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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화물연대 총파업 … 물류대란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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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가 13일 0시를 기해 총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 전국 15개 지부가 12일 저녁과 13일 오전에 걸쳐 출정식을 갖고 농성에 나서고 있다.
화물연대는 13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각 지부에서 올라오는 현황 분석 결과, 부산항과 군산항, 광양항, 인천항은 이미 멈췄고 대산석유화학단지, 여수산업단지, 포항철강단지, 당진철강당진 등 국가기간산업을 중심으로 사실상 도로화물운송이 마비됐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와 함께 "정부가 파업참여 차량에 대한 협박과 비상 수송 참여 차량에 대한 당근을 함께 내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정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광양·평택항 등 물동량이 많은 대규모 공단과 항만을 중심으로 첫날부터 제품과 원·부자재 입출하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여파가 예상보다 빨리 그리고 크게 나타나고 있다. 더구나 화물연대 비조합원들의 자발적 수송거부 동참이 늘면서 "비조합원 차량으로 버텨 보겠다"던 정부와 산업계의 비상대응 방침은 처음부터 빗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은 13일 오전 화물연대 총파업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본부와 공항항만본부는 대체수송을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과 광양·인천·평택 등 항만 컨테이너 기지가 사실상 마비되면서 수출물량을 내보내지도, 원·부자재를 공급받지도 못하고 있다. 사내 제품장이나 야적장 등 재고보관 시설이나 설비도 넉넉잡아 일주일치를 보관할 수 있는 정도에 그치는 업체들이 많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1주일 안에 파업상황이 종료되지 않으면 모든 산업이 마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는 중앙종합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화물시장 안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해 엄정하게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
정부는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 일단 군장비 및 인력 투입, 임시 화물열차와 연안 컨테이너선박 운영, 자가용 카고 유상운송 허용 등의 비상수송 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한 총리는 "화물연대의 현실적인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수출 차질 등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고려해 운송현장으로 조속히 복귀해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한 총리는 "화물운송 거부자에 대해선 유가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다면서 "집단 운송거부 사태가 지속될 경우 화물연대 집행부를 포함해 강경투쟁을 부추기거나 운송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은 "정부가 부당하게 공권력을 행사해 화물연대 파업을 탄압할 경우 즉각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위원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화물연대뿐 아니라 건설노조와 금속노련 등의 파업이 줄지어 벌어질 것"이라면서, "6월말 7월초로 예정된 총파업이 파업을 일주일 앞당길 수도 있고,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투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쇠고기 문제나 대운하, 공공부분 민영화를 미룰 것이 아니라 정책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10일부터 14일까지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으며 과반수 투표율에 과반수 찬성이 이뤄지면 총파업은 가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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