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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영화]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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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울한 미래도시에서 희망찾기




상처와 치유에 대한 한 편의 詩 같은 영화<나비>



인간의 존재는
기억이다. 영화나 드라마 속 기억상실증 환자들이 ‘나는 누구인가?’라는 존재론적 고민으로 힘겨워하던 모습을 상기해 본다면 이 말이 쉽게
수긍될 것이다. 그렇다면 기억을 모조리 지우는 것은 자기 존재를 완벽하게 부정하는 방법이 된다.

고통스러운 기억으로 점철된 과거를 지닌 <나비>의 안나는 기억의 완전한 삭제를 위해 한국의 어느 도시에 왔다.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이 도시에는 잊고 싶은 기억만을 지워주는 ‘망각의 바이러스’가 있다.

안나를 안내하는 바이러스 가이드 유키와 고아 출신의 택시 운전사 K. 그들도 각각 안나처럼 상처를 지니고 있지만 그녀와 다른 방식으로 살아간다.

출산을 고통으로 기억하는 안나와 달리 납중독에 임신 7개월째인 유키는 아기를 희망이요 기적이라고 부른다. K는 기억을 지우려는 안나와 반대로
자신의 과거를 기억해줄 누군가를 간절히 찾고 있다.

그들은 닮은 듯 다른 서로의 삶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찾아간다. 상처란 단순히 도려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고통을 껴안고 타인에 대해
마음을 열 때 치유되는 것임을 안나는 점차 깨닫는다.

산성비가 줄곧 내리고, 납중독 환자가 득실대는 음울한 도시 분위기 사이에 감독은 양수처럼 아늑한 물 속, 갓 태어난 아기, 산성비를 씻겨주는
서로의 손길 같은 이미지들을 배치해 인물들의 상처를 어루만진다.

어두운 미래 도시는 서울의 낯익은 거리를 그대로 디지털 카메라에 담은 것이다. 망각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도시는 “순간적인 자극만을 좇는
하루살이 같은 삶이 득실대는 서울”에 대한 비유라고 감독은 말한다. 감독이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는 현재 서울에서 살아가는 상처받은 사람들에
대한 위로인 것이다.

<나비>는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되어 국내외 평단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제5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는 신인배우
강혜정이 여우주연상을, 로카르노 국제영화제에서는 젊은 비평가상과 함께 김호정에게 여우주연상이 주어졌다. 안나역을 맡은 김호정의 섬세한 연기는
‘표정으로 많은 말을 하려했던’ 감독의 의도를 실현시켜 주었다.

인물들의 감정과 행동의 변화에 대한 서사적인 설득력이 약하지만, 이 영화는 서사보다 이미지를 따라가는 즐거움이 강한 환타지이다. 그래서
영화가 끝나면 기억과 존재, 절망과 희망, 상처와 치유, 인간 소통에 대한 한편의 시를 읽은 기분이 된다.









인터뷰

“현재의 서울은 이미 디스토피아적이다”




<나비>의 문승욱 감독

1968년
서울출생으로 폴란드 우츠 국립영화학교를 졸업했다. 재학시절의 연출작품 <어머니>(1994), <오래된 비행기>(1995)는
제2회 서울단편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과 예술 공헌상, 제3회 서울단편영화제 예술공헌상을 수상했다. 한국과 폴란드 합작 장편 극영화
<이방인>(1997)을 마지막으로 폴란드에서 귀국했다. <나비>는 그의 두 번째 장편영화이다.


- 인물들을 무척 가깝게 조망하고 있다. 어떤 의도인가.

저는 이 영화가 한 폭의 인물화가 되길 원했어요. 인간들의 표정만큼 많은 것을 표현하는 것도 없다고 봐요. 그 속에는 삶의 몸부림과
애환, 기쁨이 모두 녹아있죠. 얼굴이 과다하게 클로우즈업되고, 그래서 답답한 느낌도 있겠지만… 극단적인 형식으로 표정들을 잡아보고
싶었습니다.

