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2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가 106.3으로 집계돼 강보합세가 예상된다고 15일 밝혔다.
매체별로는 인터넷이 110.4로 조사 대상 5개 매체 중 가장 높았으며 지상파TV 104.3, 케이블TV 103.7, 라디오 101.1, 신문 88.1 순이었다.
코바코는 “지상파TV는 식음료, 패션 업종에서, 케이블TV는 보험, 상조 업종에서 각각 광고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문은 설날 관련 특수가 예상되는 식품, 생활용품, 패션 등의 업종에서 광고 집행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매체를 구분하지 않고 업종 전체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제약 및 의료, 패션, 가정용 전기전자, 수송기기 등의 업종은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광고활동이 활발할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지자체, 공공기관 등은 신년 예산이 아직 확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관망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년 광고예산 편성이 마무리되지 않은 관공서 및 단체 업종의 광고활동은 타 업종에 비해 부진할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