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등 구조조정 위기를 맞았다. 금융당국은 채권단을 통해 워크아웃 보다 우선 자체 구조조정 추진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2조원 규모의 부실이 발견됐다. 회사는 1분기 430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8년 만에 적자로 전환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47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경쟁사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을 큰 차이로 따돌렸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3조250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삼성중공업의 영업이익은 1800억원이었다.
따라서 대우조선해양이 일부러 부실내용을 감춘 것은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건조비율에 따라 비용을 처리해야 했지만 수금 되는 것에 맞춰 처리했다"며 "문제가 된 4개 해양플랜트의 비용이 처리되면 상황은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주주인 산은 관계자는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은 너무 앞서간 이야기"라며 "그동안 부실을 한 번에 회계처리할 경우 일시적으로 위기를 맞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구조조정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워크아웃 보다는 자체 구조조정 추진에 방점을 두고 있다. 워크아웃이 개시되면 대우조선해양의 대외 신인도가 빠른 속도로 추락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금감원 관계자는 "워크아웃을 진행하면 조선사의 경우는 선박 건조계약이 해지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워크아웃이 쉽지 않다"며 "자체적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이뤄낼 수 있는 상황인지,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이 얼마나 필요한 상황인지 등을 살펴보고 구조조정의 가닥을 잡겠다"고 말했다.