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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과정평가원 "학업성취도 과목수 줄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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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고교 1학년을 제외시키고 과목수를 줄여야 한다는 개선안을 내놓았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은영 박사팀은 '학업성취도 평가체제 개선과 관련한 연구 보고서'에서 고교 1학년을 평가에서 제외하고 평가시기를 7월 중순 또는 11월 초순으로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또 평가원은 평가 과목을 줄이고 문항 수를 늘리는 한편 채점을 시·도교육청이 주관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학업성취도 평가 방식이 표집조사에서 전수조사로 바뀌면서 2010년부터 개별 학교 단위로까지 성적 결과가 공개되는 것에 대비해 진행됐다.
연구팀은 현재 초6, 중 3, 고1 학년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의무교육 기간이 중학교까지인 점을 감안하면 고1을 제외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고교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게 되는 1학년이 평가 대상이지만 시험 범위가 국민 공통 교육과정 전체가 아니라 1학년 과정으로 한정돼 있고 고1과 중3간의 간격이 좁다는 것이 문제"라며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는 대신 대학수학능력시험이나 전국연합학력평가 결과를 공개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평가시기로 현행 10월에서 7월 중순 또는 11월 초순으로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이유에 대해 7월에 시행하면 학기말에 평가를 치러 2학기 초 학생에 대한 보정 교육을 시행할 수 있고, 11월에 시행하면 해당 학년의 학습 내용을 시험 범위에 더 많이 포함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평가 과목수를 현행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 5개에서 국어, 수학 2개로 줄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연구팀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전집 형태의 평가를 시행하는 일본도 국어, 수학만 평가 대상으로 하고 있고 미국, 영국, 호주도 사회 교과가 포함돼 있지 않거나 2~4년에 한 번씩 표집 평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사회, 과학은 문제 해결력이나 의사 결정력, 실험 등이 중시돼야 할 교과이므로 지필고사 형태인 학업성취도 평가와는 맞지 않다"며 "영어는 향후 도입될 국가영어능력평가 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평가 과목을 축소하는 대신 문항 수를 늘리고 문제지를 2종으로 개발해 1교시 국어I, 2교시 국어II, 3교시 수학I, 4교시 수학II의 시험을 보는 방안도 제시했다.
최근 불거진 채점 방식의 경우 평가원이 채점을 모두 담당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어려운 만큼 시·도교육청이 관할 학교의 답안지를 수거해 채점한 뒤 평가원에 성적 자료를 보내는 방법을 대안으로 제안했다.
연구팀은 "평가원이 채점의 공정성을 위해 채점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고 채점 담당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검토한 뒤 학업성취도 성적 재집계 결과와 함께 개선안을 이달 말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각 시·도교육청이 실시 예정인 교과학습 진단평가와는 별도로 자체 진단평가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전교조는 "학생들의 학습수준을 파악해 학생지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자율적으로 실시할 것"이라며 "진단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교조는 교과 과목에 외에도 학생의 관심도와 지적 욕구, 소질, 성격, 인성, 행동발달 상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진단활동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글쓰기ㆍ집단상담ㆍ미술치료ㆍ연극놀이ㆍ협동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성과 성격ㆍ행동장애 등을 파악해 학생지도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진단평가는 담임교사들이 날을 잡아 개별적으로 치르는 진단활동의 형태로 진행되고, 중고등학교의 경우 입학시험 결과나 내신 성적이 있기 때문에 평가를 하지 않기로 했다.
전교조는 곧 초등학교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진단평가 프로그램을 공개할 계획이며, 일선 교사들이 개인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도 진단평가를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으며, 전교조 서울지부는 '눈높이 맞추기'라는 이름으로 3∼16일 사이 집중적으로 자율평가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전교조는 당초 이번 달 10일에 시·도교육청이 시행예정이었던 진단평가가 표준화된 시험 문항을 활용해 지식을 측정하는 것이어서 학생들을 정확히 진단할 수 없는데다 줄세우기식 일제고사여서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번에 전교조가 추진하는 진단활동은 학생 성적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어서 교육 당국이 이를 제재할 수 있는 별도의 규정은 없어 교과부는 당황해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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