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대표이사로서 모든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이번 일을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도성환(사진) 홈플러스 사장은 10일 서울 소공로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품 사기와 개인정보 유출 사건 등 비난의 도마 위에 올랐던 일련의 사건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도 사장은 "사법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우리의 입장을 다 말씀드리는 것은 부적절하지만, 정말 죄송하다"며 "대표이사 이하 모든 임직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 사회와 행복한 성장을 만들어 나갈지 많은 고민을 했고 새롭게 각오를 다졌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거래선, 협력회사 등과 동반성장을 잘 실천하고 있다"며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지금 하고 있는 상생이나 동반성장, 공정거래에 대해 (고객들도) 느끼게 될 것이다. 혹시라도 또 일이 벌어지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고쳐나가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장기불황과 소비위축, 대형마트 일요일 휴무 등으로 성장이 정체된 상황이지만,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유통업의 본질인 고객을 위해 작은 것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면 대형마트도 탈출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도 사장은 가격·품질·매장·서비스 등에 대한 4대 혁신안을 발표했다. 첫 번째 체질개선 방안으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500개 신선식품 가격 연중 상시 10~30% 인하, 기존 마트 취급 상품의 품질, 매장 환경, 서비스 업그레이드 및 시니어 인력을 포함한 500명 고용창출 등 유통산업의 특성을 살려 고객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안했다.
신선식품은 대형마트에서 구매 고객비중이 64%를 차지할 만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데다, 대형마트 일요일 휴무 등으로 농가 소득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친 카테고리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홈플러스는 12일부터 전국 점포와 온라인마트에서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500개 신선식품을 소비자 물가관리품목으로 지정, 약 1000억원의 자체마진을 투자해 연중 상시 고객에게 기존 대비 10~30% 저렴하게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 연중 상시 가격 인하를 통해 소비자 장바구니 체감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한편,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을 통해 우리나라 농가 소득 증대 및 내수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매장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서도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쇼핑환경을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신선식품 매장에 홀푸드마켓(Whole Food Market)과 같은 미국 유통모델의 낱개 진열 방식을 도입, 고객이 항상 상품의 품질·색·향 등을 직접 확인하고 가장 신선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품질이 좋지 않은 신선식품은 과감히 즉시 폐기하겠다'는 모토로 신선식품 전문관리직원 '신선지킴이' 500명을 신규 채용해 고객이 더욱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신선지킴이는 농수축산물·두부·치즈·간편조리식품 등의 선도·유통기한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게 되며, 식품영업 경험이 있는 베테랑 시니어 인력 등을 채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홈플러스는 올해 소비자 체감물가 안정 및 내수활성화를 위한 가격투자와 더불어, 공정거래 시스템 구축, 고용창출 효과가 큰 유통업의 특성을 살린 세대별 고용 확대 등 고객·사회,·협력회사·임직원들 모두가 '행복한 성장'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도 사장은 "유통업의 본질에서 고객과 사회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우리 스스로의 변화를 통해 고객과 협력회사, 지역사회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행복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홈플러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