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특집

[특집ㅣ평택시] 악재를 호재로 바꾼 변화의 도시. 평택시

URL복사

평택시, 미군기지 이전과 대기업 산업시설 대규모 유치에 대한 분석


[시사뉴스 평택 서태호 기자] 평택시는  경부 고속철도,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 , 경부선철도 , 수도권 전철, 평택~충주, 평택~서수원 고속도로와 함께 남북 간 1번, 39번, 43번, 45번 국도가 접해있는 수도권의 남부의 지리적 요충지이다.


동서 간으로는 38번국도와 82번 국도가 연계돼 있는 등의  수도권과 지방을 잇는 최적의 접근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기업 산업단지의 진입으로 인한 미래형 첨단산업도시로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3년부터 진행된 평택 미군기지는 부지만 430만 평으로 해외 미군기지 가운데 규모면에서 미국 영토 밖에 있는 미군기지 가운데 가장 크며 미국 본토 텍사스의 포트후드 기지와 비슷한 수준의 거대한 군사기지이다.


평택 미군기지 이전이 완료 된다면 약 15만 명 정도의 인구 증가로 인한 경제 시너지, 지역의 변화 등 쉽사리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변화가 예상 되고있다. 또한,  현재 평택산업단지 등 10개의 산업단지(약 340만평)에 분산 입주해 있는 상황에 삼성전자가 들어서는 고덕산업단지와 LG전자 등이 입주할 진위 2산업단지 등 또 다른 9개 산업단지(약 490만평)가 조성되고 있어 군사, 산업복합 도시로의 무궁한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의 미래와 변화/ 대기업 산업단지 입주로 인한 평택시의 변화와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의 변화와 미래

                                                          
한미 양국은 지난  2003년 4월 용산 기지이전협정(YRP)과 연합토지 관리계획개정협정(LPP)에 합의한 뒤 서울 용산기지와 의정부·동두천 등에 흩어진 미군 기지를 평택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한 후. 평택에 미군기지 건설을 결정 했으며 많은 진통 끝에 이미 90%이상의 공정률로 미군 선발 부대 와 중요 시설과 인원이 이전 중에 있으며 서울 용산에 있는 주한미군이 내년까지 대부분 평택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평택기지 부지 규모는 430만 평으로 여의도(약 90만 평)의 5~6배에 이르며 확장되는 평택기지에는 카투사(한국군 지원단) 2,000여명, 한국군 장병 7.000여명, 미군 1만7,000여명, 미군 및 미 공무원 가족 1만4.000여명 ,미국 측 공무원 5,000 여명 등 직접적인 인구증가만 5만 이상 증가하며 이에 따른 가족 등 부수적인 인구 증가는 등 웬만한 중소도시의 총인구와 맘먹는 약 15만여 명의 추가 인구가 평택으로 모여들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이미, 평택기지에는 미8군사령부 청사 공사가 완료됐으며 이에 따라 용산기지 내 미8군사령부 병력의 선발대를 시작으로 내년 초 까지 300여명의 사령부 요원들이 차례로 평택으로 오게 되며 지난 2013년부터 미 94헌병대대, 미 501통신 중대 등 중·대대급 부대가 평택으로 이전을 완료했다.


현재 평택 미군기지는 공정률 90% 수준으로 7월부터 미 2사단 병력이 이전하기 시작해 2017년 12월 무렵이면 기지 이전이 대부분 완료될 예정이며 전략상, 공사 진척도에 따라 2020년까지는 주한미군 이전사업이 최종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560여개의 건설사와 하루 8천여 명 수준의 공사 인력이 투입되어 기지공사 마무리작업이 한창이다.


평택의 캠프 험프리스 CPX GATE에서부터 버스로 10분 거리에 형성된 주한미군 영외 주거지역에는 의료센터와 앞으로 주한미군과 그 가족들이 머물 게 될 주거시설이 아파트 단지처럼 조경과 시설 등을 마무리한 상태로 입주할 미군 장병들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수십 동에 이르는 주거단지와 주차장, 식당, 쇼핑몰 등 각종 편의시설들이 이미 상당 수준 완공을 서두르고 있는 상태며 초록색 야외 농구장과 주한미군 자녀들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 놀이터들도 곳곳에서 설치되어 '평택의 매머드 급 군사기지'로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주한미군의 안정적인 주둔여건을 마련한다는 명목 아래에서 평택으로 주한미군 기지를 집결해 재배치하고 있는데 실제 핵심은 전국에 있는 미군 기지들을 평택, 대구 2개의 중심기지로 단합하는 사업으로 볼 수 있다.


미군 부대 이전으로 미군뿐 아니라, 가족, 상업시설, 의료시설 등 미군 관련 기업 등도 함께 상주하게 되는 부가적인 경제효과가 다양하게 형성 된다.


