나왔다. 대량생산체제에서 공장의 라인이 멈추지 않도록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시간을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1929년 크리스마스 무렵에 나온 아래 해밀턴 시계회사의 광고는 현명한 아내라면 남편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좋은 시계를 준비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다.
“남편은 당신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자신에게 꼭 필요하지만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공장에서 성공을 위해 애쓰는 매일 매일의 수많은 시간 속에서 그는 제대로 안심하고 믿을 수 없는 시계 때문에 곤란한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남자는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는 정확한 정신을 가진 사람임이 모든 조사에서 밝혀졌습니다. 그에게 시간은 곧 돈입니다. 매순간 그는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의 시계는 정확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여러분들이 도와주셔야 합니다! 그에게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시계를 사주십시오....그를 성공으로 이끌어주어 당신과 당신의 남편, 두 분 모두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시계를 사주십시오.”
시계는 이제 단순히 시간을 가리키는 도구가 아니라 직업 안정과 신분 상승의 지름길로 인도해주는 사회적 필수품으로 바뀌면서 남편의 성공을 원하는 가정주부들의 욕망을 자극한다.
-강현두,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나)
어찌하여 느림의 즐거움은 사라져버렸는가? 아, 어디에 있는가, 옛날의 그 한량들은? 민요들 속의 그 게으른 주인공들, 이 방앗간 저 방앗간을 어슬렁거리며 총총한 별 아래 잠자던 그 방랑객들은? 시골길, 초원, 숲 속의 빈터, 자연과 더불어 사라져버렸는가? 한 체코 격언은 그들의 그 고요한 한가로움을 하나의 은유로써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그들은 신의 창(W)들을 관조하고 있다고. 신의 창들을 관조하는 자는 따분하지 않다. 그는 행복하다. 우리 세계에서, 이 한가로움은 빈둥거림으로 변질되었는데, 이는 성격이 전혀 다른 것이다. 빈둥거리는 자는, 낙심한 자요, 따분해하며, 자기에게 결여된 움직임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 사람이다.
나는 백미러를 바라본다. 맞은편에서 오는 차들 때문에 나를 추월하지 못하는 예의 그 자동차. 운전 수 옆에 한 여인이 앉아 있다. 어째서 저 사내는 그녀에게 뭔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지 않는 것일까? 어째서 그는 손바닥을 그녀의 무릎 위에 놓지 않는 것일까? 그러기는커녕 그는, 차를 충분히 빨리 몰지 않는 앞 차의 운전자를 어루만져줄 생각은 없이, 마음속으로 그와 함께 차를 몰고 있으며 그녀 역시 나를 저주하고 있다.
-밀란 쿤데라, ‘느림’

[학생 답안1]
18세기 말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를 급격히 산업화 시켰고, 그로 인해 새로운 지배적 가치들이 생겨났다. 그 중 하나가 빠른 시간 안에 정확히 목표를 ①완성하는 효율성이다. ②이 가치는 산업화 된 사회에 필수적인 사항이지만, 이것의 등장은 여러 가지 가치들을 상실시켰다.
③효율성은 주어진 시간과 조건에 맞추어 인간의 활동을 규격화하려고 함으로써 인간의 마음에서 여유로움과 정신적 가치의 소중함을 잃게 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한다면 직업 안정과 신분 상승을 할 수 있다는 듯이 말하는 시계 광고의 등장과, 주변을 돌아보고 여유를 가지기 보다는 오로지 목적지에 빨리 가기 위해 다른 차들을 추월하는 기회만 엿보는 ④요즘의 운전자들은 효율성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⑤또한 효율성의 추구로 자본주의 사회가 더 빨리 발전했을지는 몰라도, 그로 인해 사람들 사이의 정이 메말라버린 각박한 사회가 탄생되었다. 즉, 사람들 사이의 친목을 도모한 만남보다는 일을 목적으로 가지는 짧은 시간의 만남들이 늘어남으로써 옛날의 정이 넘치는 농촌 사회같은 모습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어버린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대인들이 자신의 삶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 시간을 절약하고 ⑥무엇이던지 빠르게 끝내려는 습성을 줄이고 조금 더 삶에 여유를 갖고 ⑦사람들간의 친목을 다지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다. 이런 태도의 변화는 앞만 보고 달려가는 현대인들에게 잠시 쉬면서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줄 것이고, ⑦사람들간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김으로써 사랑, 우정 등의 새로운 가치들을 발견하게 되어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갑자기 삶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은 삶의 태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것을 바꾸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머지 않아 효율성 안에서도 여유를 찾을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정서를 공유하는 ⑧그런 사회가 올 것이다.

첨삭
① →달성하는
② 어색한 문장이므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업화된 사회에서 중시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에 따른 많은 문제들이 파생되기도 했다.
③ 효율성이라는 추상적 개념이 주어로 사용되어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시간과 조건에 맞춰 인간의 활동을 규격화함에 따라 사람들은 삶의 여유와 정신적 가치의 소중함을 잊고 사는 경우가 많다.
④ →앞 문장과 대등하게 이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시계 광고의 등장과’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요즘 운전자들의 모습은’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⑤ ‘또한’을 넣을 경우 속도지상주의에 매몰된 현대인의 사례를 하나 더 제시하는 것이 앞 문장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입니다. 뒷 문장의 내용으로 보아 ‘또한’은 삭제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⑥ ‘무엇이든지’가 맞습니다.
⑦ 띄어쓰기 오류입니다. ‘사람들 간의’로 띄어 써야 합니다.
⑧ ‘그런’을 빼고 문장을 간결하게 씁시다.

[총 평]
논제에서는 효율성에 매몰된 각박한 삶에서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될 진정한 삶의 가치는 무엇인지 성찰하고 그것을 실현하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시문 (가)는 1920년대의 시계광고를 통해 당시의 소비성향과 사회에 팽배된 지배적인 가치관이 무엇인지 짐작할 수 있게 합니다. 한편 제시문 (나)는 주변을 돌아보고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모습보다는 목적지를 향해 바쁘게 차를 몰고 가는 상황이 더 중요한 현대인들의 성향을 가벼운 사례를 통해 비판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논제의 요구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두 제시문에 나타난 공통된 문제의식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이 점에 있어서 학생은 효율성을 지나치게 중시함에 따라 나타난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잘 찾아냈습니다. 추상적 개념을 주어로 사용하여 어색하게 표현되기는 했지만, 제시문에 나타난 비판의식을 어느 정도 드러내고 있습니다.
논제의 두 번째 요구사항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삶의 태도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삶의 여유를 가지고 사람들 사이의 친목을 중시하자는 주장을 했는데, 독창적이지는 않지만 논의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은 무난한 대안입니다. 삶의 태도 변화의 어려움을 짚은 부분은 나름대로 고민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다른 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이처럼 나름대로 고민해 보고, 그것을 토대로 생각을 넓혀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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