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각종 규제로 성장 정체에 빠진 외식업계가 중국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통해 사업 추진에도 청신호가 켜진데다, 중국 시장이 막대한 소비 잠재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뚜레쥬르는 지난 24일 중국 산둥성 현지기업과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맺었다. 이번 MF 계약으로 CJ푸드빌은 중국 내 총 7개 성·1개 자치구(신장위구르자치구)에 진출해 중국에서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로서는 최다 지역에 진출하게 됐다.
뚜레쥬르와 MF 계약을 맺은 파트너사 '칭다오보업문화매체유한공사'는 산둥성 내에서 외식·미디어·부동산업을 하고 있다. CJ푸드빌은 산둥성에서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출점을 시작해 5년 내 60여개의 뚜레쥬르 매장을 오픈한다는 목표다.
망고식스 역시 지난달 21일 중국 기업 2곳과 6개성 사업에 대한 2건의 MF 계약을 체결했다. 망고식스는 상하이 스망 요식관리 유한공사와 후난성·후베이성·안후이성 사업 계약을, 성도망과서시찬음관리유한공사와 윈난성·구이저우성·광시성 사업 계약을 각각 했다.
주커피도 지난달 중국 후난성, 랴오닝성, 산둥성, 스촨, 상하이 등을 비롯한 9개성 및 직할시에 매장 개설을 위한 MF 계약을 체결했다. 주커피는 중국의 광주태영찬음관리유한공사와 협력해 지역별로 현지 파트너와 가맹사업 계약을 맺고 대대적인 매장 개설을 진행한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중국 도시가구의 1인당 연간 소득액은 약 2만4000위안으로 1990년 1500위안보다 약 16배 넘게 급증했다. 같은 기간 소비 지출액 규모도 12배 이상 늘어났다.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투자 비중 역시 다른 선진국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2011년 기준 중국의 GDP 대비 고정 자산의 비중은 45.5%이나, 같은 시기 미국은 14.7%으로 집계됐다. 이는 중국 경제가 투자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한국 기업에게 기회 요소다.
이처럼 외식업계의 잇따른 중국 진출은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출점 제한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또 중국 시장이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을 두루 갖추고 있어 다른 나라에 비해 매력적 투자처인 점도 작용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MF 계약을 통해 현지 기업에게 사업권을 주고, 수수료를 받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며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직접 진출하게 되면 초기 비용이 많이 드는데, 현지 기업에게 브랜드 사용권과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고 MF 계약을 체결하면 위험부담이 줄어든다"고 말했다.
이어 "MF 계약은 현지 기업에서 먼저 요청하지 않으면 성사되기 어렵다"며 "중국 시장의 경우 한류 열풍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운데다 소득수준도 높아졌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 시장의 전망이 밝아 많은 기업들이 진출해있고 향후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며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단기적 성과에 매달리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과 계획을 갖고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