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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뒷풀이] 이명박-다스-한국타이어…물면허 ‘MB 카(car)넥션?!

한집 건너면 친인척, 면허취득간소화 시행 후 승승장구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다스·한국타이어로 이어지는 ‘3각 자동차부품 커넥션’ 의혹이 최근들어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 10일 청와대 국민소통광장 게시판에 등록된 이명박 전 대통령 출국 금지 청원 참여자 수는 12일 오전 5시 30분 기준 6만6백명을 돌파했다. 순위는 안산시 단원구 화장실에서 8세여아를 성폭행한 조두순의 출소반대 청원(46만6420명)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출국을 반대하는 청원인들의 호소문을 보면 ‘다스’ 등 자동차부품 회사명이 언급된다.

■ 물면허 = 자동차판매량 증가 = 다스 매출 상승???



인터넷 커뮤니티 ‘짱공유’의 한 네티즌은 “다스=자동차 시트 만드는 회사, 물면허=자동차판매량증가=다스주가 상승”이란 메시지를 남겨 호응을 얻었다. (*다스는 비상장회사)

다스는 소위 물면허시험제도라고 불리는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조치가 시행된 2011년 매출성장율 23.8%를 기록했다. 이 시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조카사이인 박영우 회장이 실소유주로 있는 시트 납품회사인 대유에이텍도 전년보다 87.2% 성장한 469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다스는 이명박 정부 첫해인 2008년 4262억원 매출을 올렸다. 이는 10년 전인 1999년 1219억원보다 3.5배증가한 규모이다.

설립된 후 2009년(매출 4138억원, 수출 2095억원)을 기점으로 연평균 20%를 넘는 고속성장을 거듭해 2014년에는 매출이 2조원을 돌파했다. 올해는 2조7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화제의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맏형인 이상은 씨가 최대 주주로 있는 자동차 완성시트 제조업체이다. 4%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고교동창인 김창대 명사랑 회장이 소유하고 있다.

2008년 다스의 특혜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현대자동차 그룹의 개입 의혹도 불거졌다. 

2008년 2월 ‘이명박 특검’은 다스의 설립경위 및 설립자금원에 대해 수사한 결과 “이상은이 현대차 정세영 회장의 도움으로 일본을 왕래하며 일본 후지기공과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하고...”라고 발표했다.
  
이상은 회장의 동생인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도 인터뷰를 통해 “동생(이명박 대통령)이 형을 위해 정세영(당시 현대차) 회장에게 부탁해 대부기공이 안착할 수 있도록 약간의 도움을 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은 생산시설 가동과 비슷한 시기인 1988년 7월부터 현대차에 시트를 공급했다. 

다스의 현대자동차에 대한 매출액은 2009년 1695억4620만원으로 총매출액의 41%,  2008년에는 총매출의 45%(1905억9200만원)였다. 그러나 당시 업계는 현대차 관계사와 현대차 해외법인에 대한 매출까지 합치면 현대차에 대한 의존도는 80~90%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 물면허 또 다른 특혜 한국타이어?   


 
또 다른 커뮤니티인 보배드림과 일부 회원제 사이트들은 ‘한국타이어’ 문제로 열띤 공방을 펼치기도 했다. 

한국타이어의 조현범 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딸인 이수연씨와 지난 2001년 결혼했다.

한국타이어는 면허취득 간소화 특혜 시비에서 비껴가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반적으로 신차가 잘 팔리면 타이어 시장도 활성화 된다.

한국타이어의 영업이익은 2010년 영업이익 5858억원(매출 5조3652억) 2011년 5663억원(매출 6조4844억) 등 감소했지만, 면허취득 간소화 시행 이후인 2012년 9129억(매출7조291억)으로 대폭 상승한다. 2013년에는 기어코 1조310억(매출 7조600억)의 영업이익을 달성한다.

하지만 ‘제네시스 소음’ ‘한라비스테온공조 인수전’ 논란으로 현대차와 삐걱대던 2014년 7873억원(매출 5조514억원)으로 급락한다.  

한국타이어는 OE부문(신차가 출시될 때 기본으로 장착되어 나오는 타이어)에 대한 현대기아차 매출 의존도는 한때 30%에 달했다. 

