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화가를 돌아다니다보면, 블록마다 한곳씩은 오픈을 앞둔 매장들의 리모델링이 한창이다. 이렇게 창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요즘 창업주들의 가장 인기 있는 분야는 여전히 “술집” 이다.
유흥가 및 번화가 뿐만 아니라 작은 동네 앞 포장마차도 술집은 망하는 법이 거의 없다. 다만 매출의 극과극이 존재할 뿐, 술집창업을 위해서는 상권의 분석 및 유동인구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해야 하며 매장 안으로 끌어들일 고객들의 취향과 만족여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번화가에 위치할 것인가, 아니면 작은 동네에 위치할 것 인가부터 시작하여 상권의 소비패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타겟 고객들의 소비층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완벽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요즘 창업에서 성공적인 매장으로 탄생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 술집창업의 동향을 살펴보면 퓨전술집, 선술집 등의 포차가 사랑을 받고 있다. 대학가부터 번화가까지 이러한 선술집, 퓨전주점이 사랑을 받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다수의 프랜차이즈인테리어, 선술집 이자까야의 창업인테리어 및 창업컨설팅을 진행하는 인테리어업체 행복들의 지용삼대표는 최근 소비자들이 찾는 매장의 대부분은, 독특한 아이템과 분위기가 양대산맥을 이룬다고 말한다. 분위기 좋은 술집, 오래 앉아있어도 부담이 없는 편안하고 담백한 분위기가 고객들의 발걸음을 계속해서 이끌어낸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이제 창업의 포인트는 어디에 맞춰져야 하는 것일까? 주점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아이템이 될 수 없다면 머물고 싶은 분위기로 고객의 만족감을 채워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술집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술집 인테리어 역시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단지 예쁜 인테리어가 아니라 똑똑한 인테리어가 창업의 성공을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