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총파업을 결의했다.
화물연대는 16일 오후 조합원 6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 정부종합청사 남문광장에서 전국노동자대회 본대회에 앞서 사전대회로 조합원 총회를 열고 총파업을 결의한 뒤 시기와 방법은 지도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이날 화물연대투쟁본부 김달식 본부장은 "정권과 자본이 똘똘 뭉쳐 화물연대를 분열, 와해시키려 하고 있고, 대한통운자본은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대한통운에서 해고된 조합원 78명의 원직복직과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던 박종태 열사가 목숨을 던졌음에도 정부와 사측은 탄압과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정부와 대한통운을 강하게 비난했다.
김 본부장은 "정부와 사측의 대화의지를 보고 다음주중 파업돌입 시기 등에 대한 최후통첩을 할 것이나 최후목적을 파업에 두고 있지 않다"면서 "정부 등이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지 않는 한 고속도로 봉쇄, 상경투쟁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화물연대투쟁본부는 철도와 항만을 비롯해 전기·가스 부문 공공노조 등에 연대투쟁을 제의하면서 다음주 초 이들 부문과 투쟁수위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화물차주 등 특수근로형태 종사자들의 노동3권 보장, 대한통운 계약 해지자 복직, 운송료 인하 중단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어 화물연대투쟁본부는 조합원 총회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회견문을 통해 "금호아시나그룹 뒤에는 이명박 정권의 반노동이 있었다"며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이명박 정권을 대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투쟁본부는 "경제위기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는 이명박 세력에 맞서 투쟁하겠다"면서 "만장일치로 총파업을 가결한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화물연대를 지키는 게 첫 번째 일이고, 이명박 정권에 맞선 모든 조직과 연대투쟁하겠다"고 선포했다.
이어 화물연대투쟁본부는 "해고자원직복직, 노조탄압중단, 열사명예회복을 촉구한다"며 "열사의 마지막 말을 반드시 실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만일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강행할 경우 2003년, 2005년, 2008년에 이어 네 번째로 특히, 철도와 항만, 공공부문이 연대파업에 동참할 경우 물류운송에 차질이 벌어지며, 전기와 가스의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정부와 국토해양부는 대응 매뉴얼에 따라 위기 경보 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조정했으며, 운송방해 행위 등을 막기 위한 경찰력 배치, 군 컨테이너 차량 투입과 자가용 화물차 유상운송행위 허가, 철도 및 연안해운 수송능력 확대 등의 비상수송대책 시행 준비를 하고 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