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김성훈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소속 택배노조 설립이 잇따르고 있어, 향후 조직 확대 과정에서 민주노총과 치열한 경쟁을 보일 전망이다.
13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한국노총 전국연대노조 택배산업본부 경기지부 성남 지회와 분당지회는 14일 오전 11시 CJ대한통운 경기 성남 수정서브에서 출범식을 갖는다.
전국연대노조 소속 지회는 지난 2월3일 강원지회를 시작으로 빠르게 늘고 있다. 한달이 조금 넘는 동안 총 8개 지회가 만들어졌으며 소속 조합원 수는 약 400여명 수준이다. 전국연대노조는 한국노총이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플랫폼 노동자, 특고 등을 아우르기 위해 지난해 10월 출범시킨 조직이다.
한국노총 택배산업본부는 조직 설립 배경으로 민주노총 소속 노조의 과격한 운동 방식을 지적하고 있다. 민주노총 택배노조 조합원들이 파업 등 노조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분류작업을 하지 않자 이를 비노조원들이 떠맡아 처리하고 있다는 게 한국노총 측 주장이다.
한국노총 택배산업본부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과격한 운동 방식으로 인한 과중한 업무와 노조 눈치보기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 등 이중고를 견디다 못한 택배노동자들이 한국노총 소속 택배산업본부를 출범시키게 된 것"이라며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갑질과 횡포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했다.
한국노총에 따르면 지난 1월 택배기사들의 과로사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합의기구에서 도출한 합의문에는 택배사와 영업점(대리점)들이 택배기사 과로의 원인으로 지목된 분류작업에 별도 인력을 투입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이 같은 합의에도 불구하고 민주노총 택배노조가 분류인력의 즉각 투입을 주장하면서 현장에서 택배 분류 작업을 거부하고 있고, 이로 인해 비노조원과 소수 분류인력의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 한국노총 택배산업본부 측 주장이다.
택배산업본부는 "현장 노동자 다수가 민주노총의 투쟁 방식에 회의적인 만큼 향후 조직 확대도 빠르게 이뤄질 것 보고있다"고 했다.
그러나 그간 택배업계에서 민주노총이 우위를 점해온 상황을 고려하면 결과는 섣불리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기존 택배업계 노조는 민주노총이 중심이 돼 이끌어왔다. 일단 조합원 규모에서 가장 크다.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택배지부의 경우 간선차 기사를 포함하면 약 750명,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노조는 약 5700명 규모다. 조직화 사업을 선점해 협상에 임해왔던 민주노총에게 유리한 지형이다.
다만 양대노총 모두에게 조직화 사업이 현안으로 떠오른 상황이고 택배기사를 비롯한 특고, 플랫폼 노동자 등이 주요 사업화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는 만큼 조직화 경쟁은 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택배노동자의 경우만 살펴봐도 전체 추정 규모는 5만을 웃돈다.
이미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노조는 한국노총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면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한국노총이 주장하는 5월까지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키로 했다는 부분은 대리점들이 주장해 온 내용으로 합의문상 근거가 없다"며 "합의문은 택배기사의 업무를 분류작업을 제외한 집화, 배송으로 명시하고 있고 발표된 시점부터 유효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노총의 주장처럼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조합원 외 노동자에게 분류작업 업무를 떠넘겼다는 부분도 사실이 아니다"면서 "분류작업은 사측의 업무인 만큼 사측에게 이를 분담할 것을 요청했고, 이를 비노조원에게 전가한 것은 사측"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현장 대리점에선 민주노총과 교섭하지 않기 위해 한국노총에 가족을 가입시키는 일이 발생하고 있고 이는 사측의 노동조합 지배개입이며 노조파괴 행위"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