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극심한 도심교통난을 해소하고 도시의 균형적인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에 대하여 사업의 안정성, 서비스, 정책의 일관성 등을 검토한 결과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것보다 국·시비로 직접 발주하는 것이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나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리고 재정사업으로 추진시 문제점인 재원 조달에 대하여도 1996년 1호선 착수 당시 재정 규모가 6천여억원이었으나 2007년은 1조 6천여억원으로 약 2.7배 신장하였으며, 1호선 부채도 2009년까지 83%가 상환되므로 2호선 투자계획과 중복되지 않아 재원 조달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검토됐다.
2호선은 2005년 기획예산처에서 실시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 타당성은 인정받았으며, 그동안 여러가지 장단점을 검토하였고, 최종적인 결정을 위해 여러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결과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광주시 여건 등을 감안하여 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하는 것으로 의견이 집약되었고, 광주시의회 산건위에 보고하는 등 의견수렴하여 2호선 건설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2호선 건설사업은 기본계획변경 용역을 통해 노선 및 차량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후 중앙부처와 협의하여 확정하게 되고 2012년경에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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