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지도사가 우수유망직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방과후학교의 역할과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정교사가 아니더라도 진입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근무시간의 탄력적 운용이 가능하며 사회지원시스템적인 부분에서도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으며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방과후지도사는 방과후학교에서 방과 후의 일과시간 동안 가정의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기능을 대행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를 말한다.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을 담당할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단위학교에서 인정하는 현직 교원과 외부강사 등 지역사회의 모든 가용 인적자원이 방과후교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정부가 공교육의 확대를 강조하면서 초등 방과후학교에 대한 지도교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방과후교실이 공공기관, 지차체를 중심으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비영리법인단체 등에 운영주체의 개방성이 확대되고 있어 전망이 밝다.
이밖에도 방과후지도사는 방과후학교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등에서의 활동도 가능하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 학원 강사 경력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취업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다.
일반적으로 방과후지도사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경력사항이나 관련 자격증이 필요하다.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관련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자격증 검정 시험에 응시해야 하며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는 스스로방과후지원센터 등이 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기간은 2개월에서 3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관련 교육과정 필수과목과 1급 전공과정을 이수 후 한국아동지도사검정평가원을 통해 자격 검정시험에 응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