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10.0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경제

한반도 대운하, ‘해서는 안 될 사업’

URL복사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최대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반대하는 대학교수 100여명이 지난 1월31일 서울대 법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한반도 대운하,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경부운하는 서울과 부산간에 수심 6m 이상, 너비 100m 이상 총 550여 Km 되는 수로를 만들어 2500톤-5000톤 급 바지선이 운행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수심을 만들기 위해서는 약 15m 높이의 보를 16개 정도, 갑문을 19개 설치해야 하며 낙동강과 한강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조령산에 높이 약 20m, 너비 약 22-23m, 길이 약 26Km의 터널을 2개 뚫어 왕복 교통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운하에 대해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타당성과 정당성’이 없으며 ‘환경재앙’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에 “ ‘한반도 대운하:해서는 안 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플로리다 운하의 예를 들면서 자연의 질서를 파괴해 강을 직선으로 만들고 깊은 웅덩이로 만들어 물이 흐르지 못하면 결국 환경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홍종호 한양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박창근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홍성태 상지대 문화컨텐츠학과 교수 등 ‘대운하 건설을 반대하는 서울대 교수 모임(가칭)’ 주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 대운하의 물류 현실성, 경제성, 공학성, 환경성, 문화성 등에 대해 지적하고 나서, 향후 논란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물동량 전환효과 없어
홍종호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부운하 찬성측이 주장하고 있는 △물동량 발생효과 △산업 파급효과 △고용 유발효과 △환경개선 효과 등에 대한 문제점과 함께 △교량 철거 및 재시공 △재원조달 방법 등에 대해 지적했다. 홍 교수는 우선적으로 경부운하 사업의 찬성측이 15조에서 20조 원 가량이면 공사가 가능할 것으로 주장하고 있지만 여기에 누락돼 있는 운하 유지관리비용, 생태계 복원비용, 교량 재건설비용 및 그에 따른 교통체증비용, 그리고 취수장 이전비용과 간접취수비용 등을 모두 포함할 경우 실제사업비는 최고 50조 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그 어떤 경제적 효과를 감안하더라도 경부운하는 이러한 막대한 비용을 감수하면서 추진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업이 결코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 경부운하 건설에 따른 물동량 전환효과는 거의 없을 것으로 추정했다. 현재 경부축에서 도로를 통한 컨테이너 수송이 90%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오는 2011년 1단계 공사가 완료되는 인천 신항과 함께 평택항을 통해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물동량이 해외로 실려 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경부운하의 총 연장길이가 550Km이므로 찬성측이 벤치마킹을 하고 있는 독일 마인-도나우 운하의 운행속도를 계산하더라도 최소 72시간, 만 3일이 걸린다. 여기에다 하역, 이송, 장치, 특럭운송 등을 감안하면 부산항서 서울의 최종 목적지까지 최소 100시간이 소요되므로 운송비와 운송시간을 고려하는 화주들의 입장에서 운하를 이용한 물동량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뿐 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주력 시멘트 회사는 연안에 많이 위치하고 있어 벌크 화물 역시 경부운하 이용 가능성이 희박하며 수도권과 영남권의 식수원을 관통하는 경부운하를 통해 사고시 환경재앙이 우려되는 화학제품 운반도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한·낙동강 연결방식 혼란
경부운하 찬성측은 경부운하가 완성되면 새로운 산업단지가 내륙도시에 들어설 것으로 주장하고 있지만 운하를 통해 운반할 물동량이 없기 때문에 내륙도시에 물류기지나 공업단지가 들어설 가능성이 없으며 운하건설기간 중 발생하는 30만명 가량의 고용창출도 건설기간 4년이 지나면 없어지는 일자리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운하를 통한 물동량 전환이 없는 상황에서 트럭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여타 대기오염물질이 감소할 이유가 없으며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오염물질인 이산화탄소의 경우 전력부문을 포함한 산업부문에서 전체의 60%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찬성측 전문가들이 펴낸 ‘한반도대운하 기본구상’에 따른 공사비 14조1000억원에는 교량 철거 및 재건설에 소요되는 비용이 빠져 있어 60개 교량을 재건설하는 약 5조원의 비용을 민자사업에 참여할 민간업체들이 조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박창근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는 ‘실체가 없는 한반도 대운하’이기 때문에 찬성측은 상황에 따라 논리를 급조하고 전문가들은 입을 닫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부운하에서 중요한 요소는 한강과 낙동강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와 운하수심이다. 찬성측은 당초 22cm*22cm 단면을 가진 22Km 조령터널을 뚫어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선거과정에서 세칭 ‘스카이 라인(Sky Line)’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속리산 국립공원 계곡에 물을 채워 약 35Km에 이르는 물길을 만든다는 등 여전히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물길을 ’터널‘로 할 것인지 ’계곡‘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공식적인 제안을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하천수심 역시 9m에서 6m로 변하더니 홍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6m의 깊이도 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밝혔다. 찬성측이 기존 계획이 오히려 홍수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운하로 증가되는 홍수량 저감을 위해서는 주운(배로 짐따위를 나르는 일)댐 상류부 하천의 밑바닥을 더깊게 굴착할 수도 있으나 그럴 경우 한강과 낙동강 하류부를 제외하고 전 구간에 걸쳐 5m 이상 하천바닥을 굴착해야 한다. 그 결과 저서생태계의 파괴는 물론 지하수위의 저하, 교량기초의 붕괴, 갈수기와 홍수기에 발생하는 운항차질 등과 같은 악영향이 나타날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역사·지역·생명문화 파괴
홍성태 상지대 문화컨텐츠학과 교수는 토론회에서 경부운하에 대해 △역사문화의 파괴 △지역문화의 파괴 △생명문화의 파괴라고 주장했다. 홍 교수는 강은 문명의 원천으로 분류되고 있을 만 큼 강 바닥과 주변에는 엄청난 역사문화의 자취들이 남아 있어 운하의 건설은 이 모든 것을 한순간에 없애버리는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운하 예정지 주변의 지정문화재는 72곳에 이르며 매장문화재는 177곳에 달하고 있지만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개발에 영향을 받을 것을 우려해 축소 보고했을 가능성이 높아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문화재가 분포돼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다.
