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종이부터 철근, 자재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소모성 자재를 공급하는 MRO(기업소모성 자재)시장이 대기업에 편중돼 중소기업들을 위한 서비스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대기업의 MRO시장 진입을 규제하는 정책이 시행되면서 중소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지만 현실은 이와 동떨어졌다는 것이다.
경기도 수원산업단지에서 반도체 공장을 운영하는 A 중소기업 구매 담당자는 3일 "MRO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출의 1~2%를 절감할 수 있다기에 여러 업체를 문의해 봤다"면서 "하지만 거래 규모나 금액이 맞지 않는다고 퇴짜를 맞았다"고 말했다.
그는 "MRO서비스를 받는 대상이 아직은 대기업이나 일정규모 이상의 중견기업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MRO시장에서 중소기업 원가절감과 MRO 서비스와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 전담 MRO 컨설팅시스템'과 전담 MRO콜센터를 구축한 ㈜동명비투비(대표 김영목)도 비슷한 상황 때문에 애를 먹고 있다.
김영목대표는 "중소기업을 위한 전용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지만 이미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단가와 기존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중소기업은 1~2%의 원가절감을 위해 온갖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MRO서비스는 대기업만을 위한 서비스로 정착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 성장을 위해서는 중소기업들을 위한 MRO서비스의 발전이 더욱 필요한 때"라면서 "정부와 기업들이 중소기업을 위한 MRO 시장 개척과 서비스 개선에 노력해야 우리 경제가 더 건강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