- 출산, 물, 흉터 등 반복되는 이미지가 상징하는 것은

관념적인 상징이죠. 흉터는 흔히 상처를 의미하지 않습니까. 출산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상처가 출산이라고 생각했죠.
이러한 상처를 치유하는 수단으로 물이 등장합니다.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궁 속 같은 태초의 영역에서
인간은 흔히 안식을 찾죠. 물은 양수, 즉 자궁의 이미지로 연결되어 인물들의 아픔을 어루만지는 매체로 설정된 것입니다.

- 일반적인 로드무비와 달리 이 영화 속 인물들은 같은 공간을 계속 맴도는 느낌이다.

네, 맞아요. 인간의 삶이 그렇지 않습니까. 지루한 반복의 연속이죠. 흔히 인생을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한다”고 표현하는 것처럼.

- <나비>는 미래를 배경으로 하지만, 미래를 나타내는 세부적인 장치는 거의 없다. 의도적인 것인가?

물론입니다. 저는 현재의 서울을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미래를 배경으로 한 것은 현재의 서울이 이미 디스토피아적이기 때문이죠.
제가 보기에 서울은 무척 기계화, 통제화 된 도시입니다. SF영화에 통상 배경이 되는 도시처럼 말이죠.











스무살, 섹스말고도 할 말은 많다



고양이를 부탁해


감독
: 정재은 / 주연 : 배두나, 이요원, 옥지영


청춘을 다루었던 영화들은 ‘성’에서 자유롭지 않았다.

그 영화들이 스무 살을 ‘구경하기 위한’ 영화에 불과했던 것은 아닌가. 이런 생각에서 <고양이를 부탁해>는 시작되었다.
<고양이를 부탁해>는 가장 보편적인 스무 살을 보여주는 영화다.

착하지만 엉뚱한 태희(배두나), 예쁜 깍쟁이 혜주(이요원), 그림을 잘 그리는 지영(옥지영), 명랑한 쌍둥이 비류(이은실)와
온조(이은주)는 단짝친구들. 늘 함께였던 그들이지만 스무 살이 되면서 길이 달라진다. 증권회사에 입사한 혜주는 성공한 커리어우먼의
야심을 키우고 미술에 재능이 있는 지영은 유학을 꿈꾼다.

한편 태희는 봉사활동에서 알게 된 뇌성마비 시인을 좋아하는데. 어느 날 지영이 길 잃은 새끼 고양이 티티를 만나면서 스무 살
그녀들의 삶에 고양이 한 마리가 끼여들게 된다.

고양이는 스무살 여자아이들의 감성과 가장 많이 닮은 동물. 감독은 집이 요구하는 길들여진 삶과, 거리와 사회가 요구하는 야생생존의
법칙, 그 사이에 스무 살을 위치 지었다.




두 소년의 자전거 쟁탈전



북경자전거


감독
: 왕 샤오슈아이 / 주연 : 츄이 린, 리빈


순수한 시골 소년 구웨이(츄이 린)는 배달을 위해 대여 받은 실버 자전거에 마음이 설렌다. 돈을 벌어 그 자전거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결심을 하는 구웨이. 갖은 고생 끝에 돈을 모았을 무렵, 자전거를 도둑맞게 된다. 구웨이는 자전거를 찾아 나서고, 결국
어떤 소년이 자신의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것을 목격한다.

그는 베이징 도시의 뒷골목에 살고 있는 지안(리빈)이다. 불행한 가정환경 때문에 비뚤어진 생활을 하는 소년. 얼마 전 중고 시장에서
산 실버자전거를 유달리 아낀다.

어느날 한 소년이 자신의 자전거를 훔치려는 모습을 목격한 지안은 친구들과 함께 그 소년을 잡아 두들겨 팬다. 도둑 구웨이는 그
자전거가 원래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한다.

<북경자전거>는 자전거를 둘러싼 두 소년의 쟁탈전을 통해 베이징의 변화와 중국의 정서, 인생에 대한 열정 등 많은
이야기를 담았다.

2001년 베를린 영화제에서 크게 호평을 받았던 영화로 은곰상과 신인 배우상을 수상한 수작이다.






정춘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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