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의 ‘불자 황우석 구하기’가 본격화 되고 있다. 이와 관련, “황 박사의 원천기술 재현 및 연구 재개를 위해 100억 원의 재단을 설립하자”고 최초로 제안했던 김재일 ‘동산반야회’ 회장을 비롯, ‘조국평화통일불교협회’ 회장 법타 스님, 각 지역 신행 단체장 등은 2월6일 한국일보 ‘송현클럽’에서 ‘황우석 사태의 진실 규명과 연구 재개를 위한 범국민 추진위원회’(이하 범추위)를 발족 시킬 예정이다.
‘범추위’는 우선 첫 사업의 일환으로 황 박사 연구팀의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 대대적인 범국민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시민주를 통해 100억 원의 재정을 마련, 황 박사가 맞춤형 줄기세포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
조계종 본사 주지 스님들의 모임인 ‘교구본사주지연합회’는 “이 운동은 황 박사의 연구 재개와 논문 조작에 관한 진상 규명을 염원하는 이웃 종교인과 일반 시민, 불자 등 모두가 함께하는 범국민 운동이 될 것이다. 황 박사가 참회할 부분이 있으면 참회해야 하지만 연구는 재개해야 한다. 검찰의 수사가 공정하게 진행되는지 역시 예의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불교계의 황 교수 지원 움직임에 대해 불교계 관계자들은 “지금 불교계의 분위기대로라면 황 박사에 대한 지원금 모금액이 100억이 아니라 1000억 원도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황박사의 허물은 우리 모두의 허물이다”
이를 입증 하듯 지난달 조선일보에는 ‘황우석 박사 문제를 함께 풀어갑시다’라는 눈에 띄는 호소문식 광고 하나가 실렸다. 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수경 스님ㆍ실천승가회장 성관 스님ㆍ전 조계종 교육원장 무비 스님ㆍ동국대 정각원 원장 진월 스님ㆍ중앙종회 부회장 원택 스님 등, 종단의 승려 26명의 연명으로 실린 광고이다..
이들은 “허물기는 쉬워도 세우기는 어려운 법이다. 불교는 근본적으로 빈부에 개의치 않을 뿐만이 아니라 과학기술의 진보와 상관없는 자기성찰의 종교이다. 그러나 우리가 ‘황우석 사건’의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진실규명과 정의 구현의 과정이 자기성찰 없이 너무 양극화로 치닫거나 소모적이기 때문이다. 의혹은 증폭되고 여전히 모종의 ‘음모론’들이 유령처럼 떠다니고 있다. 이번사건의 직접적인 당사자인 황박사는 자신도 속았으며 기회가 주어진다면 재연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만약 그가 전 세계를 상대로 사기극을 꾸민다면 겨우 6개월의 시간을 달라고 했겠는가? 6개원의 시간을 벌어 뭐가 달라진다고 저리도 간절히 호소를 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또한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며 이윤을 따라 달려들었던 기업이나 투자자, 정치적 이익을 위해 그를 앞장세웠던 정치인, 앞 다투어 그를 신화의 주인공으로 만들기에 여념이 없었던 언론 등 사회 주요 구성원들의 책임 또한 적지 않다. 황박사 허물은 결국 우리 모두의 허물이다. 황박사가 ‘백의종군’ 과학자로 돌아가 과학적인 성과를 내는 것만이 진정한 참회라고 생각을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황박사가 불교인이 아니었다면 과연 지지했을까?’는 불교계의 주장도 있다.
중진 스님 9명으로 구성된 ‘황 교수 문제 바로 알기 모임’(가칭)은 지난달 기자회견을 통해 “불교계에서 일방적인 지지보다는 황 박사가 잘못한 부분에서는 우선 참회한 이후에 기회를 줘도 줘야 한다”면서 불교계의 일방적 지지를 경계했다.
이들은 “연구 성과 조작과 날조가 명백한데도 원칙 없이 감싸는 것은 옳은 종교인의 모습이라 할 수 없다”면서 “불교계 일각에서 황 박사에게 보내는 지지와 믿음은 의아하다 못해 기이한 현상”이라고 비판했다.
촛불 시위, 지지 모임 등 황 박사에 대한 불교계의 잇단 지지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황 박사를 지지하는 불교인들은 ‘불교는 기독교와 다르다’는 입장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고 ‘요익중생’(要益衆生ㆍ중생에게 이익을 줌) 등의 교리를 그 근거로 삼고 있는데, 이는 보편적 설득력은 물론 불교 내의 설득력도 얻기 어렵다. 황박가 불자로서 많은 불교인들에 자긍심을 준 것은 물론 부인을 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지지를 한 것은 유아적인 편 가르기 발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