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해양수산부는 내년도 예산안을 올해(4조3976억원)보다 2208억원 증액된 4조6004억원으로 편성했다.
2009년 이후 최대 예산 규모로, 해양수산분야의 다양한 정책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수부는 해양수산분야 및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에 중점을 두고 교통·물류 2조2649억원, 수산·어촌 1조9616억원, 해양환경 1958억원, 수산물 유통가공 선진화 기술개발 등 R&D 분야에 5860억원을 각각 투자할 계획이다.
◇부산항신항만·울산신항·인천신항 건설 추진
우선 동북아 항만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부산항 신항 ▲오일허브 구축을 위한 울산신항 ▲인천신항 등 신항 개발을 지속 추진한다.
이에 맞춰 부산항 신항만 건설에 1344억원을 투입하고, 울산신항 915억원, 인천신항 건설 비용으로 596억원을 편성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목포항(168억원), 동해항(470억원), 여수신북항(230억원) 등 권역별 거점항만 개발도 함께 추진된다.
해양 신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는 물론, 우수한 국내 항만건설 및 해운물류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마리나 항만건설 비용으로 135억원, 항만 민자유치 및 해외개발 협력 비용 62억원, 해운물류기업 해외시장 개척지원 비용으로 18억원을 편성했다.
여기에 해양수산분야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해양수산기술사업화 지원, 메가요트 건조 기술개발 등 R&D 투자(5859억원)도 확대한다.
그동안 생산 산업 위주로 영위되던 수산업을 가공·식품산업 등으로 다변화하고, 수산물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투자도 계속된다.
구체적으로 천일염산업 육성에 149억원,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성에 155억원, 수산물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133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수산물 유통시설 건립(70억원)을 지속 추진하고, 수산물에 대한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수산물 이력제 등 위생관리(159억원)도 강화한다.
이밖에 각종 재해로부터 어업인을 보호하기 위해 보험성 사업(어업재해보험 192억원, 어선원·어선보험 940억원)을 강화하고, 국가어항 건설·관리와 어업기반정비 사업에도 각각 2061억원, 1709억원을 투입한다.
◇해양안전분야 1458억원 투입…올해比 340억원↑
해수부는 세월호 사고와 같은 대규모 해양인명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내년에는 해양재난 안전관리분야의 투자를 강화할 방침이다.
해양안전분야 예산 중 안전교육·장비보강 및 시스템 개선 등을 위해 올해(1118억원)보다 340억원이 증액된 1458억원을 편성했다.
노후선박 교체 및 표지시설 등 운항지원시설 보강을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 특수표지 48개소 신설 비용으로 548억원, 선박현대화 융자규모(이차보전)를 위해 125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또한 전국 18개 VTS 연계망 구축(53억원)을 통해 실시간 감시를 강화하고, 해사안전감독관제 도입·운영 및 취약해역 교통환경 진단 등을 추진한다.
태풍 등 자연재해 등에 대비 부두·방파제 등 각종 해양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유지관리 투자도 확대한다.
이와 관련 항만시설유지보수 비용으로 1608억원을, 항만(방파제) 건설에 3876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내년도 예산안을 통해 세월호 사고로 드러난 해양안전 문제점을 해소하고 해양재난 및 안전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해수부는 내년도 예산안이 해양수산분야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예산의 적기집행을 위해 세부사업계획 조기수립 등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