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기자] 이마트가 TV를 중심으로 올림픽 특수 잡기에 나선다.
이마트는 오는 26일까지 소치 TV 행사매장을 구성해 품목별로 최대 10% 할인하고, 행사 신용카드로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50만원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고 3일 밝혔다.
또 TV행사상품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삼성 에어트랙 또는 LG 사운드바, 프린터, 스마트 TV용 게임, 영화티켓 등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한국팀 경기 승리 등 경기결과에 따라 한정수량으로 TV 파격가 행사도 펼칠 계획이다.
이마트가 이처럼 TV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이유는 올해가 4년에 한 번씩 동계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이 동시에 열리는 해로 TV 교체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특히 아시안게임은 오랜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스포츠 빅이벤트인데다 차기 아시안 게임은 2018년이 아니라 2019년에 열려 3개의 스포츠 이벤트가 동시에 열리는 마지막 해여서 유통업계와 가전업계들이 올해 TV 판촉에 더욱 적극적이다.
실제 동계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이 동시에 열렸던 2010년의 경우 2009년에 비해 TV 매출이 20% 가량 상승했다. 하계올림픽이 열린 2012년에는 매출이 10% 상승하는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는 해에는 매출이 수직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한편 지난해 국내 TV 시장이 불황을 겪었던 것도 이번 스포츠 이벤트 특수에 기대를 거는 이유다.
스포츠 이벤트가 전무했던 지난해 국내TV 시장 매출은 2012년 2조4000억원 가량에서 2조원 가량으로 줄었다.
이마트 김선혁 바이어는 "지난해 TV 매출이 줄어 어려움을 겪었던 가전업계와 유통업계들이 올해는 3개의 스포츠 빅이벤트로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되어 TV 비수기인 1월부터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며 "TV를 교체하려는 고객은 올해 TV 행사시 구입하면 저렴한 가격에 TV를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