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대형마트에 난데없는 ‘신선식품 최저가’ 경쟁이 벌어질 판이다.
홈플러스가 500개 신선식품 가격을 연중 상시 10~30% 인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자 경쟁사들도 맞대응 의사를 보이고 있다.
10일 이마트 관계자는 "홈플러스가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500가지 신선식품을 할인하겠다고 했는데, 아직 그 500개 품목이 발표되지 않았다"며 "품목이 나오는 것을 보고 현업 부서와 협의해 가격 대응을 어떻게 할지 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마트는 수년전부터 로컬푸드와 해외소싱 등을 통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높여왔다"며 "이번 홈플러스 발표로 기본적인 회사 방침을 수정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도 "500개 신선식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나 기준이 나온 것이 없다"며 "일단 지켜보고 홈플러스의 상세한 계획이 발표되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신선식품은 시세의 급등락이 심한 품목이다. 안정적인 물량수급 체계를 갖추지 못하면 원천적으로 가격을 낮출 수가 없다"며 "홈플러스의 이번 대책이 실효성이 있을지는 앞으로 두고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품 사기와 개인정보 유출 사건 등 일련의 사건사고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또 가격·품질·매장·서비스 등에 대한 4대 혁신안을 발표했다.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500가지 신선식품을 '소비자 물가 관리품목'으로 정하고 약 1000억원을 들여 정상가격보다 10~30% 할인된 가격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중 상시 가격 인하를 통해 소비자 장바구니 체감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한편,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을 통해 우리나라 농가 소득 증대 및 내수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