미군과 가족 등 4만여 명이 이전하면 평택은 국내 최대 국제도시로 변모할 전망이다. 기지 주변엔 이태원 같은 상권이 들어서 15만여 명의 인구 유입 효과가 기대된다.


평택의 다양한 개발 호재들은 꾸준히 진행형이고 이제 현실화돼가고 있는 과정이다.


언론이나 각종 통계 업계, 전문가의 예상 등이  정도의 차이는 있더라도 결론적으로 기존의 미군 기지를 가지고 있던 지역들의 경제적 측면만 보더라도 평택으로 미군기지 이전의 경제적 가치성을 대충은 가늠할 수 있다.


한국 국방연구원에 따르면 주한미군기지 평택 이전으로 경제효과만 18조 원, 고용유발 효과가 약 11만 명을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평택지역 소비도 2020년 기준 연간 약 5,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단순히, 미군기지가 이전하는 것뿐인데 이런 경제효과를 예상하는 이유는 전자에서 밝힌바와 같이 기존의 미군 기지를 보유했던 지역의 예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서울의 이태원의 시세가 상승곡선을 보인 배경에는 용산의 미군기지가 있었고, 가까운 해외의 사례를 생각해 보면 일본이 있다. 오키나와 차탄 해변 중심은 미군 군정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일본 오키나와 중부 바닷가 미군 기지가 있던 자리에 조성된 '아메리칸 빌리지'를 예로 들 수 있다. 


오키나와'아메리칸 빌리지'는 미국의 서부 해안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각종 상업시설이 자리해 관광 산업 효과를 톡톡히 보며 일본의 대표적인 관광 자원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곳으로  일본에 주둔하고 있는 주일미군 중 70% 이상이 차지하고 있는 곳으로 반 미국화 된 곳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전체 오키나와 면적 중 8% 이상이 미군기지로 사용되고 있으며. 아메리칸 빌리지는 미군의 영향으로 생겨난 복합쇼핑센터 등 관광산업으로 지역 경제에 크나큰 기여를 하고 있다.


국제적인 교통의 발달로 세계가 일일생활권으로, 지구촌 시대가 된 지도 오래다고 볼 때 미군기지이전으로 인한 평택인근의 관광시설 활성화로 인한 관광산업 경제효과는 그 부가가치가 높아 지역 경제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다.


평택시 인근은 평택항을 중심으로 평택호 관광지, 삽교천관광지, 아산권 등 관광 인프라 구축에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어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결코 간과 할 수 없는 것이다.


평택으로 의 접근성은 경부 전철 1호선의 연장 뿐만 아니라  서울 강남권인  서울 송파구 수서역에서 경기도 화성시 동탄을 거쳐 평택 지제역까지 연결되는 KTX 61.1㎞ 구간이 완성되면 강남권에서 평택까지의 접근시간은   20분이 소요된다.


또한, 철도차량기지 건설공사가 당초 계획보다 5개월 빠른 지난 7월 완공됐고, 철도지원 시설과 21.3㎞에 달하는 도로 10곳도 공사를 마친 상태로 접근성의 인프라는 이미 확정된 상태다.


또한, 1조 8천억 원이 소요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는 평택호관광단지 사업이 2021년 완공될 예정으로 진행되고있다. 평택호관광단지 사업은 원스톱 복합 관광휴양단지로 단순한 휴식 공간뿐 아니라 문화, 체험, 관광, 쇼핑 등이 한곳에서 이뤄지는 곳이다.


K-6 기지주변 팽성읍 안정리 로데오거리 상가 활성화 사업과 마을 주택개량 등 맞춤형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송탄지역은 K-55 주변 신장 쇼핑몰을 정비해 임대사업이나 숙박사업등도 활성화 될 것이 분명하다.

K-6 주변 안성천 9만8천840㎡에 331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내리 문화(수변)공원이 있으며, 전통놀이마당과 야외무대, 다목적 잔디마당 등을 설치해 미군기지 거주자와 가족들에게 다양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미군기지 이전에 따라 기지 반경 3㎞이내 지역 8개읍면 158개 마을과 7개동에 1조1천여억 원이 지원돼 마을 진입도로, 체육시설, 마을회관 등 주민편익시설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부동산 업계들은 서울의 전세난을 피해 수도권에 내 집 마련하려는 수요가 교통 인프라와 각종 호재가 갖춰진 평택으로 몰리고 있어 지역의 지가 상승 등 경제적 이익이 상승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으며 유명 건설 회사들은 앞서서 이들 지역에 미니 신도시급 대규모 아파트를 분양하는 등 지역의 변화는 거의 상전벽해를 느낄 정도다.