한국타이어는 발암성 물질 및 안전 기준을 벗어난 노동환경으로 140여명(피해자측 집계 160여명)의 사망자를 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호로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았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취임 첫해이자 성남 활주로 비리사건으로 시끌했던 2008년.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개입해 역학조사 결과를 조작, 노동자들의 사망원인을 묻어버리고 결국 현재까지 3000여명의 희생자를 낳았다는 주장마저 터져 나오고 있다.

한편 2017년 법무부 자료를 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출국예정인 바레인은 한국과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은 78개국에 속하지 않는다.






국회서 '환경안전포럼 및 환경안전실천대상' 열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환경안전 포커스가 주최하고 환경부‧서울시 등이 후원하는 '제2회 환경안전포럼 및 환경안전실천대상'이 11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 대회를 주최한 김은해 대회조직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면서도 환경은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가습기살균제, 살충제 달걀 등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직접요인이 된다는 것을 모두가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안전사고‧환경호르몬 같은 위험요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실천해야 할지 서로 연구하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오늘 이 포럼과 시상식이 하나의 촉매제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회의 대회장을 맡은 허수탁 한국소방복지재단 이사장은 대회사에서 "각종 국제대회를 서울과 지방도시에서 진행함에 따라 경제적 파생효과는 물론 환경안전 브랜드 가치를 대외적으로 알림과 동시에 관광수익을 꾀하게 됐다"며 "환경안전의 소중함은 외국인들에게 강력히 어필되며 한국의 다양한 자원을 통해 상당한 수익구조를 창출하는 실정"이라고 역설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축사를 통해 "올해 상반기만 해도 전국에

천년 시간여행, 2018 전라도 방문의 해 개막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는 1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시·도지사와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출향인사, 여행업계, 지자체 공무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전라도 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내년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호남권 3개 시·도가 상호 협력해 방문객을 유치하는 등 전라도가 한국의 미래 천년 관광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선포식은 천년스토리 강연과 비전영상 상영, 방문의 해 슬로건 퍼포먼스와 축하공연으로 진행됐다. 선포식 후에는 세종문회회관 뜨락에서 2018 전라도 방문의 해 조형물 제막과 전라도 명품여행에 참가하는 전라도 탐사단 출정식을 가졌다. 서울시립대 이익주 교수는 이날 ‘천년 전라도’ 스토리 강연에서 “과거 전라도는 고려와 조선, 근대화 과정에서 위기 때마다 나라를 지켜왔고, 근대와 현대에는 불의에 저항하고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전라도가 대한민국에서 정의와 평화의 상징으로서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됐다”면서 “전라도가 정의와 평화의 상징이며 친환경 미래 산업과 풍부한 문화유산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천년을 선도해 갈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



[특집ㅣ양평군] 김선교 군수 “양평은 살고 싶은 도시, 누구나 행복한 도시”
[시사뉴스 양평=강기호 기자] 빼곡하게 들어선 빌딩들, 답답한 도시의 일상을 벗어나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에 터를 잡고 자연을 벗 삼아 여유롭게 사는 것은 이 시대 모든 직장인들의 로망이다. 이러한 로망을 반영한 ‘은퇴 후 살기 좋은 도시’가 최근 조사돼 발표됐다. 제주도와 강원도 속초시에 이어 경기도 양평군이 3위에 꼽혔다. 이어 강릉과 춘천, 원주와 여수, 용인과 파주, 천안 순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이러한 평가와 함께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 ‘모두가 함께 행복하고 건강한 도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양평의 모습을 재조명해본다. 천혜의 자연환경 사통팔달의 교통망은 보너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의 일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천혜의 자연환경은 필수다. 그 중에서도 배산임수(背山臨 水)의 입지는 주거 지역으로서 최고로 손꼽히며 양평에서는 듬직한 용문산을 등지고, 수려한 남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와 함께 서울과 강원도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와 충청 이남의 내륙지방을 연결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도 쾌적한 주거여건 조성에 한 몫하고 있다. 문산에서 서울을 거쳐 지평에 이르는 경의중앙선도 주민의 교통복지 실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