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님표 이천쌀'이 지난 10월29일,한국지역브랜드포럼이 주최하고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등이 후원하는 "지방자치단체브랜드경쟁력지수(LBCI)" 평가에서 농축수산물부분 1위 브랜드로 선정된데 이어, 11월 6일에는 이천시가 심혈을 기울여 생산,유통한 우렁이가 키운 임금님표 진상미가 KAS한국표준협회에서 인증하는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을 획득하는 등 전국 최고의 쌀 명맥을 굳건히 이어가고 있다.
지방자치브랜드경쟁력지수(Loc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는 지방자치단체들에 의해 생성된 브랜드의 경쟁력을 인지도를 비롯해 이미지, 혁신성, 신뢰도, 마케팅 활동성 등 다양한 평가항목을 국내 소비자들이 직접 평가하여, 그 측정결과를 계량화한 지수로 작게는 해당 부문과 크게는 동종 산업군 내에서의 브랜드 경쟁력 수준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다.
이번 지방자치브랜드경쟁력지수 평가는 1차 온라인 조사를 통해 선별된 상위 브랜드 가운데, 서울 및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2차 오프라인 조사로 이루어졌다.
여기에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수, 마케팅 활동 지수에 각각의 가중치를 부여하여 지방자치브랜드경쟁력지수(LBCI)를 산출한 결과, 임금님표 이천쌀이 타 농축수산물 브랜드와 비교, 월등한 차이로 모든 부분에서 지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님표 이천쌀’은 지난 1995년 전국 최초로 상표등록을 하고, 2005년 지리적표시제(KB-GI)인증을 획득했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사단법인 임금님표이천쌀 운영본부'를 설립, 전문경영인을 영입하는 등 이천 쌀 성가보호에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임금님표 이천쌀'은 지난 2003년~2007년 농림부와 농산물유통공사가 격년제로 실시하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를 3년 연속 수상하는 한편, 산업정책연구원이 실시하는 전국 브랜드올림픽 슈퍼브랜드를 6년 연속 수상하는 등 '임금님표 이천쌀'의 브랜드가 막강 브랜드파워임을 꾸준히 입증되고 있다.
'임금님표 이천쌀'은 이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쌀로 발 돋움하기 위해 미국와 유럽연합에 상표등록을 마쳤으며,일본과 중국에도 상표등록을 추진하는 등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다.
임금님표 이천쌀 대한민국 로하스(LOHAS) 인증 받아
지난 6일 임금님표 이천쌀 우렁이 진상미가 획득한 대한민국 로하스(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인증은 21세기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늘 푸른 사회·건강 사회·행복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로하스 정의(사회적인 웰빙의 개념으로, 신체적.정신적 건강은 물론 환경, 사회정의 및 지속가능한 소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생활하는 사람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노력하고 성과를 보인 기업 및 단체의 제품, 서비스, 공간에 대하여 한국표준협회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천시는 고품질의 임금님표 이천쌀의 명성을 이어나가기 위해, 우렁이농법을 적용, 율면 고당.월포지구 50ha에 친환경 쌀 생산단지를 조성해 매뉴얼에 의한 철저한 재배관리로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쌀 부문 로하스(LOHAS) 인증을 받게 됐다.
이천시는 로하스(LOHAS) 인증을 받은 고품질 친환경 쌀인 우렁이가 키운 진상미는 종자파종부터 수확까지 철저한 재배관리, 유기농재배 및 친환경 비료를 사용하고, 수확 후에도 HACCP 기준의 최신도정시설을 통해 최상의 쌀을 생산하여, 임금님표 이천쌀 홈페이지(www.2000ssal.co.kr)를 통해 소수의 회원에게만 특별 판매할 계획이다.
조병돈 이천시장은 "올해 쌀 소비량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로하스(LOHAS)인증을 계기로 친환경 농업을 적극 육성하는 한편,철저한 품질관리 및 전략을 세워 대한민국에서의 최고를 넘어 명실공히 세계속의 임금님표 이천쌀이 되도록 경쟁력을 최대한 높여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