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여객 수송분담률이 사상 첫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가 19일 발표한 2014년도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수송실적 통계에 따르면 국내선 전체여객 2436만9647명(유임여객 기준) 가운데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진에어 등 국적 LCC 5개사가 수송한 여객은 모두 1248만8966명으로 51.25%를 차지했다.
LCC 수송객수는 전년대비 16% 증가한 172만1089명이 늘었다. 수송분담률은 2013년 48.9%에서 2.3%포인트 증가해 연간 단위로는 사상 처음 국내선 분담률 50%를 넘어섰다.
올해도 제주항공 등 국적 LCC 5개사가 공격적인 기단 확대와 함께 운항횟수를 늘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들의 국내선 여객 수송분담률이 55%를 넘어 60%에 근접한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제주항공 측은 예상했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이 지난해 1만9842회를 운항하며 339만8380명을 수송해 13.9%의 국적 LCC 가운데 가장 많은 분담률을 가져갔다. 이는 전년대비 수송 여객수에서 18.5% 증가한 것이다.
이어 ▲에어부산 2만1588회 285만3999명(11.7%) ▲ 진에어 1만2853회 223만1877명(9.2%) ▲ 티웨이항공 1만2983회 219만5154명(9.0%) ▲ 이스타항공 1만3107회 180만9556명(7.4%) 등의 순이었다.
국적 LCC 가운데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등 2개사 만이 10%를 넘는 비중을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666만2900명을 수송해 전년대비 3.2%포인트 감소한 27.3%를 기록했고, 아시아나항공은 521만7781명을 수송해 전년대비 0.8%포인트 증가한 21.4% 비중을 차지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국내선 여객 수송분담률 격차도 2013년 9.9%포인트에서 지난해 5.9%포인트로 좁혀졌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은 지난해 말까지 17대의 항공기를 보유한 데 이어 올해 6대를 추가도입한 후 2대를 반납한다는 계획에 따라 조만간 국적 LCC 처음으로 20대를 넘어서는 기단을 운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