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한진중공업이 처음으로 필리핀 현지법인 수빅조선소를 통해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했다.
9일 한진중공업에 따르면 수빅조선소는 이날 영국 선사 나빅8(Navig8) 사와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의 수주 계약을 체결한 것을 포함, 8척의 선박을 8억 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은 그동안 부산 영도조선소의 부지가 협소해 초대형 선박 수주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세계 최대 도크를 갖춘 필리핀 수빅 조선소를 2009년에 완공한지 4년여 만에 VLCC 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수빅조선소에서 만드는 VLCC는 한번에 원유 30만t까지 싣고 나를 수 있는 30만DWT(재화중량톤수)급 선박으로 길이 333m, 폭 60m, 깊이 30m의 제원에 최대 속력은 15㏏(노트)다. 한진중공업은 2016년 하반기 이후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VLCC 4척을 인도할 예정이다.
한진중공업은 또 유럽소재 선주사와 1만1000TEU급(1TEU는 20ft의 컨테이너 박스 1개)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도 수주했다. 친환경 선형 최적화(eco-design)를 적용한 고연비, 고효율 선박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중대형 컨테이너선을 주로 수주해온 필리핀 수빅조선소는 올들어 초대형 선박을 잇따라 수주하며 초대형선 신조 시장 진입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조선소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는 대형상선, 해양플랜트 중심으로, 영도조선소는 중형상선, 특수선 중심으로 하는 투 트랙 체제를 확립시키는 한편, 고부가가치선으로 건조능력을 점차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수빅조선소는 현재까지 총 45척, 약 29억 달러 규모의 건조계약을 성사시켜 2017년까지 3년치의 안정적인 조업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