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경기도와 개성을 연결하는 남북철도 노선을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17일 파주 도라산역에서 ‘광명~개성 유라시아 대륙철도 용역 착수 세미나’를 가진 광명시는 올 연말까지 통일과 동북아 평화·번영 위한 광명~개성 간 철도연결 노선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광명시는 이번 연구 용역을 통해 2015년부터 추진했던 KTX광명역의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 육성을 한층 구체화하면서 동북아시아의 첨단·특급물류 교통 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비록 북한 핵문제로 남북관계가 엄중한 상황이지만 한반도 통일 염원을 상징하는 도라산역에서 세미나를 열게 됐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광명에서부터 김포공항-일산 대곡역-파주 문산역-도라산 역과 개성을 연결하는 노선 개발을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 노선이 건설될 경우 지난 2014년 북한과 중국이 합의한 개성~해주~평양~신의주~중국 단둥을 잇는 고속철도 건설계획과 맞물려 KTX광명역에서 출발한 열차가 중국 베이징까지 고속열차로 7시간 만에 오갈 수 있게 된다는 기대다.
이번 연구 용역 최종 보고에는 김포공항을 경유해 항공여객 수요까지 흡수하는 방안과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으로서 KTX광명역의 기능개선안, 추후 서울역과 윈윈(WIN-WIN)하는 전략까지 포함될 예정이다.
2015년부터 KTX광명역의 유라시아대륙철도 출발역 육성 프로젝트를 시작한 광명시는 지난해부터 유라시아대륙철도의 관문도시인 중국의 단둥시와 훈춘시, 러시아의 하산군과 이르쿠츠크시, 몽골 울란바토르시와 경제우호교류를 하는 등 다각적인 도시외교를 펼쳐왔다.
KTX광명역은 5개의 철도노선과 5개의 광역간선도로망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고, 신안산선 복선전철 등 철도망 4개 노선과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등 도로망 2개 노선이 계획돼 있다.
또 복합환승시설 개발이 완료됐고, 역세권 개발 활성화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0.4%의 이용수요 증가율을 기록할 정도로 가파르게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어 경제적 타당성, 효율성, 국토 균형발전 면에서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으로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된 송영길 의원은 이날 세미나에서 광명~개성 철도노선 연결에 대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