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내년 1월 준공 예정인 부산 북항 국제크루즈부두 확충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내년 1월 부산 북항 국제크루즈부두가 준공을 앞두고 있고, 부산 동삼동 크루즈부두 확장 예산도 확정되는 등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이 차질 없이 조성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부산 북항 크루즈부두는 여객터미널과 함께 다음 달 공사가 완료되면 몇 개월간의 시험운영 후 정식 개장할 예정이다. 동삼동 크루즈부두는 현재 8만t급에서 22만t급까지 확장할 계획이며 내년 정부예산에 설계비 23억원이 반영됐다.
현재 매년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크루즈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국내 크루즈 전용부두는 부산 동삼동, 제주 외항, 여수 신항 등 8만t급 1선석씩 총 3선석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경제적 효과가 큰 크루즈선을 국내에 유치하기 위해서는 전용부두의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해수부는 2011년 7월 크루즈선의 증가와 대형화에 대비해 2020년까지 전국 9개 항만에 크루즈 부두 총 13선석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크루즈 부두의 규모 확대 또는 신규 건설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제주 외항은 부두의 기능을 전환해 10만t급 크루즈부두를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항만기본계획을 변경하기 위한 환경부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9월 말에 완료했고 나머지 협의나 행정절차도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허명규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부산 북항 외에도 내년에 완공 예정인 제주 강정항(15만t급)과 2016년에 완공 예정인 인천남항(15만t급) 크루즈부두의 공사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며 "속초항, 목포항 등의 소규모 크루즈부두를 포함해 2020년까지 총 13선석의 크루즈부두를 확보하는 계획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국내 입항한 크루즈 관광객은 2012년 28만명에서 2013년에는 79만명으로 급증했다. 올해(11월 기준)는 100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연말까지 105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크루즈 관광객은 대부분 씀씀이가 큰 중국인(90% 이상)으로서 쇼핑과 버스 임대료 등을 통해 약 7500억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