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없는 수박’ 개발자로 불리는 세계적인 육종학자 우장춘 박사의 삶이 연극으로 재조명된다. 극단 에루무와 민중극단이 공동제작한 ‘한일 우정의 해’ 기념 공연. 근대 농촌을 재건하고 일본에 의존하고 있던 야채 종자의 문제를 해결했던 우장춘 박사는 한국과 일본이 동시에 공유하는 인물로 양국이 갖고 있는 역사적 괴리감을 좁히는데 손색없는 주제. 또한 먹거리가 부족했던 전후 고국으로 돌아와 남다른 애정으로 연구에 몰두했던 박사의 업적과 삶을 무대라는 공간을 통해 한국과 일본에서 관객들과 만나게 된다. ‘달님은 이쁘기도 하셔라’ ‘금의환향’ 등을 연출하고, ‘삼류배우’ ‘살려주세요’ ‘둘이 타는 오발 자전거’ 등을 집필한 김순영 씨가 연출을 맡았다. 서울을 시작으로 제주 부산 도쿄를 순회공연한다.
3월10~13일/ 서울 동덕여대 공연예술센터/ 02-764-6979
[연극] 부부 쿨하게 살기
한국결혼지능연구소의 정신과 전문의와 임상심리 전문가들이 부부의 갈등을 살피고 서로의 애정을 점검할 수 있는 ‘부부가 행복해지는 7단계의 처방’을 토대로 만든 부부관계에 관한 에듀테인먼트(교육과 연극적 재미의 결합). 김준기 정신과 전문의와 소위 아줌마 연극이라고 불렸던 ‘늙은 창녀의 노래’ ‘생과부 위자료 청구소송’ 등을 만든 공연 기획자 파임커뮤니케이션즈 김의숙 대표가 만나 제작, 2003년 초연 이후 부부관객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작품은 부부관계의 점검에서 나아가 ‘부부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부부가 함께 극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보고, ‘우리 부부’의 정체성을 같이 발견해서 앞으로 꾸며갈 삶의 전망을 계획하게 될 것이다. 3월10일~4월9일/ 국립극장 별오름극장/ 02-762-9190
[영상설치] 비욘드 월드
윤갑용 개인전. 두개로 분열된 화면에 서로 다른 실제 인물과 가상적 인물, 현실의 시공간과 가상적 시공간이 마치 ‘짝패’처럼 분리불가능하게 연루되어 진행된다. 그러한 두개의 병치된 화면들 사이의 특이한 관계가 만들어내는 효과에 대해 좀더 성찰해보게 되면, 시뮬레이션 기술이 지배하는 시대에 있어 시공간 및 역사개념, 그리고 개인의 정체성은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나아가 가상현실시대에 소위 '현실'과 '가상현실' 간의 구분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해 중요한 통찰을 얻게 해준다. 3월1~8일/ 노암갤러리/ 02-720-2235
[목판화] 나무를 닮아가는 사람들
현대 목판화의 제 2세대 김상구의 목판화전. 김상구는 1960년대 초반부터 판화에 입문했고 1970년대 중반 경부터는 본격적인 목판을 시도했다. 홍대 서양화과를 나왔지만 그가 지금까지 발표해온 것은 판화에 국한되고 있다. 그것도 1970년대 중반 이후는 목판만을 시도하고 있다. 이 외곬의 작업은 예술가로서의 단호함과 자기예술에 대한 철저함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작업은 유화이고 판화는 부업쯤으로 생각하는 풍조에서 본다면 확실히 그의 존재는 예외적이라 할만 하다.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 점은 하나의 전제가 되기에 충분하다. 이 외곬의 양상은 나무를 닮아가고 있다. 나무를 깍는 사람이 동시에 나무를 닮아간다는 것은 작가와 나무가 분화되지 않는 일체가 되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의 작품에 유독 나무가 많이 등장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풍경 속에서도 등장하고 인간과 마주선 대립된 구도로서도 등장하고 독립된 존재로서도 등장한다. 3월2~15일/ 인사아트센터/ 02-736-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