홍 교수는 찬성측이 경부운하에만 무려 47개의 터미널을 건설해서 지역개발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으나 모든 것을 없애버리고 그 자리에 콘크리트 옹벽, 아파트, 주차장, 모텔, 가든 등을 건설하는 것 자체가 지역문화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강의 모래와 자갈을 채취 판매해 건설비를 충당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으나 모래와 자갈은 수많은 생명체의 서식처이자 지하수의 원천이기 때문에 모래와 자갈을 오직 ‘골재’로만 파악하는 것은 너무나 잘못된 후진적 관점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국무회의, ‘김건희·채상병특검법’, ‘지역화폐법’ 재의요구안 의결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정부는 30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세종로 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어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채상병 특검법', '지역화폐법'에 대한 재의요구안을 의결했다. 김 여사 특검법은 김 여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등 8가지 의혹을 수사 대상으로 삼았다. 채상병 특검법은 지난해 7월 채모 해병이 실종자 수색 중 숨진 사건과 관련한 수사 외압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려는 법안이다. 지역화폐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지역사랑상품권의 운영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기존의 '재량'에서 '의무'로 바꾸는 것을 골자로 한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들 법안을 단독으로 통과시킨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이들 세 법안에 대해 "반헌법적·위법적 법안"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예고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다음 달 4일까지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윤 대통령이 이들 세 개 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면 취임 이후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은 24건이 된다. 한 총리는 이날 '김건희 여사 특검법', '해병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헌법을 수호하고 국정운영에 책임이 있는 정부로서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유방암 치료 후 빈번한 전이 검사, 생존율 향상에 큰 영향 없어
[시사뉴스 이용만 기자] 서울대병원 연구팀이 발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방암 치료 후 빈번한 원격 전이 검사는 전이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생존율을 향상시키는 데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빈도 검사는 전이를 더 빨리 발견하는 데 유리하지만, 생존율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검사를 줄이고 맞춤형 추적 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서울대병원 문형곤 교수·서울시보라매병원 천종호 교수팀은 한국유방암학회 생존자연구회와 함께 2010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11개 병원에서 유방암 수술을 받은 4,130명의 환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격 전이 검사 빈도와 생존율 간의 관계를 분석한 후향적 다기관 연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유방암은 전 세계 여성암 중 가장 흔한 암으로, 2021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전체 여성암 환자의 22.2%를 차지한다. 사망률은 다른 암종에 비해 비교적 낮지만, 유병률이 높아 일차 치료 이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원격 전이 검사는 암이 원래 발생한 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장기나 조직(뼈, 폐, 간 등)으로 전이됐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주로 CT, MR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서울시교육감선거 후보 양 진영 단일화 성공 이제는 결과가 중요하다
오는 10월 16일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 보궐선거 후보 선출을 놓고 보수, 진보 양 진영이 후보 단일화에 성공함으로써 이번 선거의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보수 후보 단일 기구인 ‘서울시교육감 중도우파 후보 단일화 통합대책위원회(통대위)’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조전혁 전 한나라당 의원을 단일후보로 추대했다고 밝혔다. 단일화후보로 추대된 조 후보는 “조희연표 교육정책은 혁신학교와 학생인권조례인데 둘 다 처참한 실패로 끝난 실험이라고 생각한다”며 “학부모 사이에서 혁신학교는 ‘공부는 안 가르치는 학교’로 소문이 났고 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의 권리만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의무와 책무는 서술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권이 살아야지 학생의 인권도 지켜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감이 된다면 우선적으로 교권 수호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통대위의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제2단일화 기구를 통한 단일화를 주장했던 안양옥 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회장, 홍후조 고려대 교수가 이날 통대위의 결정을 전격 수용하고 중도보수 후보의 승리를 위해 기꺼이 힘을 보태겠다는 대승적인 결정을 내렸다. 안 전 회장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