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정부가 게임시장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2019년까지 2300억원을 지원하는 '피카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게임 산업 진흥 중장기계획'과 'e스포츠 진흥 중장기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게임 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해 ▲차세대 게임 산업 신영역 창출 ▲게임 산업 재도약 기반 마련 ▲게임 인식 제고를 통한 가치의 재발견 등 3대 전략을 설정했다.
'피카소 프로젝트'는 ▲인력관리(Person) ▲혁신·융합 플랫폼 개발(Innovation) ▲게임문화 혁신(Culture) ▲동반성장(Accompany) ▲창업/일자리 창출(Start-up) ▲미래지향적 정책 개발(Strategy) ▲해외시장 진출(Oversea)의 7대 추진 방향의 앞글자를 따서 조화했다.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의 뒤를 이어 국내 게임 산업의 성장을 이끌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유선인터넷망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버더톱(OTT)' 서비스와, 스마트텔레비전(TV) 등 차세대 플랫폼에서의 게임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 개발 및 제작지원 사업을 확대한다.
또 인공지능(AI) 게임 연계, 이용자경험(UX) 연구개발 지원 확대를 통해 차세대 게임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우리나라 게임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향후 5년 동안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에 총 220억 원을 지원하고, 모태펀드를 통해 게임 산업에 500억 원 이상의 신규 투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5000억 매출 3개사, 1000억 매출 6개사 수준이던 게임업계를 2019년까지 각 10개사로 늘리는 게 목표다. 시장규모도 내년 10조를 달성하고 최종 13조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수출은 최종 40억달러로, 일자리도 12만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또 'e스포츠 진흥 중장기계획'으로 ▲ e스포츠 산업 기반 조성 ▲ e스포츠 향유 문화 확산 ▲ e스포츠 글로벌 리더십 강화를 내세웠다.
e스포츠의 주요 분야(프로, 아마추어 등)별 특성에 맞는 정책적 지원을 한다. 특히 국내 기업이 개발한 게임이 e스포츠 대회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상암동 e스포츠 전용 경기장 건립과 함께 순차적으로 지역별 e스포츠 대회를 진행할 수 있는 시설을 확충한다.
중등학교의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지(G)러닝(기능성 게임을 이용한 교육)에 적용하고, 대학의 동아리 활동과 접목한다. 실버 세대나 장애인 등 소외계층들도 활용할 수 있는 문화 활동으로 e스포츠의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문체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한국 게임 산업은 여전히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와 '경제혁신' 계획의 근간이다"며 "상상하는 모든 것이 게임으로 현실이 되는 '게임 피카소 프로젝트'를 위해 정부는 국내 기업이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