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DMB폰까지 등장
삼성전자는 국내 휴대폰 시장의 50%가량을 점유, 지난해 휴대폰 판매로만 13조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세계 휴대폰 중 고급브랜드가 30%를 차지하고 있는 시장에서 3분의1 가량을 삼성 휴대폰이 커버하고 있다. 올해 삼성전자는 카메라폰과 MP3폰 등 50여종의 단말기를 선보일 계획이다. 200만화소급 카메라폰과 300만화소급 카메라폰을 先출시 하고, 최근 세계 최초로 휴대전화용 위성DMB칩을 개발한 것을 계기로 다양한 ‘멀티미디어폰’을 내놓는다.
LG전자는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공격에 나서고 있으며 올 단말기 모델의 출시 목표를 40~50종으로 지난해의 30종보다 늘리고 카메라폰 비중을 지난해 30%에서 올해는 70%까지 올릴 계획이다. 또 상대방 얼굴을 보며 통화할 수 있는 W-CDMA폰과 3D게임폰, 100만화소급 카메라 내장형 스마트폰, 고해상도 LCD폰, 뮤직폰, 위성 DMB폰 등 다양한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선도한다는 것이다.
LG전자는 이와함께 국내시장 점유율은 27%에 머물고 있지만 지난해 휴대폰 부문 매출이 47.4%늘어난 5조2,000여억원, 수량으로는 72%나 증가한 2,740만대를 판매하는 등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의 위상을 강화해 가고 있다. 올해는 CDMA 뿐 아니라 GSM 시장에서도 T모바일, 싱귤러 등 글로벌 메이저 사업자 시장에 본격 진입해 지난해보다 32% 증가한 3,600만대 이상을 판매할 것으로 내다봤다.
2002년 내수에 진입한 지 불과 1년 3개월만에 대단한 성과를 올린 팬택앤큐리텔의 반격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10월 130만화소급 카메라폰인 ‘큐리텔 PG-S5000’을 내놓은데 이어 올 하반기에는 300만화소급 카메라폰을 출시하며 여기에는 줌기능과 오토포커스 등 부가기능도 첨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100여곡까지 저장할 수 있는 MP3폰과 라디오폰, 3D게임을 탑재한 게임폰 등 컨버전스폰을 내놓을 계획이다. 국내 시장 점유율은 15%에 머물고 있으나 지난해 매출 2조1,000억원, 수출 1,200만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SK텔레텍은 ‘SKY’라는 고급브랜드의 희소가치로 꾸준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연간 국내 생산량이 120만대에 불과해 시장점유율은 떨어지지만 디자인의 차별화와 기능의 세심성 등으로 인해 중고폰도 고가에 팔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텍은 고품질 고감성의 제품 컨셉을 바탕으로 메가픽셀 카메라폰, 디지털 컨버전스 대응 단말기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구사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