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동산문화재 지정학술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2년 동안 창덕궁 신선원전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창덕궁 신선원전’으로 발간했다.
1921년에 세워진 신선원전은 역대 진전 중 최후에 건립된 어진 봉안처로 조선왕조 어진봉안과 제례의식 전통을 마지막까지 계승한 역사적 의미를 지닌 곳이다.
본래 조선 태조∼순종에 이르는 총 12국왕의 어진 48본이 봉안되었으나 한국전쟁으로 대부분 소실됐다.
이번 조사를 통해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신선원전의 여러 모습이 확인됐다.
어진을 걸어 두었던 12개 감실은 1900년대 의궤도설과 일치하여 왕실의 전통적인 법식을 충실하게 계승했음을 보여준다.
반면 현존 유물은 대한제국기 이후 변화된 시대상을 뚜렷하게 간직하고 있고. 감실을 비롯한 당가, 용상, 각답 등 가구 및 시설물은 주칠이 아닌 황색으로 개칠하였고 건립 당시의 것이 아닌 영희전, 구선원전, 의효전 등 몇몇 전각에서 옮겨온 사실을 확인했다.
이로 인해 각 실의 크기와 세부 기법, 문양이 일률적이지 않고 조금씩 차이가 난다.
또한, 감실 뒤편에 배치되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모란병을 비롯 감실 내 오봉병, 매화병, 어진교의 등 회화 및 공예품을 통해 새로운 화학안료의 사용과 19세기 도상의 적용 등 신․구 전통이 공존한 19~20세기 초 궁중미술의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도록에는 그간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신선원전의 내부 및 의효전, 괘궁정, 몽답정 등 주요 부속건물의 주변 경관까지 수록했다.
아울러 미술, 건축, 제례 등 분야별로 신선원전을 조명한 연구논문, 1920년대 관련 신문자료 등도 발굴․수록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조선시대 진전의 전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신선원전의 빗장을 열고 그 모습을 본격적으로 공개한 이번 도록 발간은 조선왕실 의례공간으로서 종묘에 버금가는 신선원전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