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최근 스타벅스의 커피값 인상한 것과 관련, 소비자단체는 ‘가격이 오를만한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16일부터 23개 품목의 가격을 100~200원, 평균 2.1% 인상했다.
아메리카노(Tall)는 3900원에서 4100원으로 5.1%, 카페라떼(Tall)는 4400원에서 4600원으로 4.5% 올렸다.
21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아라비카 생두(1㎏)의 올해 상반기 평균가격은 4179원으로 지난해 3280원보다는 상승했으나 스타벅스의 이전 가격인상 시점인 2012년에 비해서는 10.4%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2012년 이전 가격 인상 시점인 2010년과 비교해도 올해 평균가격은 오히려 더욱 큰 폭(12.8%)으로 하락했다”며 “스타벅스의 영업이익률은 2012년 6.3%에서 2013년 6.7%로 소폭 증가했고 매출원가율은 45.6%에서 44.5%로 오히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단체는 “스타벅스의 2013년 재무제표를 보면 임차료가 전년보다 162억원 증가했으나 이는 매장수 증가에 따른 것”이라며 “같은 기간 매출액은 912억원 증가해 매출 대비 임차료 비중은 오히려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또 “스타벅스의 경우 2010년 1월, 2012년 5월에도 가격을 인상해 4년6개월간 두 차례나 가격을 인상했다”며 “2012년 5월 스타벅스가 가격을 인상한 뒤 커피빈(7월), 투썸플레이스(8월), 할리스커피(9월), 엔제리너스(10월)가 차례로 가격인상을 단행했던 점을 미뤄볼 때 이번 스타벅스의 가격인상도 커피전문점들의 도미노 가격 인상을 부르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16일 “임대료, 인건비, 제품 개발비용 등이 올랐다”며 “브라질 커피 농장의 흉작으로 국제 원두 가격이 올 초 대비 90% 가량 오른 것도 가격 인상 요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