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롯데마트에서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일본인을 크게 앞질렀다.
8일 롯데마트가 일본 골든위크와 중국 노동절이 겹친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6일까지 외국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중국인 매출이 일본인 매출을 1.5배(72.0%) 이상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기간 중국인 관광객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5% 늘어난 반면, 일본인 관광객 매출은 37.6% 감소했다.
특히 올해 들어 롯데마트의 중국인 매출(1월 1일~5월 6일)이 사상 처음 일본인 매출을 21.8%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중국의 휴무일·명절 등에 따라 매출이 엎치락뒷치락한 적은 있으나, 누계 매출로 중국인 매출이 일본인 매출을 넘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지난 몇 년간 한국 드라마, 케이팝(K-pop) 등 한류 열풍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반면, 한일관계 악화 지속·국적 항공사의 일본노선 축소 운항·엔화 약세 등으로 일본 관광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입국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05만여명으로 지난해 동기간 대비 44.9% 가량 증가했으나, 일본인 관광객 수는 61만여명으로 지난해보다 14.5% 가량 줄었다.
또 롯데마트를 찾은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의 소비성향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일본인 1인당 구매금액은 2011년 5만1000원대에서 2012년 5만원, 지난해 4만7000원으로 계속 떨어지고 있는 반면, 중국인의 1인당 구매금액은 2011년 6만2000원, 2012년 6만3000원, 지난해 6만4000원 가량으로 지속 증가세다.
정재우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가별 성향이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며 "앞으로 국가별 고객 성향 및 상품 선호도 분석을 바탕으로 상품을 준비하는 한편,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