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회사격인 금호산업 인수전이 오는 25일 본격화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보유 중인 금호산업 지분 57.48%에 대한 인수의향서(LOI)를 25일 마감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인수를 천명한 후보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유일하다.
채권단 보유 지분 중 '50%+1'주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한 박 회장은 금호산업 인수 자문사로 NH투자증권을 선정하고 인수전을 준비하고 있다. 박 회장은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 LOI를 제출할 필요는 없다.
'금호산업 인수에 관심이 없다'던 호반건설은 딜로이트안진과 LOI 제출을 위한 컨설팅 계약을 맺은 사실이 보도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그룹, 신세계그룹, 롯데그룹 등 금호그룹의 항공물류, 유통, 식자재, 면세업과 시너지가 큰 기업들도 자의반 타의반 후보군으로 꼽힌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지분 30.1%)을, 아시아나항공이 금호터미널, 금호리조트 등 다른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는 구조다.
금호산업만 인수하면 ▲아시아나항공을 필두로 한 항공화물 물류 사업 ▲연매출 1100억원 규모 기내식 사업 ▲기내 면세점 운영권 ▲국내 시공능력 평가 20위대 건설사업 등 알짜 사업군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이같은 매력에 더해 우선매수청구권을 가진 박 회장의 자본력이 부족하다는 점도 인수전 흥행에 대한 기대감을 키운다.
실제 금호산업 주가는 호반건설의 주식 매입 등 인수전이 현실화되면서 연일 상승곡선을 그리며 저점 대비 3배 가량 올랐다.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하면 1조원 이상을 동원해야 금호산업을 인수할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온다. 17일 종가 기준 채권단 지분 가치는 5650억원이다.
박 회장은 본입찰이 끝나고 가격이 결정된 후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아들인 박세창 금호타이어 부사장과 금호산업 지분 10.16%를 갖고 있어 40%만 더 인수하면 경영권을 온전히 쥘 수 있지만 문제는 인수대금을 마련할 자본력이 부족하다는 것.
입찰 과정에서 박 회장의 자본력을 뛰어넘는 가격이 나온다면 우선매수청구권이 무효가 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박 회장 부자의 자금력은 1500억원에 불과하다. 대규모 자금 동원이 가능한 제3자의 인수 가능성을 지울 수 없는 것.
박 회장은 당초 2000억원 안팎으로 예상됐던 금호산업 몸값이 급등하자 재무적 또는 전략적 투자자 영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대우건설 풋백옵션 미상환 등으로 금융권과 관계가 껄끄러운 박 회장의 우군으로는 사돈 관계인 대상그룹과 그간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온 군인공제회가 꼽힌다.
박 회장을 위협하는 잠재 후보군은 모두 막강한 자금력을 자랑한다.
금호산업 지분을 한때 6.16%까지 매수했던 호반건설은 업계에서 '현금부자'로 불린다. 2010년부터 무차입경영을 하고 있고 현금자산만 3000억원이 넘는다. 최근 분양시장이 회복되면서 현금 주머니'는 더 두둑해진 것으로 알려진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인수전 참가가 점쳐지는 삼성그룹과 롯데그룹, 신세계그룹, CJ그룹, 신세계그룹 등은 호반건설을 압도하는 자금력을 보유한 기업이다.
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을 가진 애경그룹과 사모펀드 등 재무적 투자자들도 금호산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단 '박삼구 회장의 정관계 네트워크가 금호그룹 해체를 유예시켰다(토러스증권)'는 분석이 나올 정도로 박 회장의 막강한 정관계 영향력은 다른 기업들의 인수전 참여를 망설이게 만드는 변수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