미군기지이전이라는 악재를 호재로 바꾸고 각종 인프라 구축사업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 평택의 변화에는 그 누구도 앞으로의 가치성을 쉽사리 판단할 수 가 없을 것이다.


군사와 국제, 관광, 산업도시로의 변화와 발전,  교통인프라의 확충으로 다양한 접근성을 갖춘 수도권 위성, 허브도시로서의 도약을 꾸준히 준비하고 있는 평택시는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규제 과감히 혁파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밸류업 기업에 인센티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들은 과감하게 혁파하고, 국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주식시장을 비롯한 우리 금융시장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24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이낸셜뉴스가 개최한 '2024 FIND·제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에서 성태윤 정책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금융시장은 가장 속도가 빠른 시장으로, 사실상 전세계가 하나의 금융시장으로 연결돼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연결과 속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우리 자본시장이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세제를 정비하겠다"며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24시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로 시장안정을 이뤄 나갈 것"이라며 "든든한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금융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더보기
[특징주] 와이즈에이아이, AI 챗봇 핵심 특허 9종 취득…일본 시장 공략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일본 AI 솔루션 전문기업으로부터 AI 챗봇 관련 특허 총 9건을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은 와이즈에이아이가 본격적인 일본 AI 시장 진출에 앞서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후발 기업과의 진입장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에이아이가 취득한 특허는 ▲챗 시스템 ▲챗봇 서버장치 ▲챗봇 학습장치 ▲챗봇 ID 관리 장치 ▲미래 의도 예측 서버 장치 ▲챗봇 포털 서버 장치 및 프로그램 ▲자동응답 시스템 ▲음성 문의 시스템 등 AI 기반 채팅의 자동 응답과 관련된 핵심 기술이다. 앞서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2022년 '에이미(AiME)'의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목적으로 망고시드와 수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이미는 와이즈에이아이가 자체 개발한 AI 인터넷전화 서비스다. 당시 양사는 에이미의 현지화 및 기술 고도화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향후 상용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키로 결정했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는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연이어 일본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며 현지 AI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며 "일본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선제적으

사회

더보기
박 복지차관 "'주 1회 휴진' 결정 유감…원점 재검토, 정부 수용 대안 아냐"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최근 대학병원 교수들의 주 1회 휴진 결정과 일부 교수들이 사직을 진행한다고 얘기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현장으로 돌아올 것으로 촉구했다. 정부는 의료계와 일대일 논의도 할 수 있지만, 원점 재검토의 경우 정부가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박 차관은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주 1회 휴진하겠다는 결정을 내리고 일부 교수들이 예정대로 사직을 진행한다고 표명한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속적인 소통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의대 교수들께서 정부의 진의를 받아들이고, 집단행동이 아닌 대화의 자리로 나와주실 것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했다. 박 차관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학 본부에 정식으로 접수돼 사직서가 수리될 예정인 사례는 없다. 전날 기준 100개 수련병원 전임의 계약률은 57.2%, 서울 5대 병원은 58.7%로 전일 대비 소폭 증가했다. 오는 25일에는 의료계, 환자 등 사회 각계가 참여하는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첫 회의가 열린다. 박 차관은

문화

더보기
[이화순의 아트&컬처] 사진 작가 최영진, '해'를 통해 '삶의 본질'을 묻는다
'빛나는 해를 담아봤으면, 우주를 담아봤으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하게 된다. 그리고 한쪽 눈을 감고 해를 향해 휴대폰 사진도 들이대본다. 그러나 해를 품기 위해서는 구름도 품어야 하고, 눈부심도 각오해야 한다. 눈을 다칠 수도 있다. 중견 사진작가 최영진이 리서울갤러리에서 펼치는 22회 개인전 'The Sun'은 이런 소망을 간접 실현시켜준다. 새만금, 벽사마을, 해변, 서울 변두리, 경동시장 등 풍경의 이면을 고찰하는 사진과 해, 꽃, 새, 돌 등 대상을 포착하며 추상과 명상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해온 작가는, 일련의 해를 찍은 작품을 내놓았다. 20여년간 한번도 발표하지 않은 미공개 흑백 작품들이다. 촬영과 인화 등 난이도가 높은 작업을 극복한 작가는 특유의 깊이와 사색의 세계를 흑백의 해 작품을 통해 보여준다. 결과물은 구름사진이지만 초점의 대상은 '해'다. 30여년간 장소 불문, 시도 때도 없이 해를 바라보며 초점을 잡고 카메라 셔터를 눌렀던 그는 실제로 한쪽 눈의 백내장까지 겪어야 했다 한다. 해를 둘러싼 구름은 시시각각 변화한다. 해를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맞서는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이미지는 다르다. 때로는 태양에서 섬광이